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가수스의 해 첫 확장팩인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은 출시 후 직업마다 새로운 덱 타입이 등장했고, 대다수가 경쟁력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호평을 받고 있다.

성기사, 주술사, 전사, 악마사냥꾼, 사냥꾼이 현재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약세로 평가받는 도적, 마법사, 드루이드도 현재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밸런스 조정도 예고된 가운데, 확장팩 첫 주 이슈가 된 신규 덱들을 소개한다.


떡대 성기사
첫 주에서 가장 강했던 직업은 성기사로, 확장팩 초기의 전통을 넘어선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어그로, 떡대, 하이랜더 등 유형이 보였으며 현재 가장 강력한 건 발굴을 섞은 떡대 성기사다.

하수인의 스탯을 늘려 그 힘으로 승리하는 덱인데, 핸드 버프 카드는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니다. 무기 [화가의 미덕]으로 하수인을 정리하며 약간의 버프를 하고, 발굴 4단계 보상인 [아제라이트 용]으로 +3/+3을 하는 정도다.

실질적인 피해는 [보안관의 오라][발굴버섯]을 통해 이뤄진다. [보안관의 오라]는 미리 공격력 +3과 생명력 흡수 부여를 세팅해 둘 수 있어 하수인을 남긴다면 지속적으로 큰 위협이 된다.

[발굴버섯]까지 사용한다면 질풍으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특히 돌진 하수인 [리로이 젠킨스]를 이용한 즉발 피해가 가능해 깜짝 킬각을 낼 수 있다.



또한 생명력 흡수 수단이 많아 본격적인 화력이 나오기 전까지 쉽게 버텨지는 것이 장점이다. [보안관의 오라]로 힐을 할 수 있고, 공격 대상 양옆의 하수인에게도 피해를 주는 [안심지대 조종사 노멜리아]가 있으면 대량의 힐이 가능하다. 오라가 없을 때에는 [암호랑이 봉제인형]이나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까지 사용해서 생명력을 채우는 중이다.

다만 [암호랑이 봉제인형][보안관의 오라][발굴버섯] 너프가 현재 예고되어 있다. 3장이나 너프되는 만큼 밸런스 조정 폭이 크다면 떡대 유형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 떡대 성기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Norwis 떡대 성기사


수레바퀴 흑마법사

수레바퀴 흑마법사는 확장팩 초반에 확 떠올라 화제가 되었다. 지금은 살짝 가라앉았으나 어그로 이외의 덱에 강한 전형적인 컨트롤 덱으로 계속해서 쓰이고 있다.

[죽음의 수레바퀴!]가 5턴 후에 승리를 보장하므로 버텨서 이긴다는 꽤 단순한 승리 플랜을 가졌다. 따라서 [죽음의 수레바퀴!]를 내기 전까지 버틸 카드와, 낸 후 버틸 카드를 채용하고 있다.

[굴단의 선물][모독][판 엎기][필멸자 박멸] 같은 광역 정리기 및 [의지의 용광로][뒷골목의 서약][요그사론의 간수 로켄]과 같은 큰 하수인 소환으로 [죽음의 수레바퀴!]를 낼 때까지 게임을 이어간다.



[죽음의 수레바퀴!]를 내면 내 덱이 파괴되므로, 이때부터는 탈진을 방지하거나 버티는 카드 위주로 사용한다. 내 덱의 카드 수와 동일한 비용을 가지는 [오페라의 군주 파노템]으로 도발 및 생명력 흡수로 필드전을 하고, [고독한 방랑자 리노]의 하이랜더 조건이 발동되므로 정리도 가능하다.

이외에 [지옥현 하프]로 탈진 대미지를 3회 막거나 [죄악의 교향곡]으로 덱을 채울 수도 있고 질리악스 [반복 모듈]로 죽은 후 덱에 다시 들어가는 방식 등으로 탈진을 대처하면서 수레바퀴가 완료될 때까지 버틴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 너프되는 항목이 없으며, 성기사나 사냥꾼과 같은 빠른 템포의 덱들이 조정되는 만큼 패치 이후 보다 승률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


※ 수레바퀴 흑마법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corbett 수레바퀴 흑마법사


자연 주술사
주술사는 자연 주문으로 OTK를 노리는 자연 주술사가 떠올랐다. 딜 카드를 모은 후, [코볼트 흙점쟁이][혈법사 탈노스][풋내기 방전술사] 같은 저비용 주문 공격력 하수인을 전개해 마무리하는 식이다.

주요 대미지 수단은 [번개 화살]이다. 덱에 투입하는 것은 물론, [마른비늘 보안관보][스랄의 선물][흐름 기수][번개같은 반사 신경]으로 발견 및 복사해 최대한 많은 수의 [번개 화살]을 모은다. 특히 [번개같은 반사 신경]에서 [번개 화살]이 등장할 경우 OTK가 상당히 편해진다.



이외에는 [기적의 판매상]으로 얻는 [뱀 기름]과 1마나 피해 주문 [입체 책], 과부하만큼 피해를 입히는 [초과 인출]도 사용한다. 또한 딜 주문들이 자연 속성이므로 이전 턴에[번개의 섬광]을 써 두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마지막에 [빗발치는 천둥]을 0마나로 사용할 수 있다.

상대 덱과 특별한 상호작용 없이 파츠를 모으고 6턴 정도에 OTK를 하는 것이 특징인 덱이며, 대미지를 타이트하게 넣는 것이 필요한 덱인 만큼 이번 [스랄의 선물] 너프의 방향성에 따라 덱 유형의 존속이 결정될 듯하다.


※ 자연 주술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TicTac 자연 주술사


촉수 전사
전사는 [제1관리자 오딘][심층광부 브란]을 필두로 하는 컨트롤 및 하이랜더 파츠가 야생으로 크게 전환되지 않아 두 유형 모두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중 [심층광부 브란]의 능력에 주목해 [혼돈의 촉수]를 사용하는 덱이 모습을 보였다. 야생 전환 직후라 주문 풀이 좁은데, 촉수가 시전할 수 있는 10마나 주문이 [석양 연사][판 엎기]만 있기 때문에 10마나까지 강화한 촉수를 몇 차례 사용하면 필드가 정리되면서 상대 명치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하이랜더 조건이 필요하므로 촉수 카드 수급을 여러 수단으로 가져와야 한다. [혼돈의 촉수] 1장 및, 전투의 함성으로 촉수를 2장 가져오는 [혼돈의 눈], 아군 하수인을 손으로 복사하는 [천신의 영사술사][고르곤 졸라]를 투입한다.

전투의 함성이므로 [심층광부 브란] 효과를 받아 촉수 수를 늘릴 수 있고, 1마나이므로 [기쁨술사 제페토]로 다시 얻을 수도 있다.

촉수를 불리고 촉수의 주문이 1마나부터 10마나까지 올라가는 과정 동안 무작위성이 있긴 하나, 브란 덕에 빠르게 강화할 수 있고 10마나에 도달하면 아웃풋이 안정적이 되므로 하이랜더 전사의 새로운 피니셔로 쓰이는 중이다. [제1관리자 오딘]의 너프가 예고된 만큼 패치 후에는 촉수 전사 쪽이 더 인기가 늘 가능성이 있다.


※ 촉수 전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Thijs 촉수 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