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넥스트 필드 1차 테섭 개장 이후
또다시 뜨거워진 패드 VS 키보드 논쟁




키보드와 패드에 관련한 분리 매칭 논쟁이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3월 6일, 9차 넥스트 필드 1차 테스트 서버가 오픈되고 나서 두 기기 간 격차가 계속 커질 거라는 전망이 사건의 발단이었습니다.

참 오래된 논쟁이죠. 피파 온라인3 때부터 간간이 언급되었고 피파 온라인4에 들어서는 매우 뜨거운 이야깃거리였으니까요.

분리 매칭 및 '키보드 vs 패드' 논쟁은 각 입장별로 매우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오래된 만큼, 피파 온라인 4 유저라면 구구절절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일 것입니다.

그래도 핵심 주장들만 살펴보자면, 찬성하는 유저는 '형평성'이 주제입니다. 키보드 또는 패드를 사용할 때, 두 기기에서 나오는 플레이 효율성은 패드가 훨씬 크며 게임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정도라고 언급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공정함을 없애기 위한 확실한 방법으로 분리 매칭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합니다.

분리 매칭을 반대하는 유저의 핵심 주장은 '기회의 평등'입니다. 패드와 키보드 간의 형평성을 따지기 전, 누구에게나 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져 있다는 것인데요. 어느 유저나 시간 투자하고 노력한다면 적응이 가능하며 패드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분리 매칭에 찬성하는 유저의 입장.

▲ 분리 매칭에 반대하는 유저의 입장.



현재 상황에서 인벤 유저분들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키보드와 패드 간 밸런스에 대한 의견과 분리 매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투표를 통해 알려주세요.
또한 투표로 말하지 못한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