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 유저 '듀크데필'님이 보내주신 게임 소개입니다.



  • 제목 : 레이싱 라이브 (Racing Live)

  • 플랫폼 : 아이폰, 아이팟 터치

  • 가격 : 무료

  • 다운로드 하는 곳 : 앱스토어(북미)



    요새 대한민국에서 아이폰 열풍이 부는 가운데 많은 사람이 어플을 받고 사용하고 있다. 수많은 어플 게임 중에서 할만한 어플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그 이름은 Racing Live.


    일반적인 자동차 레이싱 게임과 비슷한 방식으로 게임은 진행된다. 더 좋은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그렇게 구한 자동차의 부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자동차를 튜닝해 나간다. 그렇게 튜닝한 자동차를 가지고 다른 유저의 자동차와 레이싱을 한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다른 것 한 가지.


    이 게임의 레이싱에서는 유저가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는다. 레이싱을 신청하면 튜닝된 자동차끼리 알아서 경주를 하고, 그 결과만 받아보게 된다. 자동차가 달리는 장면도 없고, 실제로 자동차를 몰지도 않는, 자동차 레이싱 + (경영) 시뮬레이션. 그것이 바로 레이싱 라이브다.



    [이번에 소개하는 Racing Live]



  • 플레이 방법

    처음에는 길거리 의뢰(Street Job)을 하면서 돈을 모으게 된다. 물건을 배달해주거나 작은 레이싱 경주에 참가하기, 레이싱 내기, 갱단에게 도망치기, 범죄현장에서 도망가기 같은 미션이 주어지고 'Do it' 버튼을 눌러 수행하게 된다.


    수행을 위해서는 연료나 자동차, 특별한 부품 등의 조건이 요구되고, 수행의 결과로 돈과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하게 된다. 혹은 퀘보상 격으로 자동차나 부품을 '득템'하기도 한다.


    레벨이 올라가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는데, 속도나 핸들링, 정신력 등에 투자하면서 스스로를 성장시켜 나간다.


    당연히 비싼 자동차는 스피드와 핸들링 수치가 높으므로,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새로운 자동차도 구입해야 한다. 레벨을 올리려면 퀘스트를 해야하고, 퀘스트를 많이 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료가 필요하다. 연료를 다 썼을 때는 레이싱을 하면서, 연료 충전을 기다리게 된다.


    모아 둔 돈으로 새로운 자동차와 부품을 사고, 유지비 적자를 막기 위해 부동산에도 투자해야 한다. 상대방으로부터의 레이스 신청을 당해 돈을 뺏기지 않도록, 내구도를 관리하거나 돈을 은행에 맡긴다. 그렇게 세계의 명차들을 하나씩 늘려나가면서 최고의 차로 튜닝해가는 것이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재미.



    [클래스를 정했다면 이런 화면이 반길 것이다.]



    [잠시 한눈팔면 상대방이 레이스를 걸어 메시지처럼 상금을 내 주머니에서 챙겨간다]



    [부동산은 수익의 기반이다]



    [스트리트 잡은 요구하는 연료의 양, 크루, 자동차, 부품이 다르다]



  • 경주, 그리고 복수

    이렇게 튜닝한 자동차로 다른 유저의 자동차와 경주를 하게 된다.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의 접속여부와 상관없이 언제든 대전을 신청할 수 있고, 승리하면 돈을 뺏는다!


    문제는 상대방도 마찬가지라는 것.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느 누가 나에게 경주를 신청해 내 돈을 빼앗아 가면서 자동차를 부숴놓을 지 모른다. (격렬한 길거리 레이싱이기 때문에 자동차끼리 부딪히곤 한다.) 한 번 경주를 한 상대와 반복해서 경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나를 만만하게 본 상대방은 계속 경주를 신청, 내 돈을 다 빼앗아갈 수도 있다. 그런 상황에서 유지비(Upkeep)를 내지 못하게 되면 자동차는 팔리고 없다.


    게임에 접속했을 때 이런 황당한 상황이 벌어져 있다면? 복수(PayBack)를 해야 한다.


    페이백을 선택하고 현상금을 걸면, 레이스 메뉴의 페이백 리스트에 상대방의 자동차가 올라간다. 내가 이기기 힘든 상대를 현상금을 걸고 대신 복수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현상금을 받으려는 헌터들은 페이백 리스트를 주시하고 있다가 약한 먹이감을 가차없이 공격할 것이다. (참고로, 내구도가 27이하일 때는 레이스를 하지도, 당하지도 않지만, 페이백에서는 벗어날 수 없다. 내구도를 낮춰서 레이스 당하는 것을 방지하는 요령도 페이백 앞에서는 무용지물.)


    하지만 중요한 것은 레이스에서 지지 않는 것. 레이스에 지지 않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역시 얼마나 좋은 자동차에 얼마나 좋은 부품으로 튜닝을 하느냐다.


    하지만 상대방이 자동차 10대를 몰고 나오고, 나는 자동차 1대만 몰고 나간다면? 물론 정정당당한 자동차 경주라면, 운전을 잘하는 쪽이 1등하겠지만, 상대의 다른 자동차들이 길을 막고 부딪혀대고 앞뒤로 막아서고 하면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도 이길 도리가 없다.


