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어라이즈가 정식 출시되면서 '협회 스페셜 스카우트' 시스템이 등장했다. 협회 스페셜 스카우트는 간단히 정리하면 기본 15번의 '10회 뽑기'를 진행하고,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회차가 있으면 이를 선택해 해당 회차의 10가지 보상을 모두 획득하는 구조다.

따로 목표하는 캐릭터나 무기를 골라 확률을 높일 수는 없지만 재화를 먼저 소모하면서 뽑기를 진행하는 것이 아닌, 리스트부터 뽑아보고 마음에 드는 회차가 있을 경우에만 티켓을 지불하고 보상을 받는 선뽑기 후지불 방식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게 장점이며, 단점은 당연하게도 티켓이 유료라는 것이다.

▲ 로비 화면 좌측에서 진입할 수 있는 스페셜 스카우트 메뉴


스페셜 스카우트를 진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로비에서 좌측의 협회 스페셜 스카우트 배너를 누르고, 열리는 창에서 모집을 쭉 진행하면 된다. 진행한 모든 모집은 회차별로 저장되어 따로 열람해 볼 수 있으며, SSR이 나온 경우에는 해당 캐릭터 또는 무기로 아이콘이 변경되어 좋은 보상이 나온 회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SSR이 2개 이상 나온 경우 대표 SSR 이미지 위에 +1 등의 형태로 표시되어 있어 확인이 쉽다.

기본 15회의 모집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하단의 모집 확정 버튼을 눌러 원하는 회차를 고르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회차 대표 이미지를 누르면 우측에 회차 선택 시 얻을 수 있는 10종의 캐릭터 및 무기의 모습이 표시되며 다시 한 번 확정을 눌러 이를 획득하면 된다.

단, 최종 보상을 획득할 때는 별도의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스페셜 스카우트 티켓은 33,000원으로 구매하거나, 월 15,000원의 가격인 '헌터 협회 프리미엄 구독권'을 구독하면 월 1장을 얻을 수 있다.

이때 기본적으로 첫 스카우트에선 구독권이 유리하다. 가격 자체도 반값이고 자동 채굴, 구독 전용 출석 선물 등 부가 기능에 모집 기회도 15회가 추가되어 더 좋은 보상을 노릴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현재 구독권의 경우 PC 결제가 불가능하며 자동으로 월마다 구독이 갱신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지출이 생기지 않도록 잘 체크해야 한다.

▲ 기본 15회, 구독권 사용 시 30회까지 10연 모집을 진행


▲ 최종적으로 모집 리스트 중 원하는 회차의 보상을 선택해서 획득할 수 있다


▲ 첫 스카우트 티켓은 프리미엄 구독권을 통해 얻는 것이 효율적이다


기본적으로 스페셜 스카우트는 약 일주일을 간격으로 진행되며, 모집 기회를 사용하는 시점부터 1일의 유예 시간이 주어져 해당 시간 안에 모집을 확정해야 한다. 이 유예 시간은 모집 기회를 사용할 때 마다 갱신되며, 만약 헌터 협회 프리미엄 구독권을 사용 중이라면 유예가 2일로 증가한다. 유예 기간 중 모집을 확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 주차의 스페셜 스카우트는 진행할 수 없게 된다.

만약 스페셜 스카우트를 15회, 또는 구독권을 결제하여 30회까지 돌렸는데도 마음에 드는 리스트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면 해당 회차의 스페셜 스카우트 자체를 그냥 포기하고 넘기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유예 시간 내 모집을 완료하지 않으면 참여가 불가능한 부분은 기재되어 있지만, 티켓의 사용기한에 대한 내용은 없어 원하는 타이밍에 조절하여 쓸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반대로 만약 스카우트 모집 리스트가 연속해서 너무 잘 나온 경우 연속 회차에서 스카우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별도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티켓 단품은 가격이 33000원으로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참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 유예 기간이 종료될 때 까지 모집 확정을 하지 않으면 해당 스카우트 주차는 종료된다

▲ 구독권은 티켓을 월 1장만 주기 때문에 추가 주차 이용을 위해선 별도 티켓을 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