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선 목표 : 쓰키온/라이트 헬로
키타산/파인 모션 돌파가 부족하면 이쪽도 유효
우마무스메는 클구리를 확보가 핵심


12월 13일 드디어 1.5주년 시나리오 그랜드 라이브가 시작된다. 이에 맞춰 12월 13일부터 서포트 무료 뽑기 50연차가 진행되며, 12월 18일 신규 픽업에도 추가 무료 뽑기 50연이 진행되어 총 100연차에 달하는 무료 가챠 이벤트가 진행된다.

기존 유저들은 물론 새롭게 시작하거나 복귀를 생각하는 유저도 상당할 텐데, 이번 시나리오에서 필수로 뽑고 가야 하는 서포트와 우마무스메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1일 1회 10연 뽑기 무료 캠페인

시나리오 링크 서포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

▲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뉴트랙 시나리오는 레이스 보너스가 서포트 카드의 티어를 나누는 기준이 되었지만, 그랜드 라이브부터는 다시 특기율/트레이닝 훈련 효율 등의 보너스가 중요한 시나리오가 되었다.

게다가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서 시나리오 링크 서포트가 덱 편성의 중심이 되었던 것처럼 그랜드 라이브 역시 시나리오 링크 서포트인 SSR 아그네스 타키온/라이트 헬로가 덱 편성에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SSR 아그네스 타키온의 경우 이번 시나리오뿐 아니라 이후에도 꾸준히 1년 이상 덱 편성의 핵심 서포트로 운용되기 때문에 이번 픽업에서 반드시 챙겨야하는 서포트다.

다행히도 SSR 라이트 헬로는 친구 속성 서포트기 때문에 SSR 2돌 혹은 R 풀돌로도 어느 정도 타협해서 사용할 수 있어 이중 픽업의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다.

▣ 인권급 서포트
▲ 그랜드 라이브에서 이 두 서포트 없이는 육성을 논할 수 없다.


▲ 여전히 든든하게 자리를 지켜주는 키타산&파인 모션은 상습 숭배 필수!


▣ 1티어 서포트
▲ 가성비 1돌도 사용 가능하지만, 그랜라부터 초기 우정도 체감이 꽤 있다.


▲ 추가 과금 예정이라면 2월 파인 모션과의 복각 픽업을 강력히 추천!


▣ 미래 투자 서포트
▲ 그랜드 라이브에서도 2번 사용하지만, 현재보다는 미래를 보는 투자에 가깝다.


▲ 유입/복귀 이후 추가 과금을 노린다면, 2월과 3월 복각 픽업을 주목하자.


▣ 명함만 있어도 사용 가능
▲ 명함만 있어도 특정 대회에선 즉시 전력으로 투입할 수 있다.


그랜드 라이브의 패왕 클구리부터 확보

▲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우마무스메의 티어는 대표적인 콘텐츠인 챔피언스 미팅에서의 성능을 기준으로 나뉘게 된다. 특히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통칭 클구리의 경우 그랜드 라이브 오픈 이후 3연속 챔피언스 미팅을 지배하게 된다.

이후 2회 대회 역시 오리지날 오구리 캡이 1순위 픽으로 떠오르게 되어 사실상 오구리의 오구리에 의한 오구리를 위한 시나리오가 될 예정이다.

▣ GOAT
▲ 수 많은 트레이너들이 클구리를 막아보려 노력했으나, 그랜드 라이브에선 불가능하다.


▣ 주요 주자
▲ 클구리 3회 오구리 2회 출주로 사실상 그랜라는 오구리를 위한 시나리오라 할 수 있다.


▲ 꾸준히 메타에 사랑을 받아 오구리 못지않은 범용성을 보여주는 나리타 타이신


▲ 챔미/팀레/인자작 가리지 않고 모든 부분에서 활약이 가능한 디지털


▣ 주요 부모
▲ 위 캐릭터들은 일본 서버에서도 주요 부모 인자로 활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