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이후의 난도로 플레이하다 보면 자동으로는 진행이 어려울 만큼 쉽지 않은 전투가 벌어지고,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유저들에게 본격적인 육성과 성장에 대한 고민이 자라나게 된다. 전투의 핵심이 되는 영웅 카드는 소환이 없으면 성장이 쉽지 않고, 결국 유저들은 성장이 멈추는 순간들을 경험하게 될 터.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장비 성장을 통한 전투력 상승이다. 영웅 카드와 다르게 장비는 꾸준한 룬 모험을 통해 비교적 수급이 원활하고, 그만큼 성장 기회도 많이 주어지는 편이다. 따라서 장비 레벨 업과 승급으로 전투력을 높이면서 이후 상위 장비를 상대로는 각성과 옵션 변환을 통한 스펙 챙기기까지! 장비 성장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전투가 힘들어지는 순간이 온다.




■ 기본이 되는 장비 성장! 레벨과 승급

장비 강화의 기본은 레벨 업과 승급에 있다. 가장 기초적인 장비 강화 방법이면서 많은 이들이 실행 중인데, 이런 강화의 중요도는 게임 후반을 향할수록 높아진다. 좋은 장비의 능력, 장비 성장으로 이뤄지는 전투력 상승은 영웅 카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

영웅 카드 성장은 소환을 활용하지 않으면 쉽지 않고, 한계점도 빠르게 찾아온다. 즉, 영웅 카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장시간 노력이 투자돼야 하는 셈. 따라서 장비 강화는 영웅 육성이 막히고, 스토리 진행이 어려울 때 돌파구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성장 방법이다.

장비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나뉘어 레벨 업은 각각 동일 종류의 장비를 재료로 소비 또는 레벨 업 전용 아이템을 사용한다. 레벨 업 시 장비 기본 능력치가 향상, 장비 최대 레벨은 성(★)급이 높을수록 높아지게 된다. 최대 레벨에 도달한 장비는 다시 동급 장비를 재료로 소비하여 승급을 진행하여 한 단계 위로 성(★)급 업을 하게 된다.


▲ 장비 성장으로 힘든 전투를 돌파해야 한다.



장비 성장이 영웅 카드보다 유용한 것은 재료 수급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거대 보스에게서 얻는 장신구나 조합이 필요한 영웅 무기는 수집이 어려운 편이지만, 일반 무기, 방어구는 룬 모험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룬 스톤을 소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룬 모험은 짧은 던전의 형태로 게임 내 주요 장비 획득처이자 중요 콘텐츠!

모험에 소비되는 룬 스톤은 넥서스 사냥터에서 획득할 수 있기에 넥서스 사냥터, 룬 모험이 함께 유기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넥서스 사냥터와 룬 모험 모두 성장을 위해 많은 반복 공략이 필요한 전용 콘텐츠로 여겨지는 셈. 특히 장비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레벨 업에 더 많은 경험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룬 모험은 끊임없이 반복이 필요한 던전이다.


▲ 룬 모험을 통해 장비 및 재료 수급이 가능하다.



장비는 1~10레벨에서 레벨 상승당 100씩 경험치가 요구되며, 11~20레벨은 200, 20~30레벨은 300씩 경험치가 필요하다. 10단위로 레벨 증가마다 1레벨 상승에 100 경험치가 더 필요해지는 것.

게다가 재료는 장비를 직접 소비하는 것보다는 전용 경험치 아이템을 활용하는 게 좋다. 경험치 아이템은 일반 장비보다 더욱 많은 경험치를 제공하는데, 2성 무기가 재료로 150 경험치를 제공하는 반면, 2성 무기 경험치 재료에게는 900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승급에 동일 성(★)급 장비가 필요하므로 일반 장비는 경험치보다는 승급 재료로 사용하는 게 좋다. 별이 낮은 장비도 레벨 업, 승급을 통해 성(★)급을 향상시켜 승급에 재료로 이용할 수 있기에 레벨 업에는 되도록 전용 아이템을 소비하는 게 유용하다.

