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 새벽 4시 캠프파이어 챗 진행
리더보드, 밸런스 패치 등의 내용 언급 적용은 다음 주 수요일
PC버전 디아블로4 구매 유저라면 모두 참여 가능한 4시즌 PTR 예고


▲ 드디어 리더보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약 한 달만의 라이브 방송
3월 1일 새벽 4시 디아블로4 라이브 방송(캠프파이어 챗)이 진행됐다. 3시즌 오픈 후 진행한 저번 라이브 방송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선 2시즌 콘텐츠였지만 이번 시즌 편입될 예정인 흡혈귀의 힘, 리더보드와 건틀릿, 직업 밸런스 등과 관련된 내용을 공개했다.

참고로 이번 방송에서 공개한 내용은 내일 패치 노트로 업로드 될 예정이다. 또한 업데이트는 한국 시간 다음 주 수요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 이번 방송에선 4시즌 PTR, 리더보드와 건틀릿, 편입되는 흡혈귀의 힘 등의 내용을 다뤘다


티볼트+탈태 시너지, 돌아온 흡혈귀의 힘
우선 2시즌 콘텐츠였던 흡혈귀의 힘이 돌아온다. 저주받은 손길, 피 종기, 탈태, 월출, 분주, 불멸 총 6개의 흡혈귀의 힘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는 2시즌 때 악의 심장 효과가 고유 아이템(반지)으로 추가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다만 2시즌에는 아이템 형태로 추가되었지만 이번 흡혈귀의 힘은 전설 위상의 형태로 추가될 예정이다.

다만 종류에 따라 효과의 수치가 낮아지고,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 추가 등과 같은 기존에는 없던 페널티가 추가된 경우도 존재한다.

▲ 2시즌 콘텐츠였던 흡혈귀의 힘이 편입된다

▲ 아이템 형태가 아닌 위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건틀릿에선 장비 교체가 불가능! 버그 픽스
스냅샷이라 불리는 버그 성 플레이와 관련된 패치도 진행할 예정이라 언급했다. 현재 데미지나 공격 속도 버프 등과 관련된 위상이 달린 장비를 착용한 뒤 던전에 입장하고 다른 장비로 교체했을 시 이전에 착용했던 장비 효과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플레이는 앞으로 추가될 리더보드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버그 성 플레이를 제거했다고 한다. 또한 미처 제거하지 못한 버그 성 플레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추가될 예정인 리더보드 기록에 사용되는 던전인 건틀릿 내부에서는 장비, 스킬, 정복자 등 모두 교체가 불가능하다.

▲ 스냅샷이라 불리는 버그성 플레이를 수정했다


이번 시즌 야만용사 너프 계획은 없다, 직업 밸런스
※ 추후 패치 노트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 청지기

- 드루이드의 표효, 야만용사의 함성을 통해 청지기가 지나치게 강해지던 문제를 수정
- 중독 등과 같이 도트와 관련된 지시석 너프
- 폭퐁우가 지속적으로 보너스 데미지와 지속시간을 누적시키던 문제를 수정


■ 야만용사

- 현재 야만용사가 가장 강력한 직업이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음
- 돌진 데미지가 강력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시즌에는 너프 계획 없음
- 초반 육성은 타 직업에 비해 밀리는 모습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
- 비주류 스킬 버프
-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 버프 예정


■ 원소술사

- 소각의 데미지, 군중 제어 지속시간 버프
- 히드라 등과 같은 구현 기술 버프
- 비주류 패시브, 정복자 노드 버프


■ 드루이드

- 초반 육성은 타 직업에 비해 밀리는 모습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
- 동료 드루이드 버프
- 폭풍의 동료 버프


■ 도적

- 무기 숙련 버그 픽스
- 정밀도 패시브가 플레이의 극대화 피해와 제대로 상호작용 하지 않던 문제 픽스
- 심장추적자, 강력한 화살의 공격 속도 버프
- 연타 스킬, 정밀도 패시브 버프
- 갈라지는 일제 사격 위상 버프


