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레이드 보스, 베히모스 등장
무기 초월 효율은 어떨까?
MVP개선과 신규 아바타까지





에픽 레이드 보스, '베히모스' 추가!

에픽 레이드 보스 '베히모스' 간단 요약

- 16인 레이드, 2개 관문, 1개 난이도, 엔드 콘텐츠 골드 공유
- 부활 횟수 관문별 8회씩 제공
- '베히모스의 비늘'로 무기 초월 가능, 초회 보상 20개 있음
- 초회 보상은 1관문 클리어 시 지급, 1관 보상 골드는 7,000골드
- 무기 초월 효과는 무공 증가, 서포터 아덴 회수 효과
- 신규 카드 세트 등장 물마방+4
- 초월 졸업 후 매주 전설 엘릭서 5개 획득 가능
- 베히모스 전용 MVP 배경 존재


새로운 엔드 콘텐츠, '베히모스'가 업데이트다. 16인 에픽 레이드로 카제로스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와 다른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인원을 제외하고 기존 레이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부활 기회'로 각 관문별 8개의 부활 기회를 제공한다. 캐릭터가 사망 후 부활 시 부활 기회가 1개씩 차감되며 부활 기회를 전부 소진 시 기존 군단장처럼 남은 사람들이 레이드를 진행하게 된다.

입장 아이템 레벨은 1,640. 노말 1개 난이도만 있다. 관문은 2개로 다른 레이드처럼 1/2관을 각각 따로 진행할 수 있다. 베히모스는 엔드 콘텐츠 골드를 공유한다. 1,640레벨 이상 캐릭터가 있다면 에키드나/베히모스/카멘을 갈 수 있는 셈.

이번 레이드도 초회 보상이 있다. '베히모스의 비늘' 20개를 주는데, 무기 초월에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어둠의 불과 소모량이 비슷하다면 1단계 초월은 바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조 퀘스트와 후일담이 추가되어 관련 스토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1관문만 클리어 해도 초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1관문 기준 베히모스의 비늘 10개, 7,000 를 받을 수 있다. 보스는 속성 상성이 없는 것으로 보이며 고대 계열, 에픽 등급이다. 몬스터의 등급은 일반/엘리트/네임드/시드/보스/군단장/럭키 등이 있으나 새로운 등급이 추가된 셈.


▲ 초회 보상으로 비늘 20개를 준다

▲ 16인 레이드라는 것이 역시 최대 차별점


베히모스의 핵심 보상 '무기 초월'은 베히모스 1관문 클리어 후부터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무기 초월에 필요한 단계별 조건이 삭제, 풀초월이 아니어도 다른 부위를 올릴 수 있다. 무기 초월도 기존과 동일하게 7단계, 20성 조건으로 특수 효과를 얻는다. 주요 효과는 무기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 전승자 재발동 확률 감소, 서포터 기준 아이덴티티 회수 기능 등이 있다.

딜러 기준으로 주요 스텟과 특수 능력을 포함 약 6.5%의 피해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서포터의 경우 주력 아이덴티티가 회수되는 효과로 버프 운영 방식이 바뀔 것으로 기대된다.

초월 완료 후에도 베히모스를 돌 가치는 있다. 주간 보상으로 어둠의 불 5개, 엘릭서 5개를 바꿀 수 있으며, 재련 상자 교환도 가능하다. 베히모스 전용 특수 보상으로는 MVP 배경이 있다. 현재 프레스티지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어 희소성이 있다.

기존 영웅 베히모스 카드 외에 전설 카드도 추가됐다. 신규 카드 세트로 물리/마법 방어력을 +4 올릴 수 있고 정령 추가 피해를 증가시킨다.


▲ 무공과 서포터 아덴 회수를 증가시키는 무기 초월 효과

▲ 초월 졸업 후에도 엘릭서나 MVP 배경 등을 노릴 수 있다


MVP 배경을 꾸밀 수 있다고? 신규 MVP 개선

베히모스 출시에 맞춰 MVP 시스템도 개선됐다. 기본적인 정산 방식은 바뀌지 않았지만, 신규 메달 3종이 추가되고 벽지를 세팅 가능한 변화가 더해졌다. 먼저 MVP가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만 전투 정보를 집계하도록 변경됐다. 단, 아브렐슈드 1관문 등 일부 관문은 예외다.

또, 일부 관문에서 과도하게 정산됐던 수호자, 치유사의 MVP 기여도가 피해량 수준에 따라 세분되며 전투 진행 시간에 따라 증감되도록 변경된다.

추가된 메달은 3종으로 부위 파괴 메달인 '헤비 스매셔', 정화/면역/성부 지원 시 얻을 수 있는 '전투 의료 전문가'가 있다. 핵심은 '능숙한 조력자'로 파티원이 적에게 가한 피해에 대해 특정 비율 이상의 지원 기여도를 가지고 있는 모험가에게 주는 메달이다. 가한 피해에 대한 비율로 정해지기에 16인이나 8인 기준으로 딜러의 능력치가 부족해 조력자가 뜨더라도 능숙한 조력자 메달이 있다면 그 서포터는 1인분 이상 했다고 볼 수 있다.

MVP 배경 설정의 경우, 현재 3종 존재하는 배경 벽지를 얻어 설정하는 식이다. 베히모스 레이드 교환에서 1종, 프레스티지 마일리지 5만으로 2종을 교환할 수 있다.


▲ MVP 벽지가 추가, 자신의 MVP창을 뽐낼 수 있다

▲ 현재는 마일리지 보상이 주요 획득처다

▲ 최대 변화는 '능숙한 조력자' 메달이라고 봐도 될듯


신규 PC방 아바타 추가, 아이덴티티 키 배치 개선 등
한편, PC방 100시간 이벤트가 추가됐다. 기존처럼 10시간 달성 기준으로 주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누적 접속 시간에 따라 추가 보상을 받는다. 100시간을 달성했다면 신규 아바타 '에폴렛 시빌 가드 아바타'를 받을 수 있다. 시빌 가드는 경찰 제복 콘셉트의 신규 아바타다.

일부 편의성 개선도 있다. 먼저 설치물을 물물교환으로 구매 시 구매 즉시 등록되는 개선이 진행됐다. 카드 교환 시에도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표시되며, 샵에서 설치물 구매 시 등록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핵심 변화 중 하나는 아이덴티티 키 설정이다. ZX 키 고정인 아이덴티티 키 발동을 대체키로 지정할 수 있으며, 기존 키뿐 아니라 신규 키로 아이덴티티를 발동하거나 끌 수 있다. 이외에도 로아톡 인터페이스가 개선, 편의성이 증가했다.





▲ 이제 아이덴티티 키를 별도 지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