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러스 기아가 12일 종각 롤파크에서 열린 '2023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스플릿 2라운드, 브리온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며 12승을 달성했다. 1세트를 내주긴 했지만, 이어진 2, 3세트를 승리하면서 6연승을 이어갔다. 최천주 감독은 "1세트를 지고 나서 조금 불안했다. 선수들이 2, 3세트에 플레이를 잘해줘서 이겼다. 다행이다"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다음은 최천주 감독-'캐니언' 김건부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Q. 오늘 경기 승리한 소감은?

최천주 감독 : 첫 세트를 지고 나서 조금 불안한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그래도 선수들이 2, 3세트에 플레이를 잘해줘서 이겨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캐니언' : 1세트 때 사소한 실수로 게임이 초반에 터졌다. 2, 3세트에는 소통을 조금 더 세밀하게 하자고 했고, 미드-정글 픽 수정할 만한 것도 같이 찾아보면서 준비했다. 그렇게 해서 이겨서 좋다.


Q. 1세트 패인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

최천주 감독 : 두 가지 정도 생각한다. 두 가지 정도 생각한다. 첫 번째는 우리가 세 라인 다 초반 주도권이 있었는데, 라이너와 정글 간의 소통이 잘 안 됐다. 탑에서 갱 한 번 당하고, 바텀도 안일하게 집에 가다 끊기고 사고로 이어졌다. 그리고, 밴픽 과정에서 미드-정글 픽을 엄청 잘하지는 않아서 선수들이 게임할 때 조금 불편한 감이 있었던 것 같다.


Q. 1세트 미드-정글 구도에서 어떤 점이 불편했고, 어떤 식으로 방향을 수정하려 했는지 궁금하다.

'캐니언' : 적 조합을 봤을 때 바이가 문다고 해도 잡을 각이 잘 없어 보였다. 미드와 같이 합을 맞춰도 아칼리 잡기도 쉽지 않았다. 다음부터는 미드-정글 쪽에서 좀 더 강하게 나갈 수 있는 그런 픽을 찾았다.


Q. 2위 경쟁 중이라 득실이 아쉬울 것 같다.

최천주 감독 : 최근 인터뷰 때마다 말씀드리는 것 같은데, 사실 승점보다 맞대결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끼리도 승점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맞대결에서 이겨야 2위로 (플레이오프에) 갈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다음 주에 있을 두 경기를 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Q. 브리온이 최근 몇 년간 스프링에서 디플러스 기아를 상대로 유독 좋은 모습을 보였다. 1세트 패배 후 불안감은 없었나.

'캐니언' : 크게 의식은 안 하고 있었다. 1세트에서 나온 문제점을 생각하고, 다음 경기 잘할 생각만 다같이 했다.


Q. 오늘 상대였던 브리온의 최우범 감독이 '데프트-켈린' 듀오의 루나미(루시안-나미) 숙련도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남겼다. 감독으로서 바텀의 활약이 든든할 것 같은데.

최천주 감독 : 내부적으로도 '데프트-켈린'의 루나미가 리그 최상의 라인전 수행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능이 아닌데, 선수들이 워낙 라인전 디테일도 잘 살리고, 모든 구간마다 어떻게 하면 좋은지 잘 알고 잘 수행한다. 또, 둘의 장점이 챔피언 풀도 넓다. 메타가 바뀌면 여러 구도에 대해 연구하고 스크림에 적용을 하는데, 그 숙련도가 대회에서 쓸 수 있을 정도로 금방 오른다.


Q. 다음 상대는 T1이다.

최천주 감독 : 정규 시즌 2위 경쟁도 해야 하지만, 스프링에서 우승을 하려면 결국 플레이오프에서도 만나야 하는 상대라고 생각한다. 승리를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겠다. 패치 버전이 바뀌어서 상대도, 우리도 한두 개 정도는 새로운 챔피언이 나올 것 같다. 밴픽을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본다.

'캐니언' : T1은 워낙 5명 다 잘하고, 팀합도 완벽하다. 우리도 잘 준비해서 치고 박는 느낌의 경기가 나오면 좋을 것 같다. 잘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