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9일, 오버워치2 팬들에게는 흥미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케이팝 아이돌 그룹인 르세라핌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로 구성된 르세라핌은 화려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데뷔 이후 빠르게 최정상급 아티스트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후 공개된 르세라핌의 싱글 'Perfect Night'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오버워치2의 흔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오버워치 특유의 애니메이션이 뮤직비디오에 담겼고 내용 또한 르세라핌의 콘서트를 보러 나선 영웅들의 내용을 담고 있죠. 여기에 인게임에는 전용 전설 스킨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는 블리즈컨 2023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현장 무대에 르세라핌이 찾아온 것인데요. 르세라핌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번 협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르세라핌이 블리즈컨에 찾아왔습니다!(사진 출처 : 쏘스 뮤직)


Q. 팬층이 두꺼운 오버워치 2와 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소감을 묻고 싶은데요. 소속사나 주변에서 특별한 반응이 있었나요? 그리고 멤버들은 이번 콜라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오버워치’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를 보유한 게임이라는 건 예전부터 알고 있었고, 이런 유명한 게임과 협업을 한다는 게 너무 신기했습니다. 신곡 ‘Perfect Night’의 뮤직비디오를 공동 제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게임 스킨 등 생각보다 폭넓은 영역에서 함께해 굉장히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회는 정말 흔치 않기 때문에 함께 작업한 모든 콘텐츠가 완성도 있게 나오길 바랬고, 실제로 그렇게 돼서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협업의 일환으로 ‘블리즈컨’ 무대에 서게 됐는데, K-팝 가수 중 ‘블리즈컨’ 현장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는 건 저희가 처음이라고 들어서 이 무대도 무척 기대됩니다.


Q. 평소에도 오버워치2를 포함해 게임을 즐기는 편인가요?

사쿠라 : 너무 바쁜 날은 못 하지만, 그래도 스케줄이 끝나고 여유가 있을 때는 숙소에 가서 오버워치2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홍은채 : 사쿠라 씨와 함께 스케줄이 끝난 후 숙소에서 게임을 하고 있고 오버워치2가 너무 재밌어서 즐기면서 하고 있습니다.


Q. 콜라보레이션 스킨 제작 및 협업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특별히 신경 쓰거나 요청한 점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르세라핌 스킨이 지금까지 없었던 캐주얼하고 힙한 느낌으로 제작된 것 같은데 르세라핌 로고도 있고 피어나(팬덤명)라는 로고도 있어서 저희한테는 굉장히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게임을 즐기시는 많은 분들도 색다른 기분으로 게임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Q. 멤버들이 가장 마음에 들어한 영웅 스킨이 있나요?

김채원 : 디바의 경찰 스킨이요.
사쿠라 : 메이의 팸킨 스킨
허윤진 : 파라. 파라의 모든 스킨이 다 좋습니다!
카즈하 : 모이라의 얼음공주 스킨이 너무 예뻐서 좋습니다.
홍은채 : 솜브라의 네온 고양이. 알록달록하고 시크한 고양이 같아서 좋아합니다


Q. 실제 게임으로 구현된 춤 감정 표현이 꽤 세밀합니다. 게임 속 춤을 보면서 든 생각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속 영웅 캐릭터들이 ‘ANTIFRAGILE’의 안무를 춘 걸 봤는데, 생각보다 잘해서 진짜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번 돌려서 계속 봤어요. 웨이브도 너무 잘하고, 팔 각도랑 발 스탭까지 딱딱 맞아 떨어져서 정말 ‘칼군무’ 그 자체였어요(웃음). 그리고 캐릭터들이 춘 그 포인트 안무는 원래 저희가 굉장히 좋아하는 동작이라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머슬캣’이라는 이름의 안무인데 ‘오버워치 2’ 유저 분들도 꼭 한번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르세라핌의 여러 안무 중 이번 Antifragile 외에도 오버워치 2에 구현되면 잘 어울릴 것 같은 안무를 뽑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얼마 전에 나온 저희의 영어 디지털 싱글 ‘Perfect Night’의 뮤직비디오를 ‘오버워치 2’와 함께 작업을 했으니까, 이 곡의 안무를 캐릭터들이 춰도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선보인 퍼포먼스는 굉장히 파워풀하고 난이도가 높은데, ‘Perfect Night’는 그중에서도 아주 조금 쉬운 편이거든요. 캐릭터들도 ‘ANTIFRAGILE’ 춤 보다는 쉽게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웃음). 그리고 정규 1집 타이틀곡 ‘UNFORGIVEN’ 안무 중에 다섯 명이 다 같이 손을 잡고 앞으로 걸어 나가는 춤이 있거든요. 엄청 당당해 보이면서도 다 같이 모험을 떠나는 느낌도 드는 동작이라서 이 춤도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사진 출처 : 쏘스 뮤직)


