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2022' 17일 개막
양영석,김수진 기자 (desk@inven.co.kr)
금일(17일), 국내 최대 게임쇼인 '지스타2022'(Gstar 2022)가 개막했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2’은 한국게임산업협회의 주최로,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1월 17일(목) 오전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0일(일)까지 4일 간 개최된다.
올 해 지스타는 지난해와 같이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주최사 및 주관사는 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운영을 준비했다고 전했으며, 참관객 밀집도를 시작 단계부터 관리하기 위해 온라인 사전 예매자들의 입장과 현장 티켓 입장 시간을 구분했다. 또한 입장권 교환처에서 이동을 최적화하기 위해 교환처와 벡스코 사이의 도로를 운영 기간 동안 통제하며, 전시장별로 입장 대기 공간이 확보됐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한 지스타는 43개국이 참가해 987개사, 2,947부스로 개최 규모로 개최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장됐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넥슨코리아,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인벤, 이루고월드, 레드브릭, 삼성전자,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3층에는 플린트, 네오위즈, HoYoverse, LEVEL INFINITE, ZLONG GAME LIMITED 등이 전시 부스가 마련된다.
제2전시장 3층에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과 함께 ‘지스타 X BIC 쇼케이스 2022’ 부스를 운영하며, 총 40여개의 국내외 우수 인디게임의 특별 전시가 진행한다. 더불어 동일 전시장 내 ‘지스타 플레이그라운드(지스타 놀이터)’를 구성하여, 인벤과 함께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스타TV를 통한 온라인 라이브 방송도 4일간 지스타 공식 트위치 채널을 통해 현장의 모습을 전달할 예정이다.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서 진행되나, 작년(313부스)보다 2배 이상 확대된 847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틱톡코리아, 넥슨코리아,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등과 함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한-아세안센터, 주한캐나다대사관, 엑솔라,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Shin-A Service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 잡은 IGCXGCON은 2022년 11월 17일(목)부터 18일(금)까지 2일간 벡스코 컨벤션홀 1층에서 개최된다. 금년도 IGCXGCON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그간 어떤 국내 행사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강력한 연사 라인업을 구축했다.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츠치모토 료죠', 철권의 '하라다 카츠히로',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을 개발한 퀀틱드림의 '데이비드 케이지'를 비롯해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는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의 최고 개발 책임자인 ‘스티브 파푸트시스’, '베요네타'와 '니어 오토마타'를 개발한 플래티넘 게임즈의 '카미야 히데키', 팀 닌자의 '야스다 후미히코' 등 국내외 게임 개발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올해에는 야외전시 부스와 푸드트럭존이 다시 운영 되며, 야외 부대행사인 지스타 웜업 스테이지(아케이드 게임존, 포토이벤트존, 포토월 등)가 운영된다. 이와 함께 11월 16일(수)부터 20일(일)까지 부산 해운대 이벤트 광장에서 ‘지스타 2022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운영되며, 11월 18일(금)부터 20일(일)까지는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넥스코리아에서 개최하는 ‘킥오프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한 지스타2022는 17일부터 20일까지 약 4일간 운영되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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