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st : 5곡(4+1) 2nd 4곡(3+1) : 3nd 4곡(3+1) : 4th 5곡 습득을 목표로 육성하는 게 기본
필수 곡 : 꿈을 걸어! / 그로우 업·샤인 / 사랑 가득한 보물상자 / Fanfare for Future!
필수 곡 탐색 턴을 줄이기 위해 각 라이브마다 4곡 혹은 3곡 씩 모은 뒤 '프리징' 필요
12월 전반까지 18곡을 모아야 18인 그랜드 라이브 습득


▶ 이제는 UF 도전의 시대가 왔다! 그랜드 라이브 육성 가이드 바로가기


필수 곡과 트레이닝 보너스부터 구매!
육성할 우마무스메의 성장률이나 덱 편성에 따라 곡을 취사 선택해서 올릴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3 스피드 편성일 경우엔 주니어급에 등장하는 '전속! 전진! 우마돌 파워☆'(트레이닝 스피드 보너스+1)은 다른 파워/지능 상승 곡보다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곡 습득 시 트레이닝 보너스(스피드, 파워, 지능)을 보유한 곡을 우선적으로 습득하는 게 중요하며, 일반적인 육성에선 파워>=지능>스피드 순으로 습득하길 추천한다. 나머지 자리의 곡은 우정 트레이닝 +5% 효과를 지닌 곡들을 우선해서 수집하면 자연스럽게 18곡 이상을 습득할 수 있다.

클래식 전반에는 꿈을 걸어! 클래식 후반엔 그로우 업·샤인 시니어엔 사랑 가득한 보물상자 / Fanfare for Future!라는 필수 곡들이 등장한다. 다음 라이브 개최까지 이 곡들을 습득하지 못했다면 사실상 망한 육성이라 볼 수 있다.

▣ 주니어 곡 우선순위

1순위 : 기적을 믿고서!, Go This Way
2순위 : 포지션은 센터! 순위는 1등!, RunxRun
3순위 : 청춘이 기다려, 전속! 전진! 우마돌 파워☆


▣ 클래식 곡 우선순위

1순위 : 꿈을 걸어!(클래식 전반), 그로우 업·샤인(클래식 후반)
2순위 : 우리들의 블루 버드 데이즈, 일곱 빛깔의 경치, 스며드는 햇살의 성원
3순위 : 우정 트레이닝 5% 곡


▣ 시니어 곡 우선순위

1순위 : 사랑 가득한 보물상자 / Fanfare for Future!
2순위 : 우리들의 블루 버드 데이즈, 일곱 빛깔의 경치, 스며드는 햇살의 성원
3순위 : 우정 트레이닝 5% 곡


▲ 클래식까지는 최대한 위의 곡들을 우선 습득하고 남은 자리에 우정 보너스 5% 곡을 모아두자





시니어 12월 전반까지 18곡을 모으자!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 전용 스킬인 너와 함께 이기고 싶어!를 획득하기 위해선 시니어 12월 전반까지 누적 습득 곡 18곡이 필요하다.

11월 후반이 아닌 12월 전반 커맨드 종료 시점이기 때문에 12월 전반에 레슨을 통해 18곡을 모았다면 특별한 라이브의 예감과 함께 GIRLS' LEGEND U 18인 라이브가 습득된다. 만약 12월 후반에 18곡 되면 실패로 처리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너와 함께 이기고 싶어'는 순위 조건과 할인 받기가 까다로워 샛별만큼 채용률은 높지 않다.


▲ 기자 역시 12월 후반에 18곡 모았다가 첫 육성은 6인 라이브로 끝나고 말았다.


▲ 뉴트랙을 견뎌내고 드디어 한국 서버에도 등장한 18인 라이브, 정말 가슴이 웅장해진다...



프리징은 선택이 아닌 필수!
매 라이브마다 곡 습득 시 보유한 곡의 개수에 따라 다음 곡 습득에 필요한 테크닉 턴의 수가 증가한다. 하지만, 곡을 미리 1개 프리징해둔다면 바로 곡 - 테크닉 - 곡 순으로 습득이 되어 다음 곡을 습득할 때 소비되는 퍼포먼스를 줄여 18곡 이상 습득 난이도를 낮춰준다.

특히 클래식 전반부터는 꿈을 걸어! 같은 필수 곡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테크닉에 소비되는 퍼포먼스를 줄이면 안정적으로 곡 갯수를 맞출 수 있게 된다.

그랜드 라이브 육성 시 1st 라이브 : 5곡(4곡+1프리징) / 2nd 라이브 : 4곡(3곡+1프리징) / 3rd 라이브 : 4곡(3곡+1프리징) / 4th 라이브 : 5곡을 모으는 게 그랜드 라이브 육성의 정석이다. 특히 라이브 개최 시기가 이를 수록 테크닉에 소모되는 퍼포먼스의 수가 적기 때문에 주니어/클래식급에선 프리징은 할 수만 있다면 100% 이득을 볼 수 있다.

단순하게 1st~3rd 라이브 시 최소 3~4곡 습득한 뒤 4~5번째 곡이 레슨에 등장하면 프리징하고 라이브를 끝내고 4~5번째 곡을 습득하면 된다.

물론 퍼포먼스 습득에 따른 변수가 많아 항상 프리징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3~4곡을 모았다면 4~5번째 곡은 항상 프리징해두는 걸 습관화하길 추천한다.

단, 우정 트레이닝 +10% 효과를 보유한 사랑 가득한 보물상자 / Fanfare for Future!는 프리징 타이밍에 나오더라도 프리징 하지말고 바로 습득해야 추가 보너스 손실 없이 진행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퍼포먼스 요구량이 적은 주니어 시즌엔 5곡(4곡+1프리징)을 목표로 하자


▲ 남은 턴 수와 퍼포먼스를 보고 현재 습득 곡이 3~4개라면 프리징해두자.


▲ 단순하게 보유한 곡 수가 많을수록 다음 곡 습득에 필요한 테크닉 턴이 많아진다고 이해하면 된다.


한 눈에 보는 시기별 습득곡

▲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