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 미팅별 주요 서포트는 무엇일까?
SSR 유키노 비진은 쓰임새가 많지만, 명함~1돌만 되어도 실사용 가능
중거리 근지 육성에선 SSR 이쿠노 딕터스가 핵심 서포트


최근 뉴트랙 시나리오 챔피언스 미팅을 준비하면서, 평소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SSR 다이타쿠 헬리오스, 스마트 팔콘, 맨하탄 카페 등 구하기 어려운 프렌드를 확보하려는 트레이너가 자주 보이고 있다.

다만, 한국 서버는 일본 서버에 비해 인구수도 적고 미래시로 인해 효율적인 서포트 위주의 가챠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아무래도 프렌드를 등록하기 매우 어려운 편이다.

피스케스배 이후에도 1, 2번의 챔미에서만 활약하는 서포트 카드가 종종 등장하게 된다. 대표적으로는 SSR 뱀부 메모리, 옥좌에 모이는 자가 뉴트랙 기간 중 딱 1번만 쓰이는 서포트다.

그 외에도 SSR 엘 콘도르 파사&야에노 무테키는 중거리 대회에서만 활약하고 아리스배 이후엔 스근지 육성이 더욱 대세가 되기 때문에 아리스배 이후에도 한국 서버 메타에서 자주 사용될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아직 등장하지 않은 서포트도 있지만, 이번 피스케스배 준비단계와 같은 혼란이 없기 위해 미리 뉴트랙 기간 동안의 챔피언스 미팅에서 필요한 핵심 서포트를 파악하고 미리 프렌드 등록을 할 준비를 하길 추천한다.

▲ 피스케스배에서 초고점을 보고 싶은 트레이너는 위 서포트의 프렌드를 구하는 데 혈안이 되었다.


아리스배 - 중거리 (8월 개최 예정)
- 주요 티어 픽 : 초코봉, 수루젠, 클구리
- 주요 부모 인자 : 세이운 스카이, 아그네스 타키온, 신의상 테이오, 메지로 도베르
- 주요 서포트 : SSR 엘 콘도르 파사, 야에노 무테키, 이쿠노 딕터스, 유키노 비진


아리스배는 뉴트랙에서 최초로 열리는 중거리 대회로, 고효율의 레어 스킬을 보유한 스피드+파워+지능(이하 '스파지') 육성과 스탯의 밸류를 높이는 스피드+근성+지능(이하 '스근지') 육성으로 나뉘게 된다.

보통 스태미나가 충분하고 템포 업, 논스톱 걸과 상성이 좋은 클구리는 스파지로 육성하고, 도주 주자의 경우 종반순위경쟁을 위해 스근지를 택하는 편이다.

뉴트랙 기간 동안 아리스배를 포함해 중거리 대회는 총 3번 개최되며, 그 대회에서도 스파지/스근지을 모두 사용하고 핵심 서포트가 같기 때문에 이 기회에 주요 서포트를 미리 외워두길 추천한다.

스파지 육성에서 핵심은 바로 SSR 엘 콘도르 파사&야에노 무테키킬러 튠(하위 스킬 : 템포 업), 텐션 오르는데!(하위 스킬 : 페이스 업)의 고밸류 레어 스킬을 습득하는 게 핵심이다. 게다가 SSR 엘콘의 경우 훈련 효율도 높은 편이기에 스근지 육성에 비해 육성 난이도가 한층 낮아진다.

스근지 육성에서 핵심은 SSR 이쿠노 딕터스다. 스킬 힌트는 별 볼 일 없지만, 레이스 보너스 15%와 높은 스태미나 획득이 가능한 랜덤 이벤트가 핵심이다. 따라서 스태미나 스탯을 따로 챙기기 어려운 근성 육성 시 SSR 이쿠노만 채용해도 최소 600~700 정도의 스태미나가 보장된다.

클구리를 육성한다면 SSR 유키노 비진도 놓쳐서는 안 된다. 해당 서포트는 오로지 논스톱 걸(하위 스킬 : 뒤처지기 방지) 습득을 위해 얻는 이른바 무게추 서포트로 레이스 보너스도 5%에 불과하고 풀돌 하더라도 SR 서포트와 동급의 훈련 효율을 보여준다.

다만, 풀돌해도 훈련 효율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명함~1돌만 사용해도 별다른 차이가 없어 오히려 가성비가 좋다.

▣ 아리스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나카야마 (나카야마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2,000m (중거리)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우회전 (시계(우) 방향○ 유효)
- 계절 : 봄 (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맑음 (맑은 날 ○ 유효)
- 마장 상태 : 양호 (양호한 경기장○ 유효)


▲ 연구가 끝난 한국 서버 메타에서 아리스배 이후 대회에서도 스파지 육성이 유행할지는 미지수다.


▲ SSR 이쿠노 딕터스는 아리스배뿐 아니라 이후 마일~중거리 대회라면 일단 1자리를 차지한다.


▲ SSR 유키노 비진 역시 논스톱 걸 하나만 바라보고 아리스배 이후에도 꾸준히 활약할 예정이다.



타우러스배 - 중거리 (9월 개최 예정)
- 주요 티어 픽 : 초코봉, 아그네스 디지털, 골드 쉽
- 주요 부모 인자 : 마루젠스키, 아그네스 타키온, 메지로 도베르
- 주요 서포트 : SSR 이쿠노 딕터스, 미스터CB


가장 운이 좋은 우마무스메가 우승한다고 알려진 일본 더비를 무대로 하는 타우러스배의 경우 1회차 때와 마찬가지로 골드 쉽이 맹활약한다.

