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로 댄스를 이용해 사악한 악당들의 침공에 맞선다는 독특한 세계관과 화려하고 독특한 느낌의 그래픽을 보여주었던 음악 게임, 아스트로 레인저가 아케이드 게임으로 돌아왔다.

그래피티를 연상하게 할 정도로 강렬한 색채의 그래픽과 단순하면서도 호쾌한 진행의 플레이 방식이 특징이었던 아스트로 레인저가 흔히 오락실로 불리는 아케이드 게임으로 변신을 꾀했다는 것도 놀랍지만, 게임을 개발한 제작사는 더욱 놀랍다.

아스트로 레인저를 아케이드 게임으로 재탄생시킨 곳은 굿맨 엔터테인먼트로, 온라인 게임 업계에서는 신데렐라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前 웹젠 이수영 대표의 개발사. 올해 하반기 아케이드 게임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했는데 소문대로 지스타 2010을 통해 아스트로레인저라는 리듬액션 게임을 발표한 것이다.





사실 현재 한국의 아케이드 게임 시장 상황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지스타 현장에서 발표를 담당한 송명석 과장과 이규석 부장 역시 이런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거쳤으며, 가장 먼저 한국 시장을 두드리는 것은 맞지만 해외 진출에 대한 고려 역시 초기부터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개발중인 아스트로 레인저의 시연 동영상을 먼저 확인해보자.




지스타 현장에서 만난 이수영 대표는 "국내 아케이드 게임은 사행성 논란으로 인해 힘든 상황이 분명하지만, 만들고 싶은 분야가 있기에 만들게 되었다." 면서, "새로운 분야들을 공부하여 아케이드 게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한국에도 이런 아케이드 개발 게임사가 있다는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온라인 원작이 갖고 있던 온라인 게임으로의 장점을 그대로 흡수하고 이수영 대표의 휘하에서 리듬 액션류 게임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아케이드 장르로 재탄생한 아스트로 레인저는 어떤 게임일까?

일단 게임의 기본은 온라인 버전의 아스트로 레인저를 기반으로 하는 리듬액션 게임이지만, 아케이드 게임인 만큼 펌프잇업이나 비트매니아처럼 전용 게임 기계가 존재한다.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리듬 액션 게임에 최적화된 음악과 조작을 선보일 예정이라는 설명.

또한 일본의 게임 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개인용 플레이 카드를 제공하여 전적이나 커스터마이징은 물론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다음은 현장에서 오고 간 질문과 답변 내용이다.


Q. 한국의 아케이드 시장 상황이 좋은 편은 아니다.

어려운건 사실이다. 특히 사행성 논란 등을 거치면서 더욱 상황이 안 좋아졌다. 한국의 아케이드 개발 업체들 역시 국내보다는 해외를 염두에 두고 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렇게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단은 국내를 먼저 염두에 두고 있으며, 로컬 및 인컴 테스트를 위해서 장소를 정해 신뢰있고 정확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Q. 리듬 액션 게임들은 음원 확보가 중요하다. 오리지널 곡들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

일단 지금 당장은 준비중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최종 버전에서는 유명한 걸그룹과 아티스트들의 곡을 현재 섭외중이기 때문에 음원에 대한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리듬 액션 게임은 아케이드도 좋지만 포터블이나 콘솔의 가능성이 크다.

아직 아케이드 버전도 완료된 상황이 아니니 섣불리 언급하긴 이른 상황인 것 같다. 다만 고려하고 있는 부분은 있다는 정도만 말씀드린다.





Q. 이수영 대표는 온라인에서 유명한 분인데, 온라인으로는 준비중인 것이 있나?

굿맨 엔터테인먼트는 아케이드 게임 업체이다. 앞으로도 온라인 게임보다는 자주 즐겁게 찾을 수 있는 재미가 있는 아케이드 게임을 개발하려고 한다. 온라인에서 먼저 이름을 알린 것은 맞지만 이쪽 사업 분야에서도 더욱 열심히 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다.


Q. 국내의 아케이드 게임 시장은 규모가 굉장히 작다. 해외는 어디까지 고려하고 있는지...

국내 시장으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아케이드 게임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일본과 미국은 당연히 생각하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은 내년 초에는 어떤 형태로든 가시적인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


Q. 개인용 카드의 가격이나 비용 등은 어떻게 되나?

유통사와 협의가 아직 진행중이어서 자세한 가격을 말씀드릴순 없지만, 기존의 카드 게임들보다 비싸지는 않을 것이다. 가격은 계속 조절하고 있다.


Q. 기존의 리듬 액션 게임들이 점차 어려워진다는 언급을 했는데, 아스트로레인저는 어떻게 해법을 찾고 있는가?

난이도는 게임에 있어 치명적인 독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좋은 약이 될 수도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스트로 레인저와 비슷하게 카드를 사용하는 다른 아케이드 게임들을 많이 연구했다.

보통 일반적인 리듬 액션 게임들의 경우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난이도가 상향 평준화되는 문제가 있다. 1편의 난이도 3번하고 5편의 난이도 3번은 엄청난 난이도의 갭이 발생한다. 아스트로 레인저는 앞으로도 레벨 1의 난이도는 계속 그 정도 수준이 될 것이고, 어려운 것을 도전하는 게이머분들에게도 지속적인 도전이 가능한 난이도를 제공할 것이다.




Q. 아케이드 게임의 심의는 전체 이용가 아니면 불가이다. 심의는 어떻게 되었나?

예민한 문제같다. 일단 12월 중에 심의를 받을 예정이고, 심의 기준이 모호해서 어렵기는 한데 전체 이용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표 자체가 아케이드 청소년 게임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청소년 이용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케이드 게임장, 속칭 오락실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좋지 않고 게임기를 놓을 공간도 부족하다. 회사 자체만의 힘으로는 쉽지 않겠지만,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Q. 이수영 대표의 인지도에 비하면 회사의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다. 굿맨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서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좋은 사람들이 만나 함께 일하자는 의미에서 굿맨 엔터테인먼트라고 지었다. 해외 분들도 좋다고 해주시더라. 자본금은 4억 규모로 큰 편은 아니지만, 1년 정도의 개발 기간을 거쳐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을 정도로 역량있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매출 계획 등도 잡을 예정이다.

내부적인 사업과 개발 역량을 함께 갖춰서 한국에서도 이런 아케이드 게임 회사가 있구나 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Q. 최근 게임 중독이 화두가 되고 있다. 아케이드 게임이 해법이 될 수 있을까?

아케이드 게임은 온라인 게임과 달라서 중독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 500원 넣고 한판 해야 하고, 24시간을 달라붙어 즐겨야 하는 것도 아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온라인 게임 회사가 미국의 담배 회사들처럼 소송을 당하거나 할 가능성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봤을 정도니까.

국내 시장에서 아케이드가 너무 사양화되어가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해외에서는 여전히 가능성있는 시장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방법으로 게임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게임을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느냐의 문제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