Q. Perfect Night 뮤직비디오가 화제입니다. 르세라핌 멤버들이 오버워치 2 캐릭터와 함께 등장한 것도 이색적인데, 뮤직비디오에 대한 멤버들의 감상평이 궁금합니다

처음에 저희의 모습과 3D 애니메이션이 교차될 거라는 설명을 들었을 때 어떤 영상이 완성될지 상상이 잘 안됐어요. 하지만 처음 해보는 작업이고 게임 속 캐릭터와 함께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는 게 흥미로워서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궁금했습니다. 완성된 뮤직비디오를 봤을 때, 저희가 찍은 장면과 캐릭터가 등장하는 신이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돼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특히, 조명과 색감, 의상, 헤어스타일 등 모든 비주얼이 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뮤직비디오의내용이 영웅 캐릭터들이 르세라핌의 콘서트를 보러 오는 길에 생긴 에피소드 거든요. 그 에피소드가 ‘Perfect Night’라는 곡의 메시지와도 잘 어울려서 정말 기획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오버워치 월드컵에 진출한 대한민국 대표팀이 '르세라핌 메타'를 선보이며 승리를 거두고, 실제 일본 등 글로벌 중계진과 팬들로부터 환호성도 받았습니다. 알고 있나요?

이 소식은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르세라핌 조합으로 게임을 하신다고 하여 재밌게 봤고, 승리해서 진짜 저희가 이긴 것처럼 엄청 기뻤습니다. 그리고 너무 멋있었습니다.


Q. 전체 가사가 영어인 곡을 처음 시도했는데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영어곡을 정식 음원으로 발매한 건 ‘Perfect Night’가 처음이지만, 그 전에 정규 1집 수록곡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의 영어 버전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두 번째 도전이라고 해서 절대 쉽진 않았고요(웃음). 영어로 말을 하는 것과 노래를 부르는 건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기 때문에 발음과 단어 하나하나가 갖고 있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 더욱 신경 썼습니다. 그리고 이 곡으로 미국 활동을 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녹음을 마친 뒤에도 정말 열심히 가사를 외웠고, 여러모로 특별했던 곡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타이틀곡과는 다른 분위기 및 장르의 Perfect Night로 무대를 준비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힘들었던 점은 없었나요? 특별히 더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요?

지금까지 선보였던 퍼포먼스랑은 좀 다른 느낌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Perfect Night’ 노래 자체도 앞서 발표한 타이틀곡들과는 결이 다르기도 했고요. 앞선 활동곡의 안무들은 한 번 추고 나면 온 힘이 다 빠질 정도로 정말 동작도 많고 쉴 틈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숏폼 플랫폼에서의 댄스 챌린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따라 추고 같이 즐길 수 있는 동작이 뭘까 고민했던 것 같아요.


Q. 사쿠라 님은 실제 오버워치 2 플레이어로 알려져 있어 더욱 뜻깊을 것 같은데 소감이 어떤가요? 그리고 실제 오버워치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사쿠라 : 숙소에서 쉬거나 시간이 날 때 게임을 즐겨할 정도로 평소에도 게임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번에 ‘오버워치2’와 협업을 한다고 들었을 때 너무 기뻤고 결과물이 기대됐습니다. 그래서인지 ‘오버워치 2’에 더 애정이 가는 것 같고, 지금도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Q. 샐러드 파와 밥파로 식성이 많이 갈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모두가 맛있게 먹은 미국 음식으로 추천해 주실 만한 건 무엇이 있나요? (치폴레는 말고요!)

김채원 : 보일링크랩이요!
사쿠라 : 이번에 미국에서 활동하면서 먹었던 피자가 굉장히 맛있었습니다.
허윤진 : 베이글을 정말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카즈하 : 크레이프 케이크요!
홍은채 : 햄버거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Q. 2023 블리즈컨을 통해 전 세계 게임 팬들과 만나게 됐습니다. 현장에서 본 블리즈컨의 느낌은 어땠나요? 또, K-pop 아티스트 최초 블리즈컨 무대를 앞두고 소감은 어떤가요?

‘블리즈컨’이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건 정말 오랜만이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게임 팬들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고 하는데, 현장에 와보니 실감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상상했던 것 보다 페스티벌의 규모도 커서 처음에는 조금 긴장도 됐습니다. 이렇게 세계적인 게임 축제에서 저희가 공연을 한다는 게 슬슬 실감되면서 진짜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오버워치 2만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오버워치 2’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만큼 여러가지 매력이 있는 게임이지만, 이번에 저희와 컬래버레이션을 해서 조금 더 특별해졌다는 것도 자랑하고 싶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웃음). 게임 속 캐릭터들이 모두 개성 있고 플레이마다 신선합니다. 캐릭터들의 성장 서사도 재미있고요. 그리고 이번에는 게임 안에서 르세라핌의 포스터를 찾는 재미도 있어서 많은 분들이 ‘오버워치 2’를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국내외 게이머들에게도 더욱 친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열성적인 한국 플레이어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K-팝 팬분들은 정말 열성적이고 에너지가 넘치시거든요. 그래서 팬분들을 만나는 자리에 가면 그분들의 에너지와 열기가 온몸으로 느껴져요. 이번 협업을 계기로 게임을 사랑하는 분들도 K-팝 팬분들 못지 않게 열정적이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오버워치 2’를 즐기는 많은 게이머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르세라핌을 더 잘 알게 되고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쏘스 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