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임드 별 베스트 세팅은 무엇일까?
이번 시즌 쐐기 최고 기록은 몇 단일까?
로그를 통해 상위 유저의 세팅 참고, 레이더로 최고 단수 조합 확인


▲ 3시즌이 다가오는 지금, 세팅 및 퍼포먼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본 글에 앞서

※ 특징과 주요 기능만 간단하게 설명했습니다
※ 추후 필요하다면 상세한 기능 및 사용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빠른 피드백과 좋은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Wowlog(로그)
로그는 와우의 동반자 같은 사이트이다. 쐐기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지만 주로 레이드 관련 모든 정보를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전 세계 레이드 트라이 및 킬 관련 정보를 통계화 및 수치화하여 유저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이트다.

다만 레이드를 하면서 인게임에서 전투 기록을 통해 로그를 기록하여 해당 로그를 등록하거나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라이브 로그를 켜야만 이후 로그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본인의 퍼포먼스가 점수로 수치화되기 때문에 로그컷, 본인 로그를 위한 공략 미이행 등의 악영향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외의 제공되는 여러 기능이 매우 좋으며, 효율적인 레이드 트라이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트이다. 그렇다면 로그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사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 와우로그는 악영향도 있지만 레이드 시 필수 참고 사이트이다


▣ 네임드 별 특성 및 장신구 확인 가능
우선 로그에선 네임드 별 특성 및 장신구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레이드에 등장하는 네임드마다 단일, 투 타겟, 클리브 상황 등 다양한 특징이 있으므로 이에 따라 적합한 특성과 BIS 장신구를 착용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상황을 로그가 해결해 줄 수 있다.

또한 영웅, 신화 등 난이도별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10.1.7과 같이 큰 패치가 있었다면 해당 패치 이후의 기록을 따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더 정확한 통계를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 네임드 별 특성, 장신구 통계 확인 방법

1. 왼쪽 상단 레이드 탭에서 원하는 네임드를 클릭
2. 상단 탭에서 원하는 난이도, 전문화 등의 조건을 선택
3. 특성, 장신구, 제작 아이템 통계 확인


▲ 레이드 탭에서 원하는 네임드를 선택한다

▲ 상위 탭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로그 점수(퍼포먼스 수치)
닉네임을 검색하면 현재 레이드 기록부터 과거의 기록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닉네임 검색 시 현재 레이드 점수의 평균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점수는 네임드 처치 시 본인의 퍼포먼스를 점수화한 수치로 100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이며, 구간대에 따라 점수 색깔이 바뀐다. 색깔은 '0~24점, 회색' '25~49점, 초록색' '50~74점, 파란색' '75~94점, 보라색' '95~98점, 주황색' '99점, 분홍색' '100점, 금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Best는 해당 네임드 별 본인의 최고 로그 점수를 의미하며, Med은 해당 네임드에 해당하는 본인의 모든 로그 점수의 평균이다. 또한 뒤의 포인트라 적힌 탭이 있는데 해당 탭에서 포인트가 0인 네임드는 로그 평균에 합산되지 않는다. 추가로 만약 네임드 별 본인의 상세 기록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네임드를 클릭하면 된다.

로그 점수의 경우 점수가 높다면 기분이 좋고, 지금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고 싶다는 동기부여도 얻을 수 있다. 다만 지나치게 로그 점수에 집착하는 건 좋지 않다. 자칫 게임의 흥미를 잃을 수도 있고 점수에 집착하면서 소위 딜딸을 하고 공략딜을 하지 않는다면 특히 신화 난이도의 경우 다른 사람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 로그의 간략한 설명

▲ 이전 시즌의 로그도 확인할 수 있다


▣ 쿨기 타이밍 확인
로그에서는 강력한 딜 혹은 힐을 뽑아낼 수 있는 쿨기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본인의 퍼포먼스를 올릴 수 있는 직관적인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로그의 다양한 기능 중 중요한 기능으로 뽑을 수 있다.

딜러의 경우 약속된 블러드 타이밍, 딜 특임(특정 구간을 밀어야 하는 경우)등이 있다면 해당 타이밍에 쿨기를 사용해야 하지만 따로 정해지지 않은 경우 네임드 별로 이상적인 쿨기 타이밍이 존재할 수 있다.

힐러 또한 공대에 큰 피해가 들어오는 시간이나 다른 위험한 구간에 맞춰 공생기를 올리거나 패턴 전에 사전 작업을 원한다. 하지만 언제 쿨기를 사용해야 할지 혹은 사전 작업을 해야 할지 가늠이 안 될 때가 있는데, 이때 로그를 통해 다른 유저를 참고하면 좋다.

● 쿨기 타이밍 확인 방법(딜러 유저)

1. 원하는 네임드에서 참고하고 싶은 유저의 로그를 클릭
- 이 때 웬만하면 외부 버프가 없는 것을 참고하는 걸 추천

2. 공대 상세 정보에서 다시 원하는 유저의 로그 클릭

3. 상단의 시전 탭으로 이동

4. 활성화 된 주문 모두 끄기

5. 원하는 스킬(쿨기) 클릭
- 전투 시작 후 몇 분에 쿨을 켰는 지 확인 가능

6. 상단의 버프 탭 클릭
- 원하는 쿨기(버프) 업타임 및 타이밍을 확인 가능
- 화법의 태양왕을 통한 발화, 조드의 비맥을 통한 천체 모두 확인 가능


