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칼날이 너프된 현 시점 완전히 새로운 빌드, 트랩 도적
맹독 덫과 죽음의 덫을 이용한 빠른 몰이 사냥이 가능
죽음의 덫의 몬스터를 한 점에 모으는 효과로 파티 사냥에도 좋은 모습



최근 디아블로4의 도적의 분위기가 좋지 못하다. 전 직업에 걸쳐 이루어진 밸런스 패치에서 회전 칼날을 비롯한 회칼 도적의 핵심 스킬들이 너프를 받았으며, 최근 핫픽스로 도적의 회전 칼날 쿨감이 툴팁과 같이 제대로 적용되도록 수정되면 힘이 많이 빠지게 된 상태이다.

회칼 도적의 힘은 약해지고 활 도적은 여전히 좋지 못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많은 도적 유저들이 특히 악몽 던전을 진행할 때 사용할 빌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행히 최근 고레벨 및 네임드 도적 유저 사이에서 덫을 주력 기술로 사용하는 트랩 도적이 연구되며 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새로운 도적 대세 빌드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도적의 대세 빌드가 될 수 있을지, 트랩 도적의 특징을 정리해 봤다.


▲ 새롭게 등장한 빌드인 트랩 도적에 대해 알아보자


궁극기인 죽음의 덫의 쿨감을 챙기는 게 핵심! 트랩 도적의 스킬 빌드


▲ 51포인트 기준(기본 스킬은 근본적인 구멍 뚫기 권장)

▶ [바로가기] 인벤 DB - 트랩 도적 스킬 트리

트랩 도적은 쉬운 운영 난이도를 갖고 있다. 또한 궁극기를 이용해 몬스터를 한 점으로 모아 파티원에게 좋은 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강한 광역 딜링 능력을 장점으로 갖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궁극기 의존도가 높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운영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최대한 많은 몬스터를 맞출 수 있게 죽음의 덫과 맹독 덫을 설치하고 적절히 기본 스킬과 핵심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생각보다 최고의 죽음의 덫, 노출의 효과로 궁극기인 죽음의 덫 쿨이 빠르게 돌아오며 운이 좋다면 궁극기를 3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스킬 트리 중 죽음의 덫, 맹독 덫, 구멍 뚫기, 노출은 무조건 채용해야 하는 중요한 스킬이며, 몸이 약한 도적의 생존을 위해 쇠약의 독소, 튼튼함, 흡수의 일격에 포인트를 투자한다. 또한 맹독 덫, 죽음의 덫, 두 개가 핵심이므로 해당 스킬의 딜 상승을 위해 치명적인 맹독, 덫 숙련까지 챙긴다. 남은 스킬 포인트는 채용한 스킬 및 패시브를 마스터하거나 신속, 신경 자극 등에 투자하면 된다.

그림자 걸음, 질주, 회전 칼날 3개 대신 취향에 따라 어둠의 장막, 연타를 기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그림자 걸음은 CC효과를 제거할 수 있는 클린즈 역할을 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가져가는 것을 권장한다.


▲ 궁극기의 쿨이 생각보다 매우 빠르게 돌아온다

▲ 두 개의 덫 스킬이 트랩 도적의 핵심 딜링 스킬이다

▲ 최고의 죽음의 덫은 궁극기 쿨타임 감소에 도움을 준다

▲ 노출은 맹독 덫과 죽음의 덫 둘 다 적용된다


덫 관련 위상과 방어 관련 위상이 필수! 트랩 도적 추천 위상


# 핵심 위상

발파덫 사냥꾼의 위상 : 자신의 덫 기술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최대 30% 확률로 3초 동안 취약해집니다.
[획득처] 코르 발라르 누벽
▶ [바로가기] 인벤 DB - 코르 발라르 누벽 위치 확인

재빠른 위상 : 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획득처] 묻힌 전당
▶ [바로가기] 인벤 DB - 묻힌 전당 위치 확인

