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를 고민해 보신 분이라면 흔히 알고 있는 토마호크 라인업부터 울트라, 어드밴스드를 이어 넵튠과 쿠단 그리고 불칸까지 다양한 컬러풀의 그래픽카드 라인업들을 한 번쯤 지나가다 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듯 컬러풀의 그래픽카드 라인업은 엔트리 라인업부터 메인스트림 그리고 하이엔드와 플래그십 라인업까지 다양하게 분포해 있는데요.

개중에도 하드웨어를 사랑하는 매니아층에게 가장 인기 있는 라인업을 물어본다면 단연 불칸(Vulkan) 라인업을 뽑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채색의 트렌디하고 깔끔한 디자인, 견고한 마감, 플래그십 모델 다운 발열관리와 여러 부가 기능 그리고 불칸 특유의 LCD까지. 불칸은 하드웨어 마니아층의 마음을 한 번에 사로잡을 요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 이거지~ 불칸 LCD는 이렇게 사용합시다.gif

과거 필자가 하드웨어에 무지하던 시절, 그래픽카드 라인업에 관심이 생기는 데에 불칸의 존재가 한몫할 정도였으니까요. 컬러풀의 불칸 라인업은 확실히 하드웨어 팬들이 열광할만 한 디자인과 요소들을 모두 갖고 있는 팔색조 매력의 그래픽카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제품은 전 세계에서 몇 대 생산하지 않는 오버클럭 한정판 제품입니다. 불칸 라인업을 토대로 제작된 4090 그래픽카드,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무려 화이트 감성을 덧붙인 화이트 불칸입니다. 아무래도 요즘 같은 눈 오는 날씨에 참으로 어울리는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리스마스, 여자친구 혹은 아내와 특별한 저녁 식사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겠지만 불칸과 벤치마크를 하며 함께하는 따뜻한 크리스마스도 나름 괜찮지 않을까요? 미안합니다.. 사담은 여기까지로 하고 바로 제품을 들여다보겠습니다.

▲ 역시 크리스마스의 따뜻한 벤치마크는..


한정판 화이트 불칸!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외관



▲ 박스부터 거대한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한정판이라니 더 설레네요


▲ 박스 전면에는 그래픽카드 전면 디자인이 보이며



▲ 뒤에는 후면 디자인도 보이네요



▲ 거대한 이 박스를 열어보면


▲ 오늘의 주인공,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본체가 들어있습니다


▲ 크.. 화이트 불칸이라니


▲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볼 줄이야, 영광입니다


▲ 조심조심 들어서


▲ 직접 그 본체를 확인해 봤습니다








▲ 불칸스러운 디자인, 합격


▲ 화이트 감성과 컬러풀 특유의 디자인이 조화를 이룹니다




▲ 그래픽카드 골드핑거


▲ 그래픽카드 패널단자 I.O포트 부분에는 초심자를 위한 원키 오버클럭 버튼도 있습니다


▲ 화이트 불칸? 이걸 어떻게 참아


▲ 이외의 구성품들은 지지대와 커넥터 등이 보입니다, 근데 그건 어딨지?


▲ 바로 찾았습니다, 불칸의 꽃 LCD입니다


▲ 직접 이렇게 USB를 통해 PC 밖에서도 전시해둘 수 있으며


▲ 그래픽카드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 이제.. 써봐야겠지?


▲ 지지대는 필수! 설치 시 꼭 함께 설치해 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이거지 이거지




▲ LCD에 들어오는 불빛이 참 영롱합니다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은 R&D 전문가와 오버클럭 전문가들이 함께 최상위 코어를 걸러내어 오버클럭 성능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극한의 성능을 뽐내는 맞춤형 한정판 그래픽카드입니다.

사양으로 확인해 보자면, 16,384개의 쿠다코어와 AD102 GPU 코어를 제공하는데요. PCB의 경우 24+4 VRM을 활용하여 GPU 코어와 메모리에 안정적인 설계를 더했습니다. 클럭 속도는 기본 2235MHz이며 부스트 클럭의 경우 2625MHz를 보여주며, 최대 TDP는 무려 515W를 뽐내는 어마무시한 녀석입니다.

▲ 누르기만 하면 끝!

