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년 10월 26일(목)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빌딩앤파이터의 프리 시즌이라고 할 수 있는 시즌 0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빌딩앤파이터는 시즌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즌이 종료되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영토, 빌딩, 시즌 기념품 및 컬렉션이 모두 초기화된다.

그리고 약 일주일 후인 24년 1월 25일(목)을 기점으로 시즌 0이 끝이 나고, 동시에 시즌 1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즌 0이 종료 시 받을 수 있는 보상과 시즌 1에 진행될 예정인 업데이트 및 개선 사항에 대한 개발자 편지가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다.

[바로가기] 빌딩앤파이터 1/11(목) 개발자 편지
[바로가기] 빌딩앤파이터 1/18(목) 개발자 편지

▲ 시즌 0이 끝나가고, 시즌 1이 다가온다


시즌 0 종료
시즌 0이 종료되는 모든 유저의 빌딩, 영토, 시즌 기념품 및 컬렉션이 모두 초기화된다. 또한, 월드맵에 분포되어 있는 빌딩의 정보 역시 전체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 기존에 있던 빌딩이 사라지거나 새로운 빌딩이 추가될 수 있고, 빌딩의 등급이나 코어 정보 역시 변경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빌딩, 영토, 시즌 기념품 및 컬렉션이 초기화됨에 따라 보상도 지급될 예정이다. 우선 빌딩의 경우 소유권 포기 시 레벨업에 쓰인 강철의 일부를 환급받는 것처럼 빌딩 초기화와 함께 강철 환급이 이루어진다.

또한, 시즌 종료 전 기준으로 소유 중인 영토, 빌딩, 시즌 기념품 현황에 따라 시즌 코인이 지급된다. 기존에 책정된 시즌 코인 보상 기준이 상향되어 시즌 1이 시작되면 생각보다 많은 시즌 코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시즌 상점도 함께 개편이 진행된다. 개편된 시즌 상점에서는 프리시즌 부하 선택 상자(전설/에픽)와 같이 특정 부하를 선택해서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 입고될 예정이다.

▲ 시즌 0 종료 전까지 보유하고 있던 영토, 빌딩, 시즌 기념품 현황에 따라 시즌 코인을 지급

▲ 시즌 상점도 개편되어 매력적인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 예정


시즌 1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정 사항
빌딩앤파이터 시즌 1이 시작됨과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고, 다양한 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그중에서도 1월 25일(목)에 바로 적용될 예정인 업데이트와 개선 사항을 정리해 봤다.


○ 부하 각성
- 캐릭터 각성과 마찬가지로 부하 역시 두 단계로 각성 가능하며, 각성 시 각성 스킬을 획득
- 각성을 위해서는 각성 의뢰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각성 전용 재료가 필요
- 각성 재료와 의뢰는 팩션별로 분리되어 있다
- 부하 각성 의뢰는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부하 3명, 스트라이커로 참여하는 부하 3명, 총 6명의 부하가 필요한 새로운 전투 방식

▲ 캐릭터에 이어 부하도 각성 가능

▲ 부하의 각성 의뢰와 재료는 팩션별로 분리


○ 승자 결투장
- 승리를 이어 나갈수록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은 신규 PVP 콘텐츠
- 3회 패배할 때까지 계속 도전할 수 있다
- 승자 결투장에 한 번 투입한 부하는 다음 초기화 시점까지 다시 투입 불가능
- 연승을 최대한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수의 부하를 육성시킬 필요가 있음

▲ 3회 패배하기 전까지 승리한 횟수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승자 결투장


○ 클랜 채굴
- 10레벨 이상의 클랜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클랜 단위 경쟁 채굴 콘텐츠
- 매주 화요일, 토요일에 진행되며, 접수한 클랜 중에서 비슷한 전투력 기반으로 구간을 나누어 매칭
- 06:00~19:30 참여 신청 / 20:00~20:30 경쟁 채굴 진행
- 제한 시간 안에 더 많은 양을 채굴한 클랜이 승리
- 채굴 슬롯은 총 50개, 그중에서 20개의 슬롯은 기본 슬롯보다 채굴 효율이 높다
- 소량의 자원을 사용해 전투 중인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기능이 존재
- 채굴에서 승리한 클랜은 개인이 획득한 보상에 20%를 추가로 획득
- 클랜 보상과 별도로 개인이 채굴한 만큼 에메랄드와 달러를 지급

