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년 이벤트 종료, 슬슬 어려운 스테이지에 도전할 단계!
니케풀이 부족한 지휘관들에게 전해드리는 파티 구성의 대원칙
스테이지 공략/범용성이 좋은 버스트별 추천 니케까지 소개

▲ 니케풀이 부족해도 문제없다! 완성도 높은 파티를 짜봅시다


다시는 SR을 무시하지 마라! 뉴비를 위한 파티 구성 팁
#. 파티 편성의 기본은 버스트 '12333'

니케의 전투에서 버스트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큽니다. 얼마나 강력한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는지, 얼마나 빠르게 버스트 스킬 쿨타임을 돌릴 수 있는지가 중요하죠. 기본적으로 1버스트 1명, 2버스트 1명, 3버스트 3명의 파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예외는 있지만(도로시라던가) 일반적으로 3버스트 딜러들의 화력이 1, 2버스트를 크게 능가하기 때문이죠. '11233', '12233'의 조합도 짤 수는 있지만, 조합이 정 안 나온다면 차라리 SR등급의 N102, 아니스를 편성하고 3버스트를 한 명이라도 더 넣는 것이 대미지가 더 잘 나옵니다.

▲ 1, 2버를 두 명 쓰는 경우도 없진 않지만, 일반적으론 3버 한 명을 더 넣는 게 좋습니다



#. 버스트 쿨타임 감소 옵션은 꼭 챙기는 것을 추천!

특정 니케는 '버스트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버스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냐는 덱의 완성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따라서, 버스트 스킬 쿨타임 감소 옵션은 꼭 챙길 것을 추천합니다.

버스트 쿨타임 옵션을 보유한 니케: 도로시, 리타, 볼륨, 도라, 수영복 헬름(한정), 사쿠라(수치도 애매하고 자체 버스트 쿨타임이 길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 버스트 쿨타임 감소 옵션은 필수! 괜히 리타가 좋은 게 아니죠.


#. 1-2버는 힐과 버프, 쿨타임은 20초를 추천

스토리 공략/범용성 위주 파티를 구성할 경우, 1, 2버스트는 힐러와 버퍼, 3버스트는 딜러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 니케의 디자인이 그렇게 되어있기도 하고요. 물론, 1버스트지만 3버스트 딜러 못지 않는 화력을 낼 수 있는 도로시 같은 니케도 있지만, 극히 일부에 불과하니 전반적으론 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1-2버스트 니케의 경우, 쿨타임도 중요합니다. 막힘없는 버스트 회전을 위해 20초 쿨타임 니케가 선호되죠. 실제 추천되는 니케들도 거의 대부분이 20초 쿨타임입니다. 정 조합이 안 나온다면 40초 쿨타임 니케를 두 명 편성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3버스트 한 명을 넣는 것이 더 좋아 추천하진 않습니다.

물론, 이 방식이 완벽한 정답은 아닙니다. 힐과 생존력이 필요한 스테이지에선 라푼젤과 같은 니케를 편성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는 만큼, 상황에 따른 선택이 필요합니다.

▲ 강력한 버퍼지만 버스트 쿨타임이 40초라 사용이 제한되는 폴리


#. 3버스트는 가용할 수 있는 딜러를 편성! 한 자리 정도는 버퍼/힐러에게 자리 양보 가능

3버스트는 딜러의 자리입니다. 가용할 수 있는 화력이 좋은 니케들을 편성하면 됩니다. 레드 후드, 홍련, 모더니와 같은 니케들 말이죠.

두 명의 딜러를 채용한 뒤, 한 자리 정도는 서포터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강력한 막탄 버프의 프리바티나, 힐이 필요할 경우 헬름과 같은 니케도 상황에 따라 써봄직합니다. 버스트 스킬의 경우, 앞에서부터 사용하는 규칙이 있기에, 버스트 사용을 원치 않은 니케를 뒤로 빼줍시다.

▲ 프리바티 정도로 강한 버퍼라면 귀중한 3버스트 자리를 내줘도 좋습니다


#. 그래도 스테이지가 잘 안밀린다면? 스나이퍼, 런처 톡톡이를 해보자!

