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게이머들의 염원이 라리안 스튜디오 스벤 빈케 대표에게 닿은 걸까. 올해 최고의 화제작 가운데 하나였지만, 한국어를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아 아쉬움을 샀던 '발더스 게이트3'가 마침내 정식으로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발더스 게이트3'의 개발사인 라리안 스튜디오는 금일(1일), 자사 SNS를 통해 공식 한국어 지원 소식을 전했다. 2023년 8월 3일, 오랜 얼리 액세스를 끝마치고 정식 출시한 지 4개월 만이다. '발더스 게이트3'의 한국어 패치는 발표와 동시에 이뤄졌다. 패치5로 명명한 이번 패치에는 한국어 외에도 여러 콘텐츠들이 포함된다. 새로운 난이도의 추가, 그리고 새로운 에필로그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새로운 난이도로 전술가를 뛰어넘는 명예가 추가되는데 명예 난이도를 선택할 경우 보스의 능력이 강화될 뿐 아니라 세이브 로드가 불가능해져 매 순간 극한의 선택과 주사위 실력을 요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추가된 에필로그 콘텐츠는 그간 동고동락한 동료들과의 작별 인사를 다룬다. 게이머가 취한 행동에 대한 반응이 모두 반영된 게 특징이다. 게이머가 취한 행동을 모두 반영한 만큼, 저마다 다른 반응을 엿볼 수 있다.

2023년 8월 3일, 정식 출시한 '발더스 게이트3'는 출시와 동시에 전세계적인 흥행을 기록했으며, 최근에는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얼티밋 올해의 게임으로 꼽히는 등 벌써부터 최다 GOTY(Game of the Year)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