▲ 클랜 채굴은 클랜 단위로 겨루는 경쟁 채굴 콘텐츠

▲ 총 50개의 슬롯을 두고 경쟁한다


○ 월드맵 개선
- 대부분의 지역에 최소한의 빌딩 수를 보장할 수 있도록 빌딩 분포도 수정
- 레어 빌딩의 수를 줄이고, 그만큼 전설 빌딩의 수를 늘릴 예정
- 대부분의 빌딩에 3개 이상의 네임드 코어를 배치
- 한 빌딩에 배치된 코어 3개까지는 동일한 대상으로 한정해 빌딩 가치 상향 평준화
- 해당 빌딩이 제공하는 모든 코어를 장착할 때 상승하는 전투력의 총합을 표시
- 지역 간 불합리를 줄이기 위해 모든 유저의 시작 지점을 삼성역 근처로 지정

▲ 대부분의 지역에 최소한의 빌딩 수를 보장

▲ 레어 빌딩은 줄이고, 전설 빌딩은 늘린다


○ 오벨리스크 추가
- 전국 14개 지점에 '오벨리스크'를 배치
- 오벨리스크는 특정 전직 캐릭터 및 부하 팩션이 지정되어 있고, 지정된 대상의 코어가 배치된 빌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오벨리스크는 자신의 영토에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접근 가능
- 대상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오벨리스크를 지키고 있는 수호자들에게 도전 가능
- 오벨리스크를 활성화하면 시즌 기념품과 시즌 코인, 그리고 해당 지점의 영토를 획득
- 활성화한 오벨리스크 숫자가 많아질수록 배치된 수호자들이 점점 강해지므로 필요한 코어가 있는 오벨리스크부터 활성화하는 것이 효율적
- 오벨리스크 추가에 따라 기존에 보상으로 지급되던 종로, 춘천, 부산의 영토는 제외될 예정

▲ 전국 14개 지점에 추가되는 오벨리스크


○ 영토 확장 개선
- 지도를 축소한 상태에서는 빌딩의 희귀도를 구분할 수 있고, 영토 확장도 이용 가능
- 전용 티켓을 보유하고 있다면 즉시 원하는 지점의 영토를 획득할 수 있는 '영토 구매' 기능 추가
- 영토 구매 시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영토 확장과 동일한 범위의 영토를 제공
- 영토 구매에 필요한 티켓은 시즌 상점에서 구매 가능
- 영토 확장의 재미를 높이기 위한 '정복자 패스' 신설
- 정복자 패스를 통해 일정 횟수의 영토 확장 단위마다 추가 보상 지급

▲ 지도를 축소한 상태에서도 빌딩의 희귀도 구분과 영토 확장 이용이 가능

▲ 영토 구매를 통해 원하는 영토를 즉시 획득

▲ 영토 확장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정복자 패스 신설


○ 빌딩 정보 표시 및 찾기 기능 개선
- 빌딩 터치 시 상세 정보 페이지로 들어가는 대신 핵심 정보를 담은 팝업 화면을 띄우도록 변경
- 캐릭터/부하의 빌딩 코어 페이지에서 해당 캐릭터/부하의 코어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빌딩 찾기 기능 이용 시 전국 단위 검색이 가능

▲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빌딩의 핵심 정보를 바로 확인 가능

▲ 캐릭터/부하의 빌딩 코어 페이지에서 바로 코어 검색이 가능


○ 랜드마크 개선
- 랜드마크의 소유 정원 3명으로 상향 조정
- 랜드마크 소유자의 프로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익명으로 처리
- 최소 요구 전투력을 공통 기준으로 변경하여 랜드마크 쟁탈전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 기준 정립
- 랜드마크 공성 비용 감소

