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라는 321 2121 덱 편성 고정
키타산/쓰키온/파인 모션/미스터 시비/라이트 헬로 +@가 기본 편성
대회/육성 각질에 따라 추가 서포트가 변경됨

▲ 위의 서포트만 있다면, 대여 서포트로 덱 편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주요 서포트 확보가 중요! 그랜드 라이브 덱 편성
▣ 그랜드 라이브 주요 서포트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는 키타산, 쓰키온, 파인 모션, 미스터 시비, 라이트 헬로 5장의 SSR 서포트를 고정으로 두고 거리/육성 각질에 따라 1자리가 변경되는 고정적인 덱 편성을 사용하게 된다.

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유저라면 키타산/파인 모션은 풀돌이고 미스터 시비만 1돌 혹은 풀돌을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아 1.5주년 픽업만 잘 이겨낸다면 그랜드 라이브 기간 동안엔 대여 서포트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게 된다.

▲ 주요 서포트만 있어도 대여 서포트 풀이 상당히 자유로워진다.


▲ 위 목록에는 없지만, 스즈카는 쓰임새가 한정적 / 케이에스 미라클은 픽업 타이밍이 아쉽다.


▣ 그랜드 라이브의 정석! 321
▲ 그랜드 라이브 육성의 70%는 사실상 이 덱 편성으로 해결!


▣ 특정 대회/각질 육성은? 2121
▲ 특정 대회나 각질 육성에 맞춰 유동적으로 1자리가 채워진다.


▲ 각질/거리별로 대여 서포트는 유동적으로 채워보자.


컨센트레이션 확정? 시나리오 링크 스킬
시나리오 링크로 지정된 우마무스메 혹은 서포트 카드를 덱에 편성하면 시니어 11월 고정 이벤트에서 레어 스킬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해당 시점까지 획득 악곡 수 16개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육성 시 악곡 획득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

특히, 배포 서포트인 똑똑봉 채용 시 필수 가속 스킬인 선수필승뿐 아니라 늦은 출발 방지와 터다지기 트리거로도 활용할 수 있는 컨센트레이션을 획득할 수 있어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에서 해당 서포트의 입지가 더욱 높아졌다.

해당 이벤트에서 획득할 수 있는 스킬은 아래 이미지와 같다.

▲ 도주 주자때는 컨센트레이션, 중거리 대회에선 결사의 각오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