보호자의 위상 : 정예 적에게 피해를 주면 10초 동안 최대 1681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만 발동합니다.
[획득처] 잊힌 기록보관소
▶ [바로가기] 인벤 DB - 잊힌 기록보관소 위치 확인


# 권장 위상

빙빙 도는 칼날의 위상(연타 사용 시) : 연타가 주위의 적에게 원형으로 피해를 주며 주는 피해가 8% 증가합니다.
[획득처] 저주받은 운명의 전당
▶ [바로가기] 인벤 DB - 저주받은 운명의 전당 위치 확인

칼춤꾼의 위상(회전 칼날 사용 시) : 회전 칼날이 돌아온 후 짧은 시간 동안 궤도를 돌며, 적중당 회전 칼날이 돌아오며 주는 피해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칼날이 돌아오는 거리에 따라, 궤도 피해가 돌아오며 주는 피해의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획득처] 잘랄의 경계
▶ [바로가기] 인벤 DB - 잘랄의 경계 위치 확인

위세의 위상 : 기본 기술이 2.0초 동안 20%의 피해 감소를 부여합니다.
[획득처] 어두운 골짜기
▶ [바로가기] 인벤 DB - 어두운 골짜기 위치 확인

유린자의 기동성 위상 : 그림자 걸음이 추가 충전을 얻습니다. 그림자 걸음으로 적을 처치하면 충전을 하나 돌려받고 2초 동안 그림자 걸음이 주는 피해가 1~6%만큼, 최대 5~30%까지 증가합니다.
[획득처] 필드 드랍


발파덫 사냥꾼의 위상은 덫 기술을 2개나 사용하는 트랩 도적과 좋은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레벨이 올라갈수록 상대하는 몬스터가 강해지기 때문에 방어 관련 세팅을 특히 신경 써야 한다. 그러므로 방어 관련 위상 중 보호자의 위상은 필수로 챙기는 것을 권장한다. 트랩 도적은 생각보다 기본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재빠른 위상도 좋은 선택이다.

추가로 위상을 더 사용하고 싶다면 빙빙 도는 칼날의 위상, 칼춤꾼의 위상, 위세의 위상, 유린자의 기동성 위상 정도를 추천한다. 연타, 회전 칼날 중 사용하는 핵심 기술에 따라 빙빙 도는 칼날의 위상, 칼춤꾼의 위상 중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 방어력을 더 보강하고 싶다면 위세의 위상을 추가로 채용하면 된다.

▲ 발파덫 사냥꾼의 위상은 트랩 도적의 핵심 위상이다

▲ 사용하는 핵심 스킬에 따라 알맞은 위상을 채용하면 된다


우선 전설 노드인 목격자 제거를 확보하자! 트랩 도적 정복자 빌드


트랩 도적의 경우 덫과 관련된 보드인 치명적인 매복을 연결 보드로 선택하면 된다. 특히 해당 보드의 전설 노드인 목격자 제거는 트랩 도적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보여준다. 다만 전설 노드를 빨리 확보하기 위해 노드의 방향을 확인하고 연결해야 한다.

문양의 경우 우선 올가미를 기본 보드에 넣는 걸 추천한다. 맹독 덫은 죽음의 덫 다음으로 트랩 도적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딜링 스킬이기 때문에 올가미를 장착하여 더 넓은 맹독 덫 범위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에 지능 노드가 많기 때문에 해당 문양의 보너스 효과 조건인 범위 내 지능을 확보하기 쉽다.

다음 문양으로는 매복을 권장한다. 매복은 덫 기술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어 두 개의 덫을 사용하는 트랩 도적에게 안성맞춤인 문양이다. 이외에도 취향에 따라 무난하게 기술, 멸망, 추적자 등을 선택해도 된다.

▲ 첫 번째 연결 보드로는 치명적인 매복을 권장한다

▲ 기본 보드에선 문양 주변 지능 노드가 많이 있으므로 올가미를 우선 장착하는 걸 권장한다

▲ 범위 내 지능 노드를 확보할 경우 올가미의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다음 문양으로는 덫 기술을 강화시키는 매복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