▲ 랜드마크 개선을 통해 랜드마크 쟁탈전을 활성화


○ 요새 개선
- 순간적인 공격 횟수가 많은 버프를 수정하여 요새 플레이 중 접속 종료 현상을 완화
- 자동 전투 시 ‘사문개방’ 버프를 선택하지 않도록 조정


○ 보스 돌연변이 개선
- 각성 의뢰, 요새 등의 콘텐츠에서 적용되는 보스 강화 요소인 '돌연변이' 효과 개선
- 개선 대상 및 개선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비행 금지구역
- 대공 피해를 제거
- 미사일이 일정 시간 뒤에 발사되도록 변경
- 미사일의 폭발 범위 감소

2) 점착폭탄
- 보스 체력이 30% 감소할 때마다 점착폭탄 3개가 생성
- 점착폭탄은 적 근처로 날아가며, 땅에 부착 후 일정 시간 뒤 폭발

3) 거북이 등껍질
- 항상 후방에서 받는 피해 50% 감소
- 제압당할 경우 받는 피해가 20% 증가 (제압된 상태에서는 후방 피해 감소 효과가 적용 X)


○ 섀도 레이드 개선
- 섀도 레이드 관문 수를 2개로 줄여 솔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선
- 다만, 40레벨 레어/유니크 섀도 레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4개의 관문 유지
- 섀도 레이드의 도움 횟수 8회로 상향 조정

▲ 40레벨 레어/유니크를 제외한 나머지 섀도 레이드는 솔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정


○ 달러 습득 개선
- 클랜 레이드와 같은 달러 추가 수급처 마련
- 기존 달러 수급처 중 일부 상향 (아래 참고)

1) 40레벨 기준 본진 달러 생산량: 주기당 1,200달러 → 2,000달러
2) 누적 접속 시간 보상: 60분 기준 총 2,000달러 → 5,000달러
3) 프리미엄 샵 일일 무료 상품: 500달러 → 2,000달러
4) 파견, 원정의 최대 추가 레벨: 3레벨 → 10레벨


○ 도장 찍기 압축
- 일일 도장 찍기 가능 횟수 100회에서 20회로 감소
- 도장 찍기 시 빌딩 등급과 무관하게 10의 에너지를 획득하도록 변경
- 도장 찍기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었던 부하 조각, 시즌 기념품의 획득 확률 2배로 조정


○ 랭크 결투장 압축
- 랭크 결투장의 참여 횟수는 절반으로 줄이고, 보상은 두 배로 늘려 결투장 피로도를 낮출 예정
- 시즌 1부터는 결투장 RP를 시즌 단위로 초기화할 예정
- 랭크 결투장 추가 참여 시 10 다이아 소모

1) 기본 참여 횟수: 5회 → 3회
2) 추가 참여 횟수: 20회 → 10회
3) 파이터 패스 스페셜 효과: 1회 그대로 유지
4) 기본 보상: 20 명예 트로피, 120달러 → 40 명예 트로피, 240달러
5) 승리 보상: 5 명예 트로피, 30달러 → 10 명예 트로피, 60달러


○ 일일/주간 퀘스트 난이도 완화
- 일간/주간 퀘스트 중 달성 난이도가 높았던 일부 퀘스트의 난이도 완화
- 일일 퀘스트의 보상 소폭 상향, 주간 퀘스트 보상은 다이아로 변경
- 난이도가 완화되는 퀘스트의 예시는 아래와 같으며, 다른 퀘스트 역시 완화될 수 있다