    이렇게 한 번의 레이스에 많은 자동차를 참가시키기 위해서는 크루(친구)가 많아야 한다. 내가 보유한 자동차를 친구들이 함께 운전해준다는 개념이다. (당연히 혼자서 자동차 여러 대를 운전할 수는 없으니까.) 크루가 많으면 그들이 레이스에 참가해 내 자동차를 대신 몰아주면서, 레이스를 도와준다.


    좋은(=비싼) 자동차, 좋은(=비싼) 부품들, 그리고 많은 친구들이 레이스 승리의 비결인 것이다.


    (참고. 크루는 내가 보유한 자동차를 대신 몰아주는 개념이다. 당연히 크루가 아무리 많아도 자동차가 없으면 도와줄 수 없다. 또, 자동차 부품은 자동차에 딸리는 개념이기 때문에, 크루가 10명인데 자동차가 20대고, 자동차 부품이 20개라면 10대의 자동차와 10개의 부품은 경주에 반영되지 않는다.)


    이 게임에는 각자 자신의 고유 코드값(일종의 ID)을 가지고 있는데, 이 코드값으로 친구 초대를 하거나, 코멘트를 남겨서 초대해달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크루가 많은 것이 좋긴하지만, 대신 그만큼 자동차와 부품도 더 많이 준비해야되고 이는 곧 유지비의 증가로 이어져 자금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무작정 늘이는 것보다는 자신의 자금상황에 맞게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동산을 구입해야 하고,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퀘스트를 하거나 레이스에서 이겨야 하고, 레이스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크루를 모으고 자동차를 업그레이드 해야하고, 그러면 유지비 부담이 생기고, 그래서 다시 부동산... 이렇게 이 게임에 점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크루숫자가 46, 성능 좋은 차 46대, 자동차 부품 종류별로 46개. 이 정도면 필승!?]



    [페이백에 오른 유저가 레벨이 낮아 만만해 보여서 레이스를 걸었으나
    크루숫자와 부품 보유량 모두 나보다 많아졌다]



    Racing Live는 일반적인 레이싱 게임과 다르게 스피드를 느낄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차량을 꾸미고 상대방과 레이스를 통해서 승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현재는 부동산 축적을 위해 상대방과 레이스를 하는 걸 그만두고 스트리트 잡을 통해서 부품을 모으고 있는데, 어느 정도 부동산이 축적되면 다시 레이스에 뛰어들 생각이다.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분들. Racing Live로 레이스 한판 OK?



    [200 레벨까지 달려보자!]



    * 참고할 만한 정보

    ※ Racing Live에는 뱅크롤러, 스피드스터, 기어헤드의 세 가지 클래스가 있는데 클래스마다 부동산 수익, 연료 재충전, 내구도 회복, 집중력 회복에 드는 쿨타임이 다르다.

    뱅크롤러 - 돈 50분, 연료 5분, 내구도 3분, 집중 2분
    스피드스터 - 돈 60분, 연료 4분, 내구도 3분, 집중 2분
    기어헤드 - 돈 60분, 연료 5분, 내구도 2분45초, 집중 2분

    부동산 수익을 더 자주 얻게 되는 뱅크롤러나, 연료 충전이 빨라서 스트리트 잡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스피드스터가 좋다. 클래스는 나중에 프리스티지 포인트 50을 쓰면 바꿀 수 있다.


    ※ 일종의 캐시 포인트인 '프리스티지 포인트'는 자동차를 뽑거나, 친구 추가, 이름 변경, 클래스 변경, 연료 즉시 충전 같은 용도로 쓰인다. 개발사인 Storm8사의 다른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면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 굳이 유료 결제를 하지 않아도 게임을 즐기는 데 무리는 없다.


    ※ 유지비가 부담된다면 적어도 도쿄 스트리트까지 클리어하도록 하자. 이후에는 보상금을 많이 주는 스트리트 잡만 반복해도 된다. 도쿄 스트리트를 클리어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Tow Truck을 받을 수 있는데 수리비를 50% 깎아주는 효과가 있다. 퀘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획득물에 대한 정보는 아래 주소를 가면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 http://www.immoforums.com/forums/showthread.php?t=30 )


    ※ 레벨이 오르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스킬 중 스피드는 자신이 레이스를 신청할 때, 핸들링은 자신이 레이스를 당할 때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연료 최대치를 올리면 스트리트 잡 을 많이 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이 올리는 스탯이다. 포커스는 레이스를 즐기는 사람이면 많이 투자하는 편이다. 보통 고수들은 스피드는 자신의 레벨만큼 투자하며 핸들링은 투자할 포인트가 있다면 스피드만큼은 아니지만 가능한 만큼 투자한다. 내구도는 높아봐야 레이스 신청만 많이 당하므로 잘 투자하지 않는다.


    ※ 페이백에 올릴 수 있는 최소 금액은 $4,500이며 현상금에서 15%의 수수료가 제외 금액이 승리한 현상금 사냥꾼에게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