▲ 원하는 유저의 로그를 선택한다, 이 때 외부 버프가 없는 유저를 클릭하는 걸 권장한다

▲ 공대 상세 정보에서 원하는 유저를 다시 클릭한다

▲ 아래의 쿨기를 누르면 새 그래프가 생기고 언제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버프 탭에서는 태양왕, 비맥천체 등 자세한 쿨기 업타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쿨기 타이밍 확인 방법(힐러 유저)

※ 힐러의 경우 보통 공생기 타이밍을 정하고 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마음대로 쿨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음

1. 원하는 네임드에서 참고하고 싶은 유저의 로그 클릭

2. 상단의 받은 피해 탭 클릭
- 그래프가 Total로 되어 있는지 확인
- 공대 전체 피해가 많이 들어오는 구간에 공생기나 큰 힐을 준비하면 됨
- 탱커 찍힐이 필요한 네임드의 경우 탱커 닉네임을 클릭하여 언제 탱커의 생존기 로테이션이 비어 아픈지 확인

3. 만약 특정 힐러의 쿨기 타이밍을 보고 싶다면 해당 유저 클릭

4. 상단의 시전 탭 클릭

5. 원하는 스킬(쿨기) 클릭
- 전투 시작 후 몇 분에 쿨을 켰는 지 확인 가능


▲ 힐 관련 로그를 보고 싶다면 치유 탭으로 변경해야 한다

▲ 받은 피해에서 Total로 되어 있는 지 확인한다, 그래프가 높을 수록 높은 피해가 들어왔다는 뜻이다


▣ 리플레이 확인
로그는 또한 리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비록 2D 형식으로 간략화하여 보여주지만 충분히 본인의 무빙을 체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투 때 어떻게 무빙을 했는지 확인 및 피드백이 가능하고 특임이 있는 네임드의 경우 실수를 빠르게 파악하여 피드백이 가능하다. 물론 어둠땅 확장팩의 로칼로처럼 확인이 힘든 네임드도 간혹 존재한다.

● 리플레이 확인 방법

1. 참고하고 싶은 유저의 로그를 클릭
2. 오른쪽 상단의 리플레이 버튼 클릭
3. 왼쪽 하단의 재생 버튼으로 확인 가능
4. 리플레이에서 유저 클릭 시 해당 타이밍의 시야와 타겟 실시간 확인 가능


▲ 리플레이 버튼은 오른쪽 상단에 있다

▲ 간단한 아이콘으로 리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다


쐐기 기록은 어디서 확인할까? Raiderio(레이더)
위의 소개한 로그가 주로 레이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레이더는 주로 쐐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로그와 마찬가지로 현재 시즌뿐만 아니라 지난 시즌의 기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본인 전문화 및 직업의 등수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로그처럼 구체적인 딜 사이클, 쿨기 타이밍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해당 쐐기 던전 클리어 시 조합, 장신구, 특성 정도의 비교적 간단한 정보는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Recruitment 탭을 통해 파티를 구하거나 찾는 등의 활동도 가능하지만, 한국 서버의 경우 활성화가 되어있지는 않은 모습이다.

▲ 닉네임 검색 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 클리어 시 착용한 장신구, 특성, 조합 등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넬타 33단 기록)


와우의 모든 통계를 한 번에 확인! Subcreation
Subcreation(이하 서브)은 전형적인 통계 사이트이다. 레이드, 쐐기 관련 정보를 모두 취급하고 있어 본인이 원하는 콘텐츠에 따라 통계 정보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다.

쐐기의 경우 지나치게 낮은 단수는 통계에서 제외하여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통계를 바탕으로 던전 별 티어, 역할군 별 티어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수요일, 목요일에는 쐐기 로테이션이 바뀐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표본의 수가 적어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수요일과 목요일을 제외한 다른 요일에 쐐기 통계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한다.

레이드는 신화와 영웅 난이도의 정보만 취급하며 난이도 별 네임드, 레이드 전체 티어 리스트를 제공한다. 참고로 한국 서버에서는 즐기는 유저가 적지만 PvP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콘텐츠에 따라 원하는 통계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통계를 바탕으로 티어 리스트도 제공하고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레이드와 쐐기 중 원하는 콘텐츠에서 보고 싶은 전문화를 선택하면 된다. 선택 시 해당 전문화의 특성, 제작 아이템, 부위별 아이템, 마법 부여 등 캐릭터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를 통계로 보여준다.

만약 현재 플레이 중인 전문화가 처음이거나 와우 경험이 많지 않은 유저의 경우 쉽게 세팅과 특성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다.

▲ 전문화 별로 통계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상위권만의 특별한 세팅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Murlok.io
위의 언급한 서브가 전반적인 통계를 다루는 사이트라면 Murlok(이하 멀록)은 상위권의 통계를 보여주는 사이트다. 2vs2, 3vs3과 같은 PvP 관련 통계도 볼 수 있으며, 당연히 쐐기 관련 정보도 취급하고 있다. 다만 레이드 관련 정보는 다루고 있지 않다. 제공되는 정보로는 이차 스텟 우선순위, 특성, 장비, 보석, 종족 등이 있다.

서브와 달리 상위 50명의 정보만을 취합하여 통계로 보여주고 있어 전문화 별 통계의 퀄리티가 더 높을 수 있고 상위 콘텐츠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다만 쐐기의 경우 고단 갱신을 위해 딜을 포기하면서 생존 관련 세팅을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딜 보다 생존에 무게를 둔 세팅도 있으므로 이를 참고해야 한다.

▲ 멀록의 경우 상위 50명의 통계만 추려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