1) 달러 사용하기: 50만 달러 사용 → 20만 달러 사용
2) 부하 스킬 레벨업: 20회 → 5회
3) 장비 강화: 30회 → 10회


○ 기타 개선 사항
- 레이드: 레이드의 SOS 채팅에 보스의 레벨 표시
- 등급 측정: UI/UX 개선 및 자동 전투 허용
- 코어 밸런싱: 사용성이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기존 코어들의 밸런싱 진행
- 각성 의뢰: 주간 5+5회 입장 방식에서 일간 1+1회 입장으로 변경
- 방어 스킬: 방어 스킬을 스킬3 버튼으로 배치해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상점 아이템 구매 UX: 아이템 구매 MAX 이용 시 내가 구매 가능한 최대 수량까지만 선택되도록 수정
- 소모품 사용성: 소모품 사용 시 기본값을 최대 개수에서 1개로 변경

▲ 방어 스킬을 버튼3으로 별도 배치해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신규 아바타 컨셉 및 신규 부하 실루엣 이미지 공개
- 시즌 1 업데이트 직후에 맞이하게 될 설 연휴 아바타의 컨셉 이미지
- 1월 25일(목) 업데이트 시 추가될 예정인 신규 부하의 실루엣
ㄴ신규 부하는 적에게 정지를 걸어 움직임을 차단하고, 그림자를 활용한 순간이동이 가능한 '올라운더'




2월 중 업데이트 및 개선 예정 사항
○ 거래소
- 아이템 거래 활성화를 위한 거래소 시스템 도입

▲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가 도입될 예정


○ 클랜 빌딩
- 클랜에 가입하고, 특별한 조건을 달성한 유저만 참여 가능한 PVP 콘텐츠
- 진행 시간 동안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클랜에 빌딩 소유권과 에메랄드 지급


○ 에피소드 이벤트
- 픽업 부하를 대상으로 에픽 미션에서 다루지 않았던 스토리가 전개되는 기간 한정 콘텐츠
- 픽업 부하와 함께 임무를 수행하여 얻어낸 재화로 이벤트 상점 이용 가능
- 에피소드 이벤트를 통해 픽업 부하와 충분한 유대를 쌓았다면 픽업 부하를 획득할 수도 있다


○ 액션의 탑 증축
- 액션의 탑 증축 (20층 → 25층)


○ 요새 추가 개선
- 비정상 접속 종료 시 이어하기 기능 추가
- 최고 기록 대비 80% 효율의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소탕 기능 추가
- 소탕 기준: 요새 진행 시 획득한 일반 마석(1점), 순도 높은 마석(10점)의 합산 점수 중 최고 점수
- 버프 목록 변경 및 최종 보스 추가 예정


○ 컬렉션 개선
- 컬렉션의 효과가 모든 콘텐츠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장비 탭에서 장착하는 방식으로 변경
- 전설 아이템에도 컬렉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아이콘 추가

▲ 전설 아이템에도 컬렉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아이콘이 추가된다


○ 공성 개선
- 빌딩을 최대치까지 보유한 상태에서도 다른 빌딩 공성이 가능하도록 변경
- 보유 개수가 최대치인 상태에서 공성 시도 시 포기할 빌딩을 미리 선택하고 입장하는 방식
- 공성 성공 시 미리 선택한 빌딩의 소유권을 포기하고, 레벨업에 쓰인 강철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환급
- 공성 실패 시에는 변동 사항이 없다

▲ 빌딩을 최대치까지 보유한 상태에서도 포기할 빌딩을 미리 선택하고 바로 공성 진행 가능


○ 레시피 특수 분해와 장비 등급 재설정, 소켓 추가
- 쓰이지 않는 에픽 레시피를 '특수 분해'해서 '지식의 가루'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
- 지식의 가루는 장비의 등급을 재설정하거나 3소켓 에픽 장비에 소켓을 추가할 때 쓰일 예정
- 여기서 말하는 '장비의 등급'이란 해당 장비의 성능 수준을 뜻하며, 최하급~최상급 형태로 노출 예정


○ 파워스톤, 인장 추출 기능 추가
- 캐릭터와 부하에게 투자한 파워스톤과 인장을 추출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추출 시 일정 비율만큼 파워스톤과 인장의 손실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