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그룹 작년 영업익 4900억원...23% 감소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스마일게이트 그룹 2023년 실적 요약
매출: 1.3조 원(-12%)
영업이익: 4,900억 원 (-23%)
순이익: 8,500억 원 (+1244%)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2023년 실적이 15일 공시됐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지주 회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를 중심으로 '로스트아크' 개발사 스마일게이트RPG, '크로스파이어'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등 다수의 계열사를 일컫는다.
공시된 스마일게이트홀딩스의 연결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 감소한 1.3조 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준 영업이익은 23% 감소한 4,904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022년 633억 원에서 8,512억 원으로 1,244%나 증가했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매출의 대부분은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와 스마일게이트RPG가 책임진다. '크로스파이어'의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은 2022년 6,458억 원에서 2023년 6,671억 원으로 소폭 증가한 반면, 스마일게이트RPG의 매출은 눈에 띄게 감소했다. '로스트아크'의 개발사 스마일게이트RPG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8.9% 감소한 5,237억 원으로 집계됐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매출의 86%를 차지하는 셈이다.
벤처캐피털(VC)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매출은 330억 원, 당기순이익은 2022년 82억 원 적자에서 73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주요 외부 투자로는 AI 자산관리 플랫폼 퀀틱의 지분 21.2%를 200억 원을 들여 매입했으며, 이외에도 신생개발사 컨트롤나인의 지분 33.3%를 250억 원에, 댓츠 노 문 엔터테인먼트의 지분 23.2%를 128억 원에 매입하면서 41.2%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기존 사업에는 큰 변화가 없음에도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한 이유로는 스마일게이트RPG의 2022년 당기순이익이 1,426억 원 적자에서 2023년 6,547억 원으로 흑자전환된 사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엔씨노조 "분사 계획 철회하라"...집단행동 예고 [3]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펄어비스, 검은사막 '中 판호' 받았다 [10]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5월 스팀덱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은 '하데스2'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5 |
▶ [뉴스] 2분 만에 매진된 '마비노기' 행사 입장권, 추가 판매한..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큰 거 온다, '엘든링' DLC 패키지 예판 7일 시작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인터뷰] 카카오게임즈 노조의 시발점, '1인당 생산성' [1]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크래프톤, 신작 라인업에 '왈츠 앤 잼' 추가 [4] | 정재훈 (Laffa@inven.co.kr) | 06-05 |
▶ [프리뷰] 캐릭터는 OK,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세컨드 웨이브' [3]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05 |
▶ [뉴스] 데스티니 가디언즈 '최후의 형체', 글로벌 정식 출시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아이언메이스, '다크 앤 다커' 무료 플레이 서비스 시.. [11]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국내 정식 지원! GTA 공인 모드 플랫폼 'FiveM' [6]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프리뷰] DLC도 GOTY급?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11]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4 |
▶ [뉴스] 게임 개발을 여행하는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동영상] 베놈은 어떻게 영웅이 되나 '베놈: 라스트 댄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뉴스] 네오플 "노조의 결렬 발표, 게임 운영엔 차질 없도록"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