게다가 일반 장비를 재료로 소비할 때와 전용 아이템을 재료로 소비할 때 들어가는 골드가 같기 때문에 경험치 대비 골드 소모량을 고려했을 때도 전용 아이템을 활용하는 게 이득이다. 이는 장비뿐 아니라 영웅 카드도 마찬가지로, 영웅 카드 역시 전용 경험치 아이템으로 획득하는 경험치나 카드를 직접 재료로 이용했을 때 얻는 경험치가 장비와 동일한 모습이다.


◆ 장비 레벨 구간별 필요 경험치
장비 레벨 1~10 : 1레벨 필요 경험치 100 / 장비 레벨 11~20 : 1레벨 필요 경험치 200
장비 레벨 21~30 : 1레벨 필요 경험치 300 / 장비 레벨 31~40 : 1레벨 필요 경험치 400
장비 레벨 41~50 : 1레벨 필요 경험치 500

◆ 사용 재료별 경험치 획득 양
1성 장비, 카드 : 100 / 2성 장비, 카드 : 150
3성 장비, 카드 : 300 / 4성 장비, 카드 : 450

1성 경험치 재료 : 300 / 2성 경험치 재료 : 900
3성 경험치 재료 : 1,500

▲ 장비 레벨 업은 가장 기본적인 강화, 전용 재료를 사용하는 게 좋다.




■ 상위 장비 획득 시 각성과 옵션 변환 활용

장비도 영웅 카드와 마찬가지로 동일 장비를 통해 각성이 가능하다. 단, 장비 각성은 태생 4성 이상 장비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야 활용할 수 있는 강화 영역으로 볼 수 있는데, 영웅 무기만큼은 1성에서 각성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우선 일반 무기보다는 영웅 무기에 활용하는 게 좋다.

하지만 영웅 무기 또한 영웅 보스 공략으로 주요 재료를 확보한 후 조합을 통해 제작할 필요가 있고, 쉽게 성장이 어려운 장비로 여겨진다. 따라서 각성은 장비 성장의 우선순위는 아닌 셈. 상위 장비를 습득하거나 영웅 무기 성장에 눈을 돌릴 수 있을 만큼 여유가 생겼을 때 진행을 고려해 볼 방법이다.

그럼에도 각성을 진행하면 대량으로 능력치가 향상되기 때문에 장비 성능이 크게 좋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고, 후반 성장에는 반드시 필요할 강화 영역으로 보인다.


▲ 장비 각성으로 많은 능력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장비마다 기본 옵션 아래에 더해지는 추가 옵션은 골드를 소비하여 변경이 가능하다. 변경 가능한 추가 옵션에는 C부터 B, A, S, SS, SSS까지 총 6등급이 존재한다. 등급이 높을수록 옵션 수치가 더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기에 당연히 상위 등급을 가질수록 더 좋은 장비 효율이 기대된다.

옵션 변환은 해당 등급을 무작위로 재설정하는 것. 옵션의 종류가 바뀌지는 않으며, 수치만 무작위 재설정되는 셈이다. 이때 기존 등급이 하락할 수도 있으며, 옵션 변환은 이용할수록 소비되는 골드가 높아져서 원하는 등급 획득에 많은 골드가 들어가게 된다.

게다가 추가 옵션은 3성까지는 1개, 4성부터 2개, 6성에는 3개까지 더해진다. 따라서 6성 장비가 변환 시도 시 3개 옵션이 모두 무작위 설정되는데, 이를 원치 않는다면 '옵션 고정석'을 사용해야 한다.

변환 전 원하는 옵션의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옵션은 변환 시도에도 변경되지 않는 것. 하지만 이때는 잠겨 있는 옵션 수만큼의 '옵션 고정석'이 소비되어 변환이 진행되기 때문에 유저들은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옵션 고정석'을 꾸준히 수집할 필요가 있다. '옵션 고정석'은 이벤트 외에 환원 상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 옵션 변경으로 더 높은 수치를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