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 잘 추시나요?"


과연, 이 물음에 당당하게 '네!'라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춤은 음악 또는 박자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예술적인 행위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춤이라는 것이 얼마나 힘든 운동인지 다들 잘 아실 것입니다.


이러한 '춤'이 이제는 게임과 접목되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등장한 다양한 모션 인식 기술을 십분 활용하여 실제 TV 앞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감지 방식으로 말이죠. 과거 떨어지는 노트를 타이밍 좋게 맞추면 되었던 리듬 게임에서 이제 몸을 직접 움직여 춤을 따라 추는 형태까지 발전하였습니다. 이렇게 직접 움직여 화면을 바라보며 신나는 리듬에 춤을 춰보면 어느새 이마엔 땀방울이 송골송골 맺히기까지 합니다.


거실에서 가족들과 함께 신나는 댄스 음악에 맞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스트 댄스 2(Just Dance2)는 Wii 리모컨을 한쪽 손에 움켜쥐고 음악에 맞춰 화면에서 멋지게 춤을 추고 있는 캐릭터의 동작을 따라 하면 자신의 동작을 인식하여 점수를 매겨주는 댄스 게임입니다. 하지만 박자 감각이 없거나 몸치여서 매 동작 노래 중간에 게이지가 모두 사라져 노래가 끊겨버리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저 리듬과 화면을 주시하며 신나게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저스트 댄스 2가 어떤 타이틀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신나는 댄스의 세계로 빠져봅시다. ]


[ ▲ 이렇게 생긴 친구들을 따라하면 OK! ]



◇ 댄스? 어렵지 않아! 쉽게 즐기는 파티의 저스트 댄스 2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1,500만 장 이상이 팔린 타이틀입니다. Wii로 등장하여 처음 발매된 이후 다양한 후속 작품이 발매되고 있으며 이 중 이번에 한글화되어 출시된 저스트 댄스 2는 760만장 이상 판매되어 시리즈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타이틀입니다. 이러한 판매량이 입증해주듯 저스트 댄스 2의 기본적인 재미는 이미 보장되어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신이 몸치에다 춤에 영 자신이 없으시다고요? 저스트 댄스 2는 매우 심플한 느낌의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따라 그대로 춤을 추면 됩니다. 게다가 몸치여서 동작이 틀렸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도 없습니다. 게임에는 체력이나 게이지 요소는 없으며 그저 자신의 동작이 틀렸는지 정확한지만 판단해줄 뿐입니다.


인식률은 제법 높은 느낌이며 정확하게 동작을 따라 했을 경우 퍼펙트가 화면에 표시되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작 별로 박자에 맞춰 인식되는 느낌이며 난이도 또한 등급별로 잘 표시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뿐만 아니라 춤을 추게 되면 흘릴 땀의 양도 표시되기 때문에 얼마나 역동적인 춤이 수록되어 있는지 시작 전에 미리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동작을 인식해주는 것이 오른손에 들고 있는 컨트롤러의 움직임인데 느낌상 그냥 팔만 흔들흔들 맞춰주는 것보다 실제로 스텝을 밟아 주는 것이 정확하고 높은 점수를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 ▲ 다양한 모드가 수록되어 있지만 플레이 방법은 단순하다. ]


[ ▲ 4명이 단체로 춤을 춰보자. ]


◇ 단순히 춤만 추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운동 효과도!


저스트 댄스 2를 2~3곡 플레이하다 보면 제법 숨이 차오르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 플레이어가 열심히 해야 가능한 일이겠지만 화면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제법 운동이 되는 것을 몇 곡 플레이하지도 않았는데 이마에 흐르는 땀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스트 댄스 2에는 게임 내에 단순히 춤과 음악을 즐길 요소뿐만 아니라 자신이 목표로 하는 운동량을 정하여 매일 확인하며 체크할 수 있는 '댄스 피트니스' 기능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댄스 피트니스'에서는 자신이 춤을 춘 운동량이 포인트로 환산되어 목표 포인트를 주 단위 그래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으로 현재 자신이 따라 해야 하는 동작뿐만 아니라 다음 동작도 단순화하여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막힘 없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안무를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익숙해진다면 마음은 전문 댄서가 된 듯한 감각으로 춤을 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춤을 출 수 있지 남들이 보기에도 잘 춘다는 것은 아닌듯합니다.


저스트 댄스 2에 수록된 모든 곡은 최대 4명까지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으며, 듀엣으로 호흡을 맞추며 춤을 출 수 있는 듀엣 모드로 이루어진 곡도 존재합니다. 듀엣 모드로 된 곡은 선택 화면에 2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표시가 되어 있으며 혼자 플레이하더라도 한 명의 파트만 연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대팀과 점수로 승부를 겨루는 '댄스배틈'과 춤을 추는 도중 화면에 표시되는 STOP, SPIN과 같은 미션이 등장하는 '미션댄스'모드,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안무로 춤을 추는 '메들리'로 구성되어 혼자보다 함께 즐기면 더욱 즐거운 타이틀입니다.



[ ▲ 최대 8명까지 참가할 수 있는 저스트 댄스 2 ]



[ ▲ 네...엄청 못추는거 알고 있습니다. ]






[ ▲ 오바마 대통령이 선택한 홀리데이 시즌 선물은 저스트 댄스의 최신작(출처-CBS뉴스) ]



최근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딸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골라 더욱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 혼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지만 함께 하는 친구나 가족, 그리고 연인이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신나는 댄스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고 나면 땀이 한가득 이지만 그만큼 운동이 된다는 뜻 아닐까요?. 파고들 만한 요소나 클리어를 유도하는 스토리 모드 같은 것은 없지만, 처음부터 모든 곡이 오픈되어 있으며 가볍게 플레이하는 것에 더욱 집중된 모습입니다.


저스트 댄스 2는 40곡 이상의 유명한 곡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이 익숙한 리듬감으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신나는 댄스음악에 맞춰 동작을 따라 하고 춤을 추며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릴 수 있는 저스트 댄스 2. 한류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는 현재, 이 후 후속작에서 한국 노래를 만날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추운 겨울 방안의 보일러를 꺼버려도 좋을 정도로 뜨거운 열기를 가져다줄 저스트 댄스 2. 몸치나 박치라고 포기하지 마세요! 그냥 화면을 바라보며 리듬에 몸을 맡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