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Valve)가 12일 스팀(Steam) 서비스 20주년을 맞아 특별 페이지를 공개했다. 스팀은 2003년 9월 12일 정식 출시됐다. 밸브는 스팀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매년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들을 소개하며 할인 이벤트를 시작했다.

스팀은 2002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처음 발표됐다. 당시에는 밸브 게임을 쉽게 제공하기 위해 사용됐다. 이후 모든 게임 개발자가 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플랫폼이 됐다.

밸브가 스팀에서 처음 선보인 게임은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이다. 다른 회사가 스팀을 통해 출시한 첫 게임은 '코드네임: 고든'이다. 밸브는 "'코드네임: 고든'은 현재 내려갔지만, 스팀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밸브는 스팀에 스크린샷 기능, 그린라이트(Greenlight) 제도, 트레이딩 카드 도입 시기 등을 사회적인 이슈와 함께 소개한다. 예로 2016년 '스팀 어워드' 첫 개최 당시 '포켓몬 고'와 '틱톡'이 등장했음을 소개했다.

밸브 측은 "지난 20년간 이렇게 멋진 여정을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며 "포인트 상점에 우리 클레어 험멜(Claire Hummel)의 작품이 포함된 무료 아이템이 좀 있으니 둘러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