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버에서 뉴럴 클라우드를 즐겨본 선임 교수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리세마라가 필요 없는 게임이라는 것이다. 이는 분명 맞는 말이다. 리세마라로 얻는 이득이 비교적 적은 편이며, 오히려 메인 스토리를 늦게 진행하는 것으로 인한 손해가 더 클 수 있다.

그러나 그 부분을 감수하더라도 리세마라를 하고 싶어 하는 교수는 많다. 특정 3성 인형을 빠르게 얻고 싶을 수도 있고, 어떻게든 최고의 조합으로 게임을 시작하고 싶을 수도 있으며, 리세마라 그 자체에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즉, 하지 말라고 해도 할 교수는 한다.

분명한 것은 리세마라를 하더라도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오픈 초기에는 일반적인 가챠인 고급 검색 외에도 특정 인형 출현 확률이 상승하는 지정 검색이 2개나 있기 때문에 어떤 것으로 리세마라를 진행할지에 따라 이후 목표가 달라지게 된다. 또한 좋다고 평가받는 인형을 목표로 하고 나올 때까지 진행해도 무방하겠지만, 리세마라 도중 3성 인형이 나오면 해당 인형으로 조합을 꾸리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모든 인형의 티어가 궁금하다면? 뉴럴 클라우드 오픈 기준 인형 티어표]

▲ 리세마라를 굳이 하려 한다면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 게스트 로그인 및 닉네임 변경 가능! 리세마라 사전 정보

아직 한국 서버가 오픈되지 않았기 때문에 리세마라가 어떤 식으로 진행 가능할지 정확히 확인된 바는 없다. 다만 중국 서버 및 한국 CBT 정보를 토대로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한 상태다.

먼저 중국 서버와 달리 한국 서버는 게스트 로그인이 가능하다. 게스트 로그인이 되는 대부분의 게임은 데이터 지우기로 리세마라가 가능하기 때문에 계정을 계속 만들어야 하는 방식보다 리세마라 접근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다만 실제로 게스트 로그인을 통한 데이터 지우기 리세마라가 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계정을 만드는 방식의 리세마라를 해야 할 가능성도 있긴 하다.

진입 장벽 중 하나인 리세마라 시간은 올 스킵 기준 10분 내외다. 인형 검색이 가능해질 때 튜토리얼 보상으로 검색 지령 10개가 주어지므로 10연차, 오픈 기념 우편 10연차, 사전 예약 보상 10연차로 총 30연차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7일 출석 보상인 석영가루 500개는 메인 스토리를 더 밀고 보급상점이 열려야 지급되므로 리세마라 시에는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3성 인형의 등장 확률은 3.6%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30연차 기준 약 66%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픽업 인형이라면 약 26%이며, 3성 인형 2개가 등장할 확률은 약 30%다. 따라서 욕심이 과하지 않다면 리세마라에 들이는 시간은 상당히 적은 편이다.

소소한 장점 중 하나로, 닉네임의 중복이 가능하다. 게다가 추후 언제든지 변경도 할 수 있다. 리세마라의 단점 중 하나는 여의치 않게 이상한 닉네임이 된다는 것도 있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


▲ 고급 검색 지령이 다수 지급되기 때문에, 리세마라를 노리기도 나쁘지 않다


▣ 고급 검색은 No! 2개의 지정 검색 중 하나를 노려라

튜토리얼이 지나고 인형 검색이 가능해지면 비로소 리세마라의 준비가 끝난다. 오픈 직후 인형 검색에 보이는 배너는 기초 검색과 고급 검색, 밤하늘의 별빛(허블 픽업), 가을 서리의 검무(아키 픽업), 특수채널검색, 지정인형획득까지 총 6개다. 이중 기초 검색은 게임 내 재화를 이용하는 것이고 특수채널검색과 지정인형획득은 검색 지령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리세마라 시에는 무시해도 된다.

또한 고급 검색도 무시해도 된다. 설령 픽업에 원하는 인형이 없더라도 픽업 검색을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픽업 검색으로도 픽업이 아닌 인형이 등장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픽업 검색을 돌려도 원하는 인형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픽업 검색의 경우 고급 검색과 달리 180스택이라는 픽업 천장이 존재하므로 10스택을 쌓고 시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설령 그 이후 해당 픽업 검색을 돌리지 않는다고 해도 픽업 검색이 사라질 때 픽업 검색에서 쌓은 스택으로 각종 재료를 교환할 수 있게 되므로 무조건 이득이다. 결국 허블 픽업과 아키 픽업 중 하나를 선택해서 리세마라를 진행하면 된다는 뜻이다.


