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는 덱 리스트가 크게 바뀌지 않은 임프 기반의 유형이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부터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어그로 성향이 강한 임프 흑마법사는 무난한 등반 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임프 저주 흑마법사 역시 준수한 승률을 보이는 중이다.

또한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에서 죽음의 메아리 시너지 카드를 지원받아 [기뢰]를 활용하는 덱 또한 좋은 평가를 받는 편인데, 다만 흑마법사가 전반적으로 현재 메타 덱인 미라클 도적, 퀘스트 악마사냥꾼에 약한 점으로 인해 다소 주춤하고 있다. 무난한 어그로 덱부터 콤보 OTK까지, 현 메타의 흑마법사 덱을 소개한다.


임프 흑마법사

[사악한 배송][임프 소환진]과 같은 저비용의 임프 다수 전개 주문을 사용한 후 [다가오는 대재앙]으로 많은 카드를 뽑는 콤보가 운영 면에서 강력한 메리트를 주는 만큼 현재 흑마법사 대부분의 유형이 핵심 콤보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빠른 타이밍부터 몰아칠 수 있으면서 지속적으로 위협적인 하수인 웨이브를 꺼낼 수 있는 어그로 성향의 덱인 임프 흑마법사가 가장 자주 쓰이고 있다.

비용 대비 스탯, 효과가 좋은 [짜증난 사서][화염 임프][임프 두목]과 같은 위니를 사용하면서 다수의 임프를 전개한 후 장소 카드 [끔찍한 도서관]으로 버프해 초반부터 강력한 스탯의 하수인을 만들어 상대를 압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반 하수인이 소모되고 나면 [임프 소환진]을 사용하거나 [말썽쟁이 임프][멀로큘라] 등을 내리며 다시 한 번 웨이브를 구축할 수 있다. 임프 및 기타 채용한 하수인들이 악마 종족값을 가지므로 [수상한 바텐더]를 교환하다 필요한 타이밍에 버프를 할 수 있다.

이후 다시 하수인이 정리된다면 [임프의 왕 라팜]을 통해 아군 임프 넷을 부활 및 강화하며 다음 웨이브로 밀어붙일 수 있으며, [공포리치 탬신]은 필드 정리 겸 드로우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작은 하수인을 많이 전개해 주입이 편한 만큼 [대영주 데나트리우스]도 마지막 피니시로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임프 저주 흑마법사

중반부 하수인 대신 [심해의 저주] 관련 카드를 넣어 초반 압박 후 저주로 플랜을 전환, 하수인을 정리당하는 것에 덜 구애받으며 마무리할 수 있는 임프 저주 흑마 역시 계속해서 잘 쓰이는 중이다.

[사악한 배송]또는 [임프 소환진]과 연계되는 [다가오는 대재앙]은 위 덱과 마찬가지로 핵심 드로우 수단으로 쓰이고 있으며, 여기에 버티기에 좋은 저주 관련 카드 [물귀신]과 함께 [나스레짐의 손길][흑마법서 : 희생]과 같은 정리기를 더 채용하고 있다.

중반부부터 [시라케스 이교도]를 내어 저주를 주기 시작하며, [자쿨]로 저주를 주는 한편 생명력 회복 효과로 자신의 명치를 보호할 수 있다. 두 하수인 다 전투의 함성으로 저주를 주는 만큼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같이 내어 저주를 더 많이 쌓을 수 있다.

또한 저주를 주는 주문인 [물귀신][심해의 물결]은 전부 암흑 주문인 만큼 암흑 주문을 한 번 더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탬신 롬]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귀부인 다크베인]의 효과로는 2번 더 사용할 수 있어 저주로 줄 수 있는 피해를 더욱 늘릴 수 있다.





기뢰 흑마법사

죽음의 메아리로 적 영웅에게 피해 4를 줄 수 있는 하수인 [기뢰]를 메인으로, 리치 왕의 진군에서 지원받은 죽음의 메아리 카드를 추가해 업그레이드된 기뢰 흑마법사가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플레이 동안 먼저 [기뢰]를 죽여둔 다음 하수인을 다수 전개하고 [탬신의 향수][기뢰]의 죽음의 메아리를 발견해 부여, 이를 처치시켜 OTK를 하는 것이 승리 플랜이다.



다수의 하수인 전개 수단으로는 [사악한 배송]이나 [임프 소환진]을 사용한다. OTK 시동 뿐 아니라 [다가오는 대재앙]과 같이 써서 콤보 파츠를 모으기 위한 드로우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룬새김 미스릴 마법막대]의 비용 감소 효과를 발동시키는 데도 쓰인다.

카드 다수의 비용을 줄여 OTK 콤보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룬새김 미스릴 마법막대]가 핵심 카드다. 앞서 언급한 [다가오는 대재앙]에 더해 3장을 뽑고 1장을 버리는 [스컬지 물자]를 채용해 마법막대의 스택을 쌓으면서 필요한 콤보 파츠를 찾는 용도로 쓰고 있다.

자신의 하수인을 직접 처치하는 것은 흑마법사에게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다. 죽음의 메아리로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 2를 주는 [양 폭탄]을 꺼낸 후 [나스레짐의 손길][흑마법서: 희생][영혼 흡수]와 같은 정리기를 지정하면 같이 전개된 하수인을 전부 처치할 수 있다.



기뢰 피해를 극대화하기 위해 [탬신의 향수]와 함께 추가적인 콤보 카드를 같이 사용한다.

[탬신 롬]으로 하수인 전개 후 향수를 2번 사용하거나, 아군 하수인이 죽은 후 그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를 얻는 신규 하수인 [영혼의 포식자]를 낸 다음 다른 1/1 임프들이 먼저 죽으며 발동한 [기뢰] 죽음의 메아리를 다수 저장시킨 후 처치시켜 피해를 크게 늘릴 수 있다.

아군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를 발동시킨 후 처치하는 [얕은 무덤][양폭탄]에 지정해 콤보 시동을 할 수도 있고, 죽음의 메아리가 쌓인 [영혼의 포식자]에 사용하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현재는 초반에 자신의 생명력을 보호하기 다소 어려워 도적/악마사냥꾼에 약한 편인 만큼 승률이 다소 밀리고 있지만, 콤보 성립이 비교적 빠른데다 성공 시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만큼 추후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다면 더 주목받을 것으로 여겨지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