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세가퍼블리싱코리아

세가퍼블리싱코리아(대표 사이토 고)는 2024년 10월 11일 발매 예정인 ATLUS의 스튜디오 제로가 제작하는 신작 RPG 『메타포: 리판타지오』의 배틀 시스템 정보를 공개하였다. 본 타이틀은 Xbox Series X|S, Windows, PlayStation®5, PlayStation®4, Steam에서 발매될 예정이다.


■커맨드 배틀의 진화, '패스트 & 스쿼드'


본 타이틀의 배틀은 '패스트 & 스쿼드'라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커맨드 배틀에 없었던 던전 내의 전투 방식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던전 내부를 이동하며 적에게 직접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액션 '패스트'와 커맨드 배틀로 전투하는 '스쿼드'를 전환하며 싸우는 것이 가능하다.

・요정의 눈
'요정의 눈'이란 주인공의 동료 요정 갈리카의 능력으로, 주변의 상황을 감지하여 적의 위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위험한 던전에 도사리는 몬스터들의 실력을 파악하여 어떻게 싸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패스트
'패스트'는 이미 싸운 적이 있는 약한 적에게 효과적인 전투법이다. 필드상에서는 록 온 기능과 대시, 회피 등의 액션도 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주의하며 '패스트'로 적을 소탕하면 던전 탐색을 더욱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패스트'라는 공격 방식은 플레이어가 장비하고 있는 '아키타이프'에 따라 변화하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패스트' 배틀을 찾아내는 것도 던전 공략에 도움이 된다.


・스쿼드
갈리카가 지닌 요정의 눈에 의해 노란색과 빨간색 등으로 표시되는 적은 주인공 일행에게 위험한 몬스터이다. 강적은 '패스트'로 맞서기 힘들기 때문에 '스쿼드'를 통해 커맨드 배틀로 이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패스트'로 여러 번 공격하여 적을 기절시키면 유리한 상태로 커맨드 배틀을 시작할 수 있다.


・커맨드 배틀
본 타이틀의 커맨드 배틀은 최대 4인까지 파티를 편성해서 싸울 수 있다. 파티에 추가할 수 있는 멤버는 시나리오가 진행되면서 7명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각 캐릭터의 개성을 살린 다양한 파티 편성이 가능하다. 커맨드 배틀 방식은 다수의 커맨드로 행동을 선택해야 하지만, 본 타이틀은 커맨드를 버튼 하나로 선택할 수 있어 전투를 보다 경쾌하게 진행할 수 있다. 커맨드 배틀 도중 주인공 일행은 각성한 '아키타이프'로 '변신'할 수 있다.

'아키타이프'는 각각 특별한 힘인 '스킬' 등을 가지고 있으며, 적의 약점을 공략하는 '스킬'을 가진 '아키타이프'를 장비하고 있다면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동시에 각각의 '아키타이프'에는 다채로운 개성이 있어 여러 가지 득실 및 유불리가 존재한다. 커맨드 배틀에서는 파티 편성이 던전 공략의 핵심이며, 커맨드 배틀 중에도 턴을 다음 멤버에게 넘기거나 대열의 전열과 후열, 파티 멤버를 교체하는 등,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어 플레이어는 전황을 잘 파악해서 적절한 전술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본 타이틀은 커맨드 선택을 신중하게 만드는 긴장감과 승리 시의 짜릿한 성취감을 모두 느낄 수 있도록 고난도로 설계되었다. 난이도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배틀을 도와주는 편리한 기능들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 스타일에 맞춰 플레이할 수 있다.


■ 강적이 들끓는 던전

・여행자를 죽음으로 인도하는 미궁
새로운 왕이 되기 위한 여행을 떠난 주인공 일행 앞에는 위험이 도사리는 수많은 던전들이 기다리고 있다. 던전에는 강적은 물론이며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는 다양한 기믹이 존재하지만 값비싼 보물과 강력한 무구 등은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할 가치가 있다. 본 타이틀의 던전은 스토리 진행을 위한 '메인 던전'과 퀘스트 등을 위한 '서브 던전' 2가지의 던전이 존재하며, 그 숫자도 매우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다.


■ 마음에 깃들어 있는 영웅상 '아키타이프'를 각성하여 싸워라

'아키타이프'란?
주인공 일행은 스스로의 불안과 마주하고 후원자인 팔로워와 인연을 맺어 신뢰를 쌓으면 영웅상의 힘 '아키타이프'를 각성하게 된다. '아키타이프' 각성을 마친 주인공 일행은 커맨트 배틀 중에 장비하고 있는 '아키타이프'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아키타이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저마다 다른 능력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올라운드 전투가 가능한 '시커', 공격 마법으로 약점을 확실하게 공략할 수 있는 '매지션'처럼 기본적인 것부터, 강탈이 특기인 '시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는 더욱 강력한 파티를 만들기 위해 어떤 '아키타이프'를 각성시키고 편성은 어떻게 해야 할지 플레이어를 궁리하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


■ 파티 & '아키타이프' 편성

・파티 편성
주인공과 함께 행동하는 파티 멤버들 또한 다양한 개성을 지녔다. 파티 멤버가 가진 '아키타이프'와 그 조합에 따라서도 커맨드 배틀의 전략은 크게 달라진다.


・'아키타이프' 편성
파티 멤버는 새로운 '아키타이프'를 각성하면, 각성한 '아키타이프'를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던전과 적의 능력을 분석해서 전투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아키타이프'를 장비한다면 높은 수준의 강적과도 맞설 수 있게 된다.


■ 후원자 '팔로워'와의 인연이 곧 힘이 되어 돌아온다

・인연을 맺고 후원자 획득하기
주인공은 여행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만난다. 그중에는 주인공과 깊은 인연을 맺고 주인공의 후원자인 '팔로워'가 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팔로워와의 인연이 깊어지면 '아키타이프' 각성이 가능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팔로워와의 교류 또한 여행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팔로워 스토리
팔로워와 교류하면 팔로워의 서브 스토리가 개방되어 더욱 심도 깊은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팔로워들에게도 다양한 스토리와 배경이 있어 메인 스토리와 함께 팔로워의 스토리를 따라가 보는 것도 본 타이틀이 가진 하나의 매력이다. 어느 후원자와의 교류를 우선시할지는 플레이어의 자유이며, 어떻게 여정을 보내는지가 파티 육성과 스토리 체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