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출처 : 삼성 모바일 공식 트위터

◎ '페이커' 이상혁, 삼성 갤럭시 언팩 홍보 영상 출연
- T1의 미드 라이너이자 전설적인 LoL 프로게이머인 '페이커' 이상혁이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 참여했다. 그는 삼성전자 측에서 공개한 갤럭시 S23 게임 성능 관련 홍보 영상에 참여했고, 해당 영상은 갤럭시 언팩 행사 중에 공개됐다. 또한, 세계적 영화 감독인 리들리 스콧은 물론, 나홍진 감독과 BTS도 홍보 영상에 동참해 화제를 모았다. 한편, 일부 e스포츠 팬들은 갤럭시 언팩 행사와 T1의 경기가 같은 날 진행되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페이커'가 행사 중간 라이브로 참여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커'는 미리 촬영을 마친 홍보 영상으로만 모습을 비췄다.

◎ LCK 서머 결승 개최 도시 공개 모집
- LCK와 KeSPA는 2023 LCK 서머 스플릿 결승전을 개최할 도시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관심있는 지자체는 오는 17일까지 KeSPA에 의향서를 제출하면 된다. LCK측은 지난 2022 LCK 서머 결승전을 강릉아레나에서 치른 바 있는데 이는 수도권과 부산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치른 첫 결승이었다. 이에 LCK는 스프링 결승전은 수도권에서, 서머 결승전은 지방에서 개최하겠다는 복안을 세웠다.

◎ 상금 지급 못하던 발로란트 대회 주최 단체, 재정 위기
- 이번 달 초, 북미 발로란트 프로게이머들과 출연진들이 대회 주최자로부터 상금 지급을 받지 못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후, 외신은 해당 주최자가 재정 위기에 빠졌다는 내용을 추가 보도했다. Nerd Street Gamers(이하 NSG)라는 이름의 조직은 북미 발로란트 챌린저스 투어의 3개 스테이지를 소화했던 단체다.

당시 상금 미지급이라는 이슈가 터져 팬들의 분노를 샀는데, 이번 추가 보도에 따르면 NSG는 심각한 경영난으로 외부 투자 유지 혹은 회사 매각이라는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이다. 이미 1월 말에 NSG 전체 직원의 25%가 감축된 바 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상금 및 출연비를 지급받지 못한 수많은 이들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쉽지 않아 보인다.

◎ IEM 카토비체 2023 CS:GO 경기 중 '무기 증발' 버그 발생
- IEM 카토비체 2023의 CS:GO 경기 도중에 무기가 증발하는 버그가 발생했다. 해당 버그는 팀원에게 자신이 보유 혹은 구매한 무기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과 관련된 것이었다. FURIA는 무기 구매 단계에서 팀원끼리 주무기를 교환하고자 했다. 이때, 'arT'가 떨어뜨린 AK-47가 팀원인 'drop'에게 전달되지 않고 사라졌다. 정확히는 무기가 땅 속으로 꺼져 어떤 방법으로도 얻을 수 없는 위치에 떨어졌다. FURIA 입장에선 다행히 해당 라운드를 승리했다. 언제라도 똑같은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개발사인 벨브의 발빠른 대처를 원하는 팬들이 많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 e스포츠 소식통

▲ 출처 : LCK 인스타그램

◎ 현장 팬들, 롤파크서 마스크 벗을 수 있다
- LCK는 지난 달 30일부터 적용된 정부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따라, 롤파크 내 마스크 의무 착용 규정을 일부 변경했다. 이제 팬들은 롤파크 전 지역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LCK 아레나는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 밀집, 밀접) 실내 환경인 만큼,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에 팬들 중 일부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경기를 관람하기도 했는데, 현장을 찾은 대부분의 팬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LCK 아레나를 방문했다.

◎ KOCCED, 동국대-한성대와 협력해 e스포츠 특기 장학생 모집
-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대학이스포츠발전협의회(이하 KOCCED)는 동국대학교-한성대학교와 협력해 23년도 1학기 e스포츠 특기 장학생을 모집 중이라고 전했다. 이는 학력이 단절된 e스포츠 선수와 관계자들에게 지원되는 장학사업이다. 입학생들은 동국대 부설 미래융합교육원 체육학, 한성대 디자인아트교육원 디지털아트학을 전공하게 되며 졸업 시 각 대학 총장 명의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예정이다. 오는 13일 오후 7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 2023 PUBG 글로벌 파트너 팀 명단 공개
- 크래프톤은 2023 PUBG 글로벌 파트너 팀 명단을 공개했다. 이는 올해 들어 신설된 제도로, 지속 가능한 PUBG 리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도입됐다. 2023년 글로벌 파트너 팀으로는 젠지를 비롯해 나투스 빈체레와 17 게이밍, 트위스티드 마인즈를 비롯해 페트리코 로드, 소닉스, 포 앵그리 맨, 페이즈 클랜이 선발됐다. 이들은 '팀 브랜디드 아이템' 혜택과 'PGS 슬롯 보장' 혜택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