특히 대회 기준 1달 전에 픽업된 SSR 미스터 CB가 추입 주자에게 필수 스킬이라 평가받는 직선 주파, 강공책(하위 스킬 : 이른 작전) 등의 스킬을 얻을 수 있어 추입 주자가 한층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게다가 코너 회복○, 중거리 코너○, 코너 가속○, 꼬리 올리기 등 범용성이 좋은 스킬 힌트도 SSR 미스터 CB로 획득할 수 있으며, 스피드+지능 보너스까지 갖추어 레이스 보너스 5%라는 단점에도 핵심 서포트로 활약할 수 있다.

▣ 타우러스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도쿄 (도쿄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2,400m (중거리)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좌회전 (반시계(좌) 방향○ 유효)
- 계절 : 봄 (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맑음 (맑은 날 ○ 유효)
- 마장 상태 : 양호 (양호한 경기장○ 유효)


▲ 아직 일본 서버에서도 현역 1티어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미스터 CB



제미니배 - 마일 (10월 개최 예정)
- 주요 티어 픽 : 초코봉, 수루젠, 나리타 타이신
- 주요 부모 인자 : 세이운 스카이, 니시노 플라워, 타이키 셔틀
- 주요 서포트 : SSR 뱀부 메모리, 미스터CB


마일 대회인 제미니배에서 가장 주목할 서포터는 신규 마일 스킬인 파죽지세(하위 스킬 : 기합 충분)을 보유한 SSR 뱀부 메모리(근성)다.

훈련 효율 자체는 평범한 편이지만, 스피드+근성 보너스를 보유했으며, 근간거리○, 상승기류, 마일 직선○ 등 대회에 맞는 스킬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다만, 파죽지세는 연속 이벤트를 통한 100% 확정 획득이 아닌 실패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육성 중 골머리를 썩힐 것으로 예상된다.

▣ 제미니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도쿄 (도쿄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1,600m (마일)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좌회전 (반시계(좌) 방향○ 유효)
- 계절 : 봄 (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맑음 (맑은 날 ○ 유효)
- 마장 상태 : 양호 (양호한 경기장○ 유효)


▲ 훈련 효율만 놓고 보면 범용 근성 서포트에 들지만, 보유한 스킬이 마일 외에는 범용성이 떨어진다.


캔서배 - 중거리 (11월 개최 예정)
- 주요 티어 픽 : 초코봉, 수루젠, 클구리
- 주요 부모 인자 : 세이운 스카이, 메지로 라이언, 메지로 도베르
- 주요 서포트 : SSR 이쿠노 딕터스, 유키노 비진


캔서배의 경우 이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 '강한 클구리가 승리를 만든다.' 따라서 모든 조합이 클구리 위주로 구성된 대회였다. 이른바 수초클 트리오의 3 에이스 엔트리 혹은 클구리와 독점력 요원 2명을 기용한 클구리 원맨팀의 조합이 대부분이었다.

소위 트럭급 트레이너들은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해 3 에이스 조합을 선호했지만, 서포트나 인자가 부족한 트레이너의 경우 클구리와 독점력 서브 에이스 2명을 채용하는 식의 서로 물고 물리는 메타가 지속되었다.

후열 주자는 아무래도 도주 주자가 많고 클구리 선에서 대부분 끝나기 때문에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우연찮게 도주 주자가 적은 매칭에서 운 좋게 레츠 아나볼릭!논스톱 걸이 순차대로 발동한 경우 외에는 승리 플랜이 없었다.

▣ 캔서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한신 (한신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2,200m (중거리) (비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우회전 (시계(우) 방향○ 유효)
- 계절 : 여름 (여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흐림 (흐린 날 ○ 유효)
- 마장 상태 : 다습 (진창길○ 유효)


▲ 실제 일본서버 2회차 캔서배 당시 상황, 그야말로 우마무스메 '수초클' 더비였다.



레오배 - 단거리 (12월 개최 예정)
- 주요 티어 픽 : 니시노 플라워, 웨딩 그루브, 오구리 캡
- 주요 부모 인자 : 니시노 플라워, 타이키 셔틀, 오구리 캡
- 주요 서포트 : SSR 옥좌에 모인 자들, 사쿠라 바쿠신 오(근성)


이미 한국 서버에서도 악명이 자자한 SSR 옥좌에 모인 자들이 활약한 대회다. 해당 대회에선 지난 카프리콘배 처럼 선행 주자가 강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의기충전(하위 스킬 : 가벼운 발걸음)을 보유한 SSR 사쿠라 바쿠신 오(근성) 또한 높은 채용률을 보여주었다.

다만, 두 서포터가 모두 없는 경우엔 하나만 빌릴 수 있기 때문에 SSR 사쿠라 바쿠신 오(근성)나 옥좌가 없는 경우엔 육성 결과물의 스펙의 차이가 꽤나 있었다.

하지만, 운적인 요소가 큰 단거리 대회다 보니 스탯 차이가 무색하리만큼의 업셋 경기가 많이 나오기도 했기 때문에 무리하게 과금을 할 필요는 없다는 평가다.

▣ 레오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나카야마 (나카야마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1,200m (단거리)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우회전 (시계(우) 방향○ 유효)
- 계절 : 여름 (여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맑음 (맑은 날 ○ 유효)
- 마장 상태 : 양호 (양호한 경기장○ 유효)


▲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옥좌 다만, 1달간은 정말 신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었다.


▲ 그래도 훈련 성능과 터다지기 확정 덕분에 뉴트랙 기간 동안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