▲ 고급 검색은 논외! 아키 픽업이나 허블 픽업을 노리자


▣ Case1. 아키 픽업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남성 인형으로 조합하는 데 거부감이 없을 경우
- 인형 도감 100% 완료를 노리는 경우
- 원거리 딜러보다는 근거리 딜러를 선호하는 경우
- 적은 컨트롤 요소로 무난한 성적을 내고 싶을 경우


남성 인형도 상관없고 컨트롤 요소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아키 픽업을 선택하자. 아키는 한국 서버 오픈 기준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전사다. 추후 시간이 지나 저등급 전사들의 육성이 완료되고 새로운 우수한 전사들이 등장하면 평가가 조금씩 내려가긴 하지만, 버려지는 수준도 아니기에 가장 무난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전사는 근거리 딜러로, 원거리 딜러인 사수에 비해 방어력이나 체력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생존을 위해 필요한 컨트롤 요소가 적어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대미지가 약한 것도 아니며 언제나 무난한 성적을 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된다.

번외로 3성 남성 인형의 경우 기초 검색이나 지정인형획득에서도 얻을 수 있는 진을 제외하면 고급 검색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남성 인형 픽업은 여성 인형 픽업에 비해 그 간극이 길기 때문에 만약 아키를 해당 픽업에서 획득하지 못한다면 추후 얻고 싶어도 얻을 수 없는 상황이 나온다. 인형 도감 100% 완료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부분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아키 픽업을 선택하자.


▲ 남성 인형인 것을 감당할 수 있다면 초보자에게는 아키 픽업이 추천된다


▣ Case2. 허블 픽업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남성 인형을 사용하지 않길 원하는 경우
- 근거리 딜러보다는 원거리 딜러를 선호하는 경우
- 컨트롤이 어려워도 더 높은 고점을 보고 싶은 경우
- 인형의 유통기한이 신경 쓰이는 경우


남성 인형이 마음에 들지 않고 조합에 따른 더 높은 고점을 보고 싶다면 허블 픽업을 선택하자. 허블은 한국 서버 오픈 기준은 물론, 추후까지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좋은 사수다.

허블이 고평가를 받는 이유는 대미지는 타 사수에 다소 밀릴 수 있더라도 안정성만큼은 최고기 때문이다. 원거리 딜러인 사수는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전사에 비해 생존력이 크게 떨어지는데, 허블의 존재 여부에 따라 아군의 생존력이 달라지는 수준이 된다. 적을 모아 일망타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격적인 활용에도 좋다.

다만 아키만 있으면 어느 정도 조합이 나오는 근거리 딜러와 달리, 허블의 경우 치료사인 나나카까지 획득해야만 사실상 조합이 완성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지정 인형 획득으로 나나카를 추가로 얻거나 리세마라 시 허블과 함께 나나카가 나오길 바라야 한다.


▲ 남성 인형을 쓰기 싫거나 사수 조합을 꾸린다면 허블 픽업을 진행하자


▣ 허블이나 아키가 아닌 다른 인형이 나왔어요. 진행해도 되나요?

◆ 리세마라 목표 인형 추천

베스트 스타팅: 허블, 아키, 나나카
무난한 스타팅: 브이, 전지
+@일 경우 좋은 스타팅: 플로렌스, 진
아쉬운 스타팅: 센타우레이시, 이블린, 뱅크시


허블이나 아키가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허블이나 아키는 180연차로 확정 획득이 가능한 반면, 여타 인형은 지정인형획득을 제외하고는 현재 확정 획득이 되지 않으므로 이득이 더 클 수도 있다. 물론 아무 인형이나 나왔다고 해서 만족할 거였으면 할 필요 없다고 평가받는 리세마라를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허블과 아키를 제외하면 나나카가 가장 좋다. 사수 파티에 필수로 평가받는 치료사이자, 전사 파티여도 조금만 신경 써주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나나카의 경우 픽업이 아닐 뿐 효율만 따지면 허블과 아키보다 티어가 높다고 볼 수도 있고 허블과 아키는 180연차로 확정이기 때문에 픽뚫로 나올 경우 가장 좋은 인형이다.

다음은 브이다. 아키와 비견될 정도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는 전사인데, 스킬 특성상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라 사용감이 특이한 편이다. 중후반부에는 힘이 빠지는 인형이지만 초반부의 강력함만 봐도 채용할 가치는 높다. 전지도 나쁘지 않다. 허블만큼의 안정성은 없지만 충분히 강력한 딜링 능력이 있어 초반부를 책임질 수 있다.

플로렌스와 진의 경우 그 자체로 시작하기보다는 다른 인형에 더해 추가로 나왔을 때 가장 좋은 인형들이다. 플로렌스는 초반부에는 효용성이 크게 떨어지는 치료사지만, 중후반부에는 필수급 치료사로 급부상한다. 진은 초반부터 유용하긴 하지만, 낮은 확률이라도 기초 검색에서도 획득할 수 있는 만큼 리세마라로 가져가긴 아쉬운 편이다. 센타우레이시와 이블린, 뱅크시의 경우 리세마라에서 노릴만한 인형은 아니다.


▲ 리세마라 기준 티어표. 물론 취향에 맞는 인형이 베스트 픽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