■ 강령술사

- 모든 소환수의 데미지와 체력 버프
- 지옥의 사령관 패시브 버프
- 이교 우두머리(전설 노드)로 얻는 공격 속도 당 보너스 데미지 버프
- 유체 희귀 문양 재조정
- 해골 전사가 적은 시체를 생성하던 문제 해결(앞으로 더 많은 시체를 생성함)
- 소환 강령술사 관련 더 많은 개선이 다음 시즌에 이루어질 예정
- 대못 박힌 갑옷 패시브가 방어도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도록 버프
- 죽음의 손길 패시브가 이동 속도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


직업 밸런스 외에도 신규 위상과 고유 아이템에 관련된 내용도 언급했다. 기존에는 시즌이 공개될 때 직업별로 최소 1개의 신규 위상과 고유 아이템을 추가했다. 다만 하나의 신규 위상과 아이템만으론 직업 밸런스 조정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직업이 하나보다 더 많은 신규 위상 혹은 고유 아이템을 얻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구했다.

▲ 공개된 청지기 관련 밸런스 패치 내용

▲ 타 직업에 비해 강한 것은 알고 있지만 이번 시즌 야만용사 너프는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 비주류 기술, 패시브, 정복자 관련 패치를 예고했다

▲ 육성 초반부, 동료 드루이드와 관련되어 버프가 예정되어 있다

▲ 심장추격자, 강력한화살의 공격 속도와 연타가 버프된다

▲ 도적의 갈라지는 일제 사격 위상(탄막 관련)도 큰 버프가 진행될 예정이다

▲ 강령술사는 주로 소환수와 관련되어 버프를 받게 된다

▲ 패시브를 통해 이동 속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다

▲ 시즌이 공개될 때 한 직업이 1개 이상의 유티크 아이템과 위상을 받는 것에 대해 의견을 물었다


건틀릿의 몬스터를 많이 처치하자! 드디어 공개된 리더보드
드디어 리더보드가 공개되고 리더보드를 위해 진행해야 하는 던전인 건틀릿 시연이 진행됐다. 던전의 문을 여는 순간 제한 시간 8분이 주어지며, 해당 제한 시간 동안 많은 수의 몬스터를 처치하여 최대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 된다.

참고로 종종 몬스터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구슬은 특별히 먹으러 이동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진행 중 건틀릿 내 랜덤한 몬스터가 열쇠를 드랍하는 데, 해당 열쇠는 던전 내 상자를 해금하는 데 사용되며 상자를 열게 되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8분의 제한 시간이 종료되면 최종 스코어와 처치한 일반, 정예, 보스 몬스터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점수에 따른 문장을 획득하게 된다. 타 직업과 리더보드는 공유하지 않으며 높은 점수를 기록할 시 추후 새로운 외형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등장하는 몬스터가 그리 높지 않은 레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캐릭터 스펙과 관련된 진입장벽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데미지를 챙긴 후 다양한 유틸기를 통해 기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이전에 공개됐던 지르의 도살장은 높은 캐릭터 스펙을 요구했는데 이번 건틀릿의 경우 스펙보단 전략, 기동성에 더 포커스를 주었다고 개발진이 밝혔다. 실제로 건틀릿 진행 시 신단을 먼저 찾는 경로로 진행을 하거나 등장하는 보스를 스킵하는 등의 전략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양한 루트를 연구하고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총 8분의 제한 시간이 표시되며 오른쪽에 현재 남은 제한 시간을 볼 수 있다

▲ 건틀릿 내 신단은 더 높은 점수를 얻게 도와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 종료 시 처치한 몬스터 수, 점수 등을 확인할 수 있


희귀 고유 아이템 교환 개선 및 4시즌 PTR 예고!
곧 다가올 4시즌 관련 내용도 언급했다. 이전 시즌과 마찬가지로 취약 등과 같은 캐릭터 스탯들에 대한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라 밝혔다.

주목할 점은 이번 4시즌은 PTR을 진행된다는 점이다. PTR은 3시즌 진행 중 열릴 예정이며 PC 버전의 디아블로4를 구매한 유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PTR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이번 달 안에 추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 말했다. 또한 추가로 희귀 고유 아이템 교환 시스템 내용도 언급했는데, 기존에는 희귀 고유 아이템 5개를 필요로 했던 것이 이젠 4개로 변경된다.

▲ 희귀 고유 아이템은 이제 반짝이는 벼락불 4개를 필요로 한다

▲ 4시즌 오픈 전 PTR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