이외에도 컬러풀 그래픽카드의 경우 그래픽카드 패널 단자 I.O포트 윗부분을 확인해 보면 물리 O.C 버튼이 보이는데, 이를 통해 손쉬운 오버클럭도 가능합니다. 이는 미리 버튼을 누른 후 PC를 부팅하면 바로 적용할 수 있어 쉽게 오버클럭 할 수 있고 큰 폭으로 오버하는 것이 아니라 OC 모드로 사용해도 제품에 큰 무리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F
쿨러: darkFlash Ellsworth S21 ARGB
메인보드: BATTLE-AX B760M-PLUS D5 V20
VGA: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RAM: Battle-AX Redline DDR5 16G 6000 x2
저장장치: COLORFUL CN700 Pro (2TB)
파워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Bronze 230V EU HDB
케이스: darkFlash DLX23 NEO MESH RGB 강화유리 블랙



이번 리뷰에 구성된 PC는 인텔 코어 i7-13700KF와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그래픽카드가 사용됐습니다.

사실 언제나 게임 테스트가 메인 디쉬였다면, 이번에는 벤치마크가 메인 디쉬입니다.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3d mark를 통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DirectX 11 API 기반의 파이어스트라이크 노말, 익스트림, 울트라부터 DirectX 12 API 기반 타임스파이 노말, 익스트림 그리고 DirectX Raytracing(DXR)를 활용하는 포트로얄까지. 직접 확인해 봅시다.

▲ 베이스 클럭 2235MHz, 부스트클럭 2625MHz


▲ 파이어스트라이크 총 54,094 스코어, 그래픽카드 스코어 약 8만.. 이게 맞나요


▲ 파이어스트라이크 익스트림 총 39,238스코어, 익스트림이 이 정도라니..


▲ 파이어스트라이크 울트라 총 25,040 스코어, 울트라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뽐냅니다


▲ 다음으로 타임스파이! 총 32,207 스코어, 그래픽카드 36,565 스코어


▲ 타임스파이 익스트림은 총 16,943 스코어를 보여줍니다


▲ 마지막으로 포트로얄 25,524 스코어! 벤치마크가 원래 이렇게 재밌었나..


게임 테스트
AAA급 게임도 손쉽게


▲ 처음으로 사이버펑크 인게임 벤치마크를 실행해 봤습니다


▲ 해상도 설정은 4K로 맞춰두고


▲ 레이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설정으로 진행


▲ 이외에도 품질 모두 최상 옵션으로 진행했습니다


▲ 평균 71프레임을 보여주는 괴력을 과시합니다


▲ 다음으로 적당(?)한 울트라 성능으로 진행해 봤습니다


▲ 평균 85프레임을 보여줍니다


▲ 다음으로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


▲ 해상도는 4K, 품질 익스트림, 레이트레이싱 울트라로 총 5회 반복해 봤습니다


▲ 평균 60프레임, 최대 125, 최소 32프레임을 보여줍니다

사이버펑크 2077와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 인게임 벤치마크를 실행해 봤습니다. 두 게임 모두 4K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 옵션은 레이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설정과 울트라로 진행했으며 레이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기준 평균 프레임 71프레임이 측정되었고, 울트라 기준 평균 85프레임을 보여줍니다.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의 경우 옵션은 익스트림 품질, 레이트레이싱 울트라로 설정하고 5번에 걸쳐 벤치마크를 진행했으며, 평균 프레임 60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최고의 최고를 맛 본 느낌.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새하얀 화이트 불칸의 외관은 역시나 멋졌고, 성능은 오버클럭 한정판이라 그런지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은 더할나위 없고, 벤치마크로 보여지는 숫자는 최상단에 위치했으니까요.

게임을 직접 진행하며 불편한 점을 찾아보려 해도 찾기가 힘든 무결점의 그래픽카드였습니다. 게임 중 발열에도 끄떡없는 쿨링 성능을 보여주며, 정숙한 소음은 작은 게임 소리에도 묻혀 티도 안나더라고요. 게다가 불칸의 꽃인 LCD는 외로운 저의 솔로 크리스마스 버팀목이 되어줬고요.


다만, 물리적인 크기가 꽤 크다 보니 지지대를 부가로 설치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현재 나온 그래픽카드 라인업 중 가장 크고 무거운데다가 불칸 라인업의 든든한 몸체로 메인보드를 지지하는 킷이 휘어질 우려도 있거든요. 한 번 쓰면 최소 2년 정도를 쓴다고 가정 했을 때 PCI-E 슬롯에 2키로가 넘는 무게가 가해지면 좋을 일은 없을 듯 싶습니다.

컬러풀 RTX 4090 iGame LAB Edition. 단언컨대 올해 사용해본 하드웨어 제품 중 가장 높은 성능과 디자인을 뽐내는 그래픽카드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