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개발자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회장 이승훈)와 대구디지탈산업진흥원(원장 채종규)이 공동 주최하는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 2011(Korea Games Conference 2011, 이하 KGC2011)`에서 세계최고의 물리엔진 개발사인 하복(Havok)이 중장비 시뮬레이터인 ‘CAT’과 함께 기능성게임 강연을 선보인다.


중장비 시뮬레이터인 CAT은 굴삭기, 덤프 트럭 등 중장비를 사용하는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며, 각 장비별 사전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시뮬레이터가 준비되어있다.


CAT은 자체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를 교육하며, 게임과 같이 사용자의 학습과정을 단계별로 구축해, 일반 학습에서의 지루함을 없앴다.


이에 대해 하복코리아의 ‘이주한’ 대표이사는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CAT 시뮬레이터를 통해 중장비 사용 교육과 게임의 결합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국내에서 입지를 넓혀갈 것이라 밝혔다.



■ 트레이닝&시뮬레이션 VS 게임


올해, 하복은 KGC2011에서 근래 제일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인 기능성에 특화된 다양한 강연을 선보인다.


2일차인 11월 8일 하복의 Cory Cumm은 "비교: 트레이닝&시뮬레이션 vs 게임 - 그리고 어떻게 게임 테크놀로지가 현재 CASSIDIAN에 적용되는가"라는 주제로, 게임개발에 사용된 기술들이 어떻게 시뮬레이션과 트레이닝에서 강점을 가지는지,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한 예를 통해 설명하며


CASSIDIAN의 Detlef Schiron은 같은 주제로 컴퓨터 기반의 시뮬레이션의 뿌리와 군사훈련 환경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와 함께 컴퓨터 게임 발전의 역사를 같이 소개한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시뮬레이터와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과 군사훈련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현재 CASSIDIAN에서 진행되고 있는 게임 기술 기반의 프로젝트를 공개한다.


또, CSE Software Inc의 Melissa Moore는 “군에서의 기술향상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훈련”이라는 주제로 군사목적으로 군인들을 훈련하는 시뮬레이션 훈련기법의 발전상과 가상현실과 결합된 시뮬레이션 훈련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NATO Research & Technology Organization의 Juan J. Ruiz는 NATO에 적용된 Shelf Products Games의 상용화된 게임분야의 과거와 현재 활동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이 강연에서 비 NATO 국가들과의 협력에 관한 NATO의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게임에 관련된 NATO의 기술적 활동의 협력과 참가의 기회와 함께 군사훈련에 관해 상용화 된 게임의 현황과 몇몇 국가의 예를 소개한다.



■ 다양한 기능성 세션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성 세션이 준비되어 있다. T3 엔터테인먼트의 하창현은 "기능성 게임, 처음으로 돌아가라", 엔텔리전트게임즈의 최문기는 "노인성 치매검사용 기능성 게임 개발" 드리머스 에듀케이션의 이동교" 음성인식과 머시니마 기술을 이용한 어드벤쳐 게임 디자인"라는 주제로 기능성게임에 관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앞으로도 전세계 게임인들의 `교류의 장`을 목표로 발전해 나아갈 KGC AWARDS는 국내외 게임개발사 및 퍼블리셔, 해외 협회와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현재 해외 컨퍼런스 홍보, 게임 포털 소개 등의 적극적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협회는 권위 있는 GLOBAL AWARDS로의 발전을 위해 올해 첫 걸음을 뗀 KGC AWARDS에 국내외 게임개발자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 KGC2011 사전참가 연장


사전참가등록 신청은 11월 4일까지 연장되었으며, 사전 참가신청시 왕복KTX 승차권 30% 할인 및 PASS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더불어 사전참가등록 신청기간에는 조기접수와 마찬가지로 5인 이상의 단체에게 특별할인을 적용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5인 이상의 단체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KGC2011 참가자 모두에게 Mac Book, iPad2, Galaxy Tab 등의 경품추첨 기회가 제공되며, G-Star2011 입장권을 배포한다. 사전참가등록은 10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KGC2011 공식 홈페이지(www.kgconf.com)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