캐릭터 풀이 부족한 시점에서 자주 추천되는 니케는 N102와 아니스입니다. 이 두 니케는 슬만한 버프를 제공하는 것도 좋지만, 화기가 '런처'라는 점이 큰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이 게임에서 버스트 스킬 회전율을 높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런쳐는 최고의 버스트 게이지 수급 속도를 보여주는 화기죠. 따라서, 스테이지가 잘 안밀린다면 스나이퍼, 런처 니케를 편성하여 수동으로 버스트 게이지를 수급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 빠른 버스트 게이지 수급력을 가진 N102. 괜히 SSR보다 좋다는 평가를 받는 게 아닙니다


스테이지/범용성 조합을 위한 1~3버스트 니케 추천
※ 표기 순서는 위에서부터 범용적으로 추천하는 니케입니다. 위의 니케가 가장 추천하는 니케, 아래로 내려갈수록 범용성이 조금은 부족한 니케입니다. 소개드린 니케는 스테이지 공략 등, 일반적인 상황에서 좋은 니케들이며, 조합이나 상황 등에 따라 평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1버스트

1. 리타: 설명이 필요없는 이 게임 최고의 서포터. 리타가 있다면 1버스트 고민은 끝입니다.
2. 티아: 나가가 있다면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서포터/탱커. 1버스트를 한 명 더 편성해야 하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도로시: 막탄 버프로 버스트 쿨타임을 줄여주는 니케. 조금은 불안정해도 사용해봄직합니다. 대미지도 좋아 딜이 부족한 스테이지에서도 활약합니다.
4. 페퍼: 힐러와 서브 딜러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좋은 1버스트 니케. 단, 오토 적성이 낮아 직접 컨트롤해야 하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볼륨: 버스트 쿨타임 감소 옵션을 갖고 있는 크리티컬 관련 버프를 갖고 있는 서포터. 니케에서 크리티컬 관련 버프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버쿨감 옵션을 보유했다는 것만으로도 사용해봄직 합니다.
6. 미란다: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서포터.
7. N102: 범용성 좋은 공격력 버프를 제공하는 서포터. 등급이 낮아 니케풀이 부족한 초반에 자주 사용됩니다. 화기 특성상 버스트 수급력도 좋아, 1인분 이상은 충분히 해내는 뉴비들의 좋은 친구.
8 라푼젤: 이 게임 최고의 힐러. 버스트 스킬 쿨타임이 길어 단독으로 사용하긴 어렵다.


#. 2버스트

1. 블랑: 누아르를 갖고 있다면 고민할 필요없이 채용해야 하는 서포터
2. 나가: 티아가 있다면 역시 고민이 필요없습니다.
3. 센티: 강력한 보호막으로 파티의 생존을 책임지는 서포터. 스토리 밀 때 이보다 더 좋은 니케를 찾긴 어려울 정도입니다.
4. 루피: 공격과 버프 밸런스가 좋은 니케. 화력이 부족할 경우 우선적으로 채용해봅시다.
5. 나가:
6. 마르자나: 2버스트 퓨어 힐러. 파티 생존력을 크게 증가시켜줍니다.
7. 도라: 버스트 쿨타임 감소 옵션을 갖고 있는 버퍼. 1버스트에서 쿨타임 감소를 못챙겼다면 꼭 편성하세요.
8. 아니스: 모두가 갖고 있는 SR등급의 니케. 방어력 감소로 아군을 지원하고, 화기 특성상 버스트 게이지 수급에도 좋습니다. 귀중한 2버스트 자리에서 큰 힘이되는 뉴비들의 친구2.
9 마스트: 크리티컬/체력 버프가 있는 서포터. 무난하게 쓰기 좋습니다. 체력 관련 옵션이 있는 홍련, 2B 등과 조합하면 특히 좋습니다.1
10. 바이퍼: 버스트 수급력이 좋은 니케. 2버스트가 정 없다면 써봅시다.
11. 디젤: 탄환 충전 버프가 있는 탱커. 정 없다면 생각해봄직 합니다.
12. 폴리: 초고성능의 버프를 가진 서포터. 단, 쿨타임이 40초라 3버스트 니케가 부족할 경우, 아니스 등과 조합해서 사용해봄직합니다.


#. 3버스트

1. 누아르: 블랑이 있다면 고민이 필요없습니다.
2. 홍련, 모더니아, 레드 후드: 최강의 필그림 딜러들. 그냥 다 넣으시면 됩니다.
5. 어린 스노우화이트: 1주년 배포 필그림 니케. 모더니아의 빈자리를 채워줍니다.
6. 프리바티: 공격력 증가 버프, 재장전 시간 감소 버프로 파티를 지원하는 서포터. 막탄 효과를 가진 니케들과 잘 어울립니다.
7. 라플라스: 스토리 공략에 유용한 범용성 좋은 딜러
8. 하란: 다수의 적을 상대해야 하는 스테이지에서만큼은 홍련-모더니아가 부럽지 않은 딜러.
9. 헬름: 체력이 부족한 경우 채용해 봄직한 힐러. 3버스트 자리인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10. 드레이크: 2스킬로 인해 샷건의 약점인 거리 적성을 조금은 상쇄할 수 있는 딜러. 공격력 버프까지 갖고 있어 무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