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카드 10장 공개
용 사제 재등장? 용 5마리 소환했다면 추가 턴 얻는 '시간 조율자 자리미'
58사제의 그 카드가 돌아왔다! '재포장된 라자' 등


[시간 조율자 자리미]는 5마나 4/6 용족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내가 다른 용족을 5마리 소환했으면 내 턴이 한 번 더 진행되는 효과를 가졌다. 또한 이 효과는 게임당 1번만 발동한다.

게임당 1회만 발동하므로 재활용 혹은 무한 턴은 불가능하지만, 그럼에도 카드 게임에서 추가 턴은 아주 강력한 효과이므로 용 사제를 한다면 피니셔로 반드시 채용될 카드다. 다만 현재 정규 풀에서 용족 하수인 풀이 다소 부족한므로 쓸 만한 용족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용족 카드로는 [점토 여왕용]이 공개됐다. 6마나 3/7이며 미니미 및 도발, 죽음의 메아리로 모면 능력이 있는 4/4 새끼용을 소환한다.

즉 총 7마나로 3/7, 1/1 도발 하수인과 4/4 모면 하수인 둘을 소환할 수 있는 셈으로, 도발로 명치를 보호하는 한편 모면 하수인으로 상대가 직접 하수인을 사용토록 할 수 있어 필드전에 유용한 하수인이다.

그리고 용족 지원 카드 2장이 공개됐다.

[고공행진]은 4마나이며 모든 적 하수인에게 피해를 1 주고 내 손에 있는 용족의 수만큼 반복한다. 용 사제의 광역기로, 덱 구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 3~4 정도의 피해를 입힐 수 있을 듯하며, 무난한 광역기로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축소 복제]는 비용이 가장 낮은 용족과 가장 높은 용족을 뽑는 2마나 주문이다. 2마나로 2장을 서치해 드로우하며, 비용까지 노릴 수 있어 아주 강력한 드로우 수단이다. 만약 특정 강력한 용족 하수인이 있다면 굳이 용 사제를 짜지 않더라도 서치를 위해 채용해 볼 만하다.



이외에도 과거의 메커니즘을 되살린 카드들이 등장했다.

[재포장된 라자]는 5마나 5/5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게임 동안 내가 카드를 낼 때마다 내 영웅 능력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과거 '58사제'의 핵심 카드였던 [속박된 라자]의 리메이크인데, 내 덱에 똑같은 카드가 없으면 이번 게임 동안 영웅 능력의 비용이 0이 되는 효과를 가졌었다. 오히려 이번 [재포장된 라자]는 같이 쓰던 카드인 [암흑사신 안두인]의 영웅 능력에 더 가깝게 되었다.

영웅 능력의 비용을 0으로 만드는 효과는 3마나 2/5 [손 잡은 종이천사]로 구현됐다. [재포장된 라자]와 같이 사용하면 과거 58사제의 메커니즘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고독한 방랑자 리노]와 같이 피해를 입히는 영웅 능력을 갖추거나 [심장폭행 헤다니스] 초과 치유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인다.



[재포장]은 7마나 주문이고 모든 하수인을 비용이 2인 상자에 담아 상대편의 덱에 섞어 넣는다. [재포장용 상자]는 재포장된 하수인들을 손으로 가져오는 효과를 가졌다.

과거 [영혼의 절규]와 비슷한 광역기지만, 하수인들이 [사진사 피즐]의 사진처럼 2마나 주문 하나에 들어가는 형태라 상대의 드로우를 망치는 효과가 적고, 전투의 함성도 재활용할 수 있다. 필드에 개체수가 많았다면 상대의 손을 터뜨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이 부족할 때 재포장을 푸는 것도 가능해 상대를 방해하는 힘이 약한 편이다.

[정화의 힘]은 2마나 주문이며 모든 아군 하수인을 침묵시키고 그 하수인들에게 +1/+2를 부여한다. 과거 안 좋은 쪽으로 악명이 높았던 [정화]의 패러디 카드로, 하수인 전체 버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드로우 한 장뿐이던 [정화]보다는 강력해 보이나, 침묵 사제를 크게 지원받지 않는 이상 활용될 카드는 아닐 듯하다.



이외에 3마나 3/3 하수인 [서투른 공예가]는 죽음의 메아리로 생명력을 3 회복시키는 비용이 0인 반창고를 둘 얻는 효과를 가졌다. 초과 치유에 쓰기 좋은 0마나 회복 주문이며, [재포장된 라자]로 영웅 능력을 발동시킬 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기도 하다.

[분필화 예술가]는 4마나 4/3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하수인을 뽑고, 그 하수인을 무작위 전설 하수인으로 변신시키지만 능력치와 비용은 변하지 않는 효과를 가졌다. 저비용 하수인을 좋은 전투의 함성/죽음의 메아리를 가진 전설 하수인으로 바꾼다면 대성공이지만, 무작위인 점에서 효율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현재까지 공개된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확장팩 카드는 120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