자료제공 - 아이지에이웍스

▲ 이미지 출처 : 모바일인덱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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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앱 게임 사용자는 2021년 6월(25,624,654명) 대비 2022년 5월(22,920,215명)에 약 270만 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카테고리별로는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가 25.9%로 감소하며 가장 부진했다.



국내 모바일 게임의 월별 매출(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2021년 6월 출시), ‘리니지W’(2021년 11월 출시) 등 대형 롤플레잉 신작 출시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2022년 5월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거래액의 점유율을 장르별로 분석한 결과, ‘롤플레잉’이 67.3%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보고서에서 대형 롤플레잉 신작 출시에 따라 매출에 영향이 큰 점이 있다는 부분을 주목해볼 만하다. 최근 등장한 대형 RPG 들은 대부분 PC버전을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가 25.9%로 감소한 부분도 이를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며, 전체적인 사용자 감소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5월 게임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NCSOFT’가 18.7%로 가장 높았으며, ‘NEXON’(13.9%)이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퍼블리셔의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Netmarble’이 12개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