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진행된 29.2 패치에서는 대규모의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개발팀은 현 메타가 4월임에도 OTK 및 광역기가 강력하며 주도적이지 못한 경험을 주는 카드들에 대해 조정을 진행했다.

카드 조정에서는 질리악스/가스등 도적, 자연 주술사, 시프 마법사, 수레바퀴/자해 흑마법사, 자리미 사제, 무지개 죽음의 기사, 하이랜더/브란 전사, 토큰 사냥꾼까지 전반적으로 강했던 덱들이 모두 크고 작은 너프가 되었다.

여기에 황야의 땅 결투 하이랜더 카드들은 개전 시 하이랜더 조건일 것을 요구하는 큰 변화가 적용되어, 게임이 시작하고 방해할 수는 없게 되었지만 대신 빠르게 드로우를 해 덱을 비워 하이랜더를 충족하는 식의 플레이도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메타도 큰 변화가 오고 있으며, 패치 초반 떠오른 덱들을 소개한다.


하이랜더 전사
하이랜더 전사는 [고독한 방랑자 리노][방역][불의 시험]의 비용이 증가하고 [폭발 우두머리 토그룬]이 상대의 덱에 폭탄을 섞도록 바뀌며 너프가 되었고 하이랜더 조건 변경으로 인해 덱을 비워서 조건을 맞추는 형태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다만 죽음의 기사의 역병이 하이랜더를 방해하지 못하게 되고, 수레바퀴 흑마법사의 턴이 느려지며 견제할 덱이 줄었다. 패치 이전에도 강력했던 하이랜더 전사는 상대적으로 덜 너프가 된 셈이 되어 패치 이후에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중이다.



덱 자체도 특별히 변한 것이 없다. 처음부터 덱을 하이랜더로 구성하는 기존 리스트가 거의 변하지 않았으며 [방역][불의 시험][황야의 땅 싸움꾼]과 같은 각종 정리기로 게임을 끌고 가면서 [심층광부 브란] 이후 [영원한 불꽃 이그니스][발명가 붐][폭발 우두머리 토그룬]을 내면서 마무리하는 형태다.

강력하긴 하나 카운터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승률 및 점유율도 내려가고 있다. 카운터로는 토큰 사냥꾼이 가장 대표적이고, 오물통 흑마법사나 너프되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자리미 사제 등을 사용하고 있다.


※ 하이랜더 전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Hsreplay 기준 승률 68.8%, 하이랜더 전사


주문 토큰 사냥꾼
이번 패치에서 주문 토큰 사냥꾼은 [밀림 놀이터]의 내구도가 1 감소하는 너프가 되었으나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고, 전사 매치업이 좋다는 점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덱 자체는 패치 전에 사용하던 것과 달라지지 않았다. [은밀한 뱀][기상의 전율][무선 조종기]와 같은 각종 저비용 야수 토큰 수단과 함께 [밀림 놀이터]로 필드를 정리하거나 [신화의 관찰자][바나나 뭉치]로 버프해 명치 공격, [올라타라!]로 야수 웨이브를 유지하는 식이다.

특히 3마나 주문이 [올라타라!] 뿐이므로 [바라크 코도베인]을 통해 확정 서치가 가능하고, 1~2마나에 토큰 관련 주문들이 있어 3드로우를 하며 토큰 사냥꾼 게임 플랜에 필수인 필드 유지를 하고 있다.



※ 토큰 사냥꾼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Hsreplay 기준 승률 72.9%, 주문 토큰 사냥꾼


발굴 도적
패치 직전에 떠올라, 이번 대규모 조정을 피해 간 발굴 도적도 본격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4회 발굴 보상 [아제라이트 전갈]로 얻는 주문을 난사하며 이기는 덱으로, [아제라이트 전갈]을 낸 후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해 밸류로 승리하는 덱이다.



발굴은 [핏빛바위 삽][코볼트 광부][꼬마로봇 드릴리]로 하고 있다. 특히 [꼬마로봇 드릴리]는 전투의 함성/빨리 뽑기/죽음의 메아리로 발굴하므로 제일 유효한 기계인 만큼, [주파 발진로봇]으로 비용을 줄이고 [피트 스탑]으로 발견해서 사용하고 있다.

4회 이상 발굴해 [아제라이트 전갈]을 내고 나면 [그림자 밟기][브레이킹]으로 가져오며 다시 손으로 가져와 재활용을 하고, 얻게되는 1마나 주문들을 [소냐 워터댄서]로 2번씩 사용하면서 주문을 최대한으로 사용하

초반은 발굴과 함께 [카자마이트 피조물]과 같은 카드로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의 조건을 충족, 타 직업 카드를 발견하며 손패 수급 겸 밸류를 올리고 있다. 뒷심으로는 다른 주문들을 한 번 더 써주는 [테스 그레이메인][하스 스톤브루]를 채용 중이다.

전사 이외에는 좋은 매치업을 보이나, 무작위 주문들에 의존하는 만큼 운영이 어려워 현재 최상위권에서 사용되는 중이다.


※ 발굴 도적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厚皮居居 발굴 도적


영웅 능력/주문 공격력 드루이드
영웅 능력과 주문 공격력을 활용하는 드루이드도 점차 연구되는 중이다.

[마법 인형의 집][치아 비룡]으로 주문 공격력을 얻으면 [휘둘러치기]를 통해 필드를 정리하기 쉽고, 주문 공격력 시너지로 [무한한 장난감 보관함]을 통해 카드를 발견 및 복사를 하거나 [삼림지의 신비]의 비용을 3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용 패키지도 섞고 있다. 저렴한 용인 [선물 포장 새끼용]을 채용하고 [첨벙첨벙 새끼용]으로 펌핑을 하고, [사막 둥지대모]로 사실상 공짜 하수인을 전개하기도 한다. [활개치기]로 뽑아 용들의 스탯을 늘려서 필드를 구성하고 있고, [치아 비룡] 또한 용이기도 하다. 이렇게 용을 내면 [저무는 태양 파이]를 낮은 비용을 내어 버티기가 가능하다.

영웅 능력은 [그루브 고양이]를 통해 공격력을 강화한다. 영웅 능력이 지속적인 대미지 수단이고, 드로우 수단인 [소식 전파]를 저렴하게 쓰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넣은 [휘둘러치기][말퓨리온의 선물]로 얻는 [휘둘러치기]로 필드를 정리하면서 영웅 능력 및 용족 하수인으로 계속해서 압박해 템포로 마무리하면 된다.

신규 덱이므로 아직 매치업은 변동 중인데, 전사나 사냥꾼 등 주요 덱에 나쁘지 않다는 평이다.


※ 주문 공격력 드루이드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Soda 주문 공격력 드루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