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디아블로4의 도적은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활을 기반으로 한 원거리 전투 혹은 도검류를 기반으로 한 근접 전투 중 하나에 집중하여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저는 RPG 게임을 하게 되면 항상 도적과 같이 치고 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한 캐릭터를 선호했기 때문에 고민없이 도적을 선택하여 플레이 했는데요.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도적을 플레이 했고 어떤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했는 지 경험을 공유해보겠습니다.

▲ RPG 게임은 도적이지...


스킬 : 확실히 안정적인 원거리 전투 스타일! 초반은 원거리를 권장

■ 전투 스타일 : 근접 세팅을 하고 싶었지만 부담스러운 체력 관리, 원거리 세팅으로 전환

몬스터를 효율적으로 사냥하기 위해서는 기술 트리에서 적절하게 포인트를 분배하여 스킬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도적의 경우 크게 도검류를 이용하여 근접하여 싸우는 스킬과 활류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싸우는 스킬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 빨간 원이 근접 스킬이고 파란 원이 원거리 스킬입니다


처음에는 근접해서 전투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근접 스킬 위주로 세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체력 소모가 심해 부담이 크고 게임 피로도가 너무 커서 원거리 스킬 위주로 세팅을 변경했습니다.

▲ 처음에는 자신있게 근접 세팅을 했으나 생각보다 체력 부담이 심했습니다

▲ 원거리 세팅이 근접 세팅보다 전투 피로도가 적었습니다


■ 사용한 스킬 : 기본 기술과 핵심 기술의 취약 시너지 확보, 질주와 은신은 생존기로 사용

원거리 전투 스타일로 방향을 정한 뒤 포인트를 투자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기술 : 심장추적자(1) - 강화된 심장추적자 - 주요한 심장추적자

● 핵심 기술 : 탄막(3) - 강화된 탄막 - 강화 탄막

● 날쌘 몸놀림 기술 : 질주(5) - 강화된 질주 - 절제된 질주

● 기만 기술 : 은신(1) - 강화된 은폐
● 기만 기술 패시브 : 착취(1) - 악의(2)

● 주입 기술 : 암흑 주입(3) - 강화된 암흑 주입 - 혼합 암흑 주입
● 주입 기술 패시브 : 그림자 붕괴(1) - 흡수의 어둠(1)

● 궁극기 : 죽음의 덫(1)

※ 탄막 - 강화된 탄막을 선택했을 경우 스킬 설명의 아래 부분에 속성의 효과가 표기됩니다.

기본 기술로 심장추적자를 선택, 추적하는 화살을 발사하여 몬스터를 놓치지 않고 타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최종 속성인 주요한 심장추적자까지 선택하여 다수의 몬스터를 한 번에 공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핵심 기술은 탄막을 선택했는데요. 탄막 또한 다수의 몬스터를 한 번에 공격할 수 있는 스킬로 하여 보다 빠른 던전 진행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탄막은 기력을 소모하여 적을 강하게 공격할 수 있는 메인 공격 스킬이기 때문에 포인트를 3까지 투자하여 기본 피해량을 높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이렇게 포인트를 투자하면서 탄막의 속성인 강화 탄막과 심장추적자의 속성인 강화된 심장추적자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3번째 탄막이 적을 취약하게 만들고 취약 상태에 빠진 적을 심장추적자로 공격하면 심장추적자의 효과를 2배 증가하여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취약 : 취약 상태인 적을 공격할시 추가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 심장추적자의 첫 번째 속성과 탄막의 두 번째 속성의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날쌘 몸놀림과 기만 기술로는 질주와 은신을 선택했습니다. 별도의 이동기가 없다면 스페이스 바에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전투 중 위험한 상황에 처하거나 이동 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질주를 선택했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많은 포인트를 투자했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 캐릭터가 둔하거나 답답한 것을 못견디기 때문에 포인트를 과감히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은신은 강화된 은폐 속성까지 투자하여 생존기와 기력 수급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됐는데요. 만일 내가 CC기에 걸린 상태라면 은신을 사용하여 위험한 상황을 대처할 수 있습니다. 혹은 기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은신을 사용하여 기력을 채우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5렙 기준으로 40의 기력은 절반에 가까운 수치이기 때문에 은신 사용 시 생각보다 기력을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 질주와 은신은 이동기와 생존기 역할을 담당합니다


주입 기술로는 암흑 주입을 선택했습니다. 독 주입과 냉기 주입과 달리 유일하게 폭발을 통해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어 다수의 적을 한 번에 타격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혼합 암흑 주입 속성까지 포인트를 투자하여 적을 취약 상태로 만들어 심장추적자와 탄막간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궁극기의 경우 죽음의 덫을 선택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량 수치가 준수하고 생각보다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됐습니다.

또한 원거리 전투를 하기 때문에 다가오는 적을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도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궁극기입니다.

▲ 다른 스킬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암흑 주입과 활용도가 높은 죽음의 덫을 선택했습니다

☞ 참고 기사 : 분신술과 덫, 화살비까지 다룬다! 베타 버전 도적 기술 모음집


■ 위상 : 광역 딜 능력을 보강하고 생존과 기력 수급에 집중

다양한 전설 아이템을 확보했으나 좋은 효과가 있는 전설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5개 정도의 위상을 주로 사용했는데요.

▲ 아쉽게도 마음에 드는 좋은 효과의 전설은 많이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 사용한 위상

#1 정예 적에게 피해를 주면 10초 동안 최대 315의 보호막을 얻습니다(30초 재사용 대기시간)
#2 명사수 기술(원거리 스킬)이 최대 10% 확률로 적의 위치에 화살 폭풍을 내려 3초에 걸쳐 439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화살 폭풍은 최대 5개까지 활성화 됩니다.
#3 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4 취약한 적을 처치하면 4초 동안 기력 재생이 68% 증가합니다.
#5 날쌘 몸놀림 기술을 사용하면 다음 기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기만 기술을 사용하면 다음 날쌘 몸놀림 기술이 주는 피해가 18% 증가합니다.


첫 번째 위상은 정예 몬스터와 전투를 할 시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상을 사용했습니다. 최대 315의 보호막 수치는 최대 체력의 80% 정도에 해당하는 높은 수치이기 때문에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위상입니다.

▲ 보호막 위상은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위상은 다수의 몬스터를 정리하는데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효과인데요. 명사수 기술 사용 시 최대 10% 확률이기 때문에 10%의 확률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기술과 핵심 기술 모두 명사수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자주 효과가 발생하는 느낌이였습니다.

▲ 화살 폭풍을 내려주는 위상은 생각보다 높은 발동률과 준수한 딜량을 보유했습니다


빠른 평타를 위해 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는 위상을 챙겼고, 전투 중 부족할 수 있는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기력 재생이 증가하는 위상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날쌘 몸놀림 기술과 기만 기술간의 시너지가 발생하는 위상을 사용했는데요.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은신-질주 콤보로 빠져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저의 경우 날쌘 몸놀림 기술인 질주에 포인트 투자를 많이 해서 플레이 했기 때문에 질주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위상 효과는 저가 사용한 스킬 트리와 좋은 시너지를 발휘했습니다.

▲ 하단 스킬창 위에 버프가 생기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날쌘 몸놀림 기술과 기만 기술간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