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은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소셜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6월 첫째 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2012년 6월 4일 ~ 2012년 6월 10일)



정말 떠들썩했던 한 주가 흘렀습니다.

이번 주 게임과 관련해서 가장 큰 이슈가 됐던 일이라면, 넥슨이 엔씨소프트의 지분 14.7%를 확보하며 최대 주주로 올라선 것을 뽑을 수 있는데요. 관련해서 엔씨소프트와 넥슨이 실시간 검색순위에 오르내릴 정도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주식 매각에 대한 엔씨소프트와 넥슨의 공식적인 발표는 서로 간의 상생. 특히 엔씨소프트가 20대 이상의 성인 연령층을 타겟으로 한 게임을 주로 개발 및 서비스했고, 넥슨의 주요 연령층이 10대의 청소년들인 것을 고려한다면,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조합은 서로에게 시너지효과를 줄 수도있고, 글로벌시장에서도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주식 매각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주당 25만 원씩 8천 억 원에 달하는 금액의 향방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게임이 여러 의미로 집중 관심을 받았습니다.

꾸준히 검색순위와 PC방 이용률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디아블로3'는 24시간이 넘도록 기약 없는 서버점검에 돌입했습니다.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인 만큼 디아블로3의 접속이 가장 몰리는 시간은 평일 저녁시간과 주말일텐데요, 이번 서버점검은 중간에 잠깐동안 서버가 열리기는 했지만, 주말인 일요일 4시 30분 경부터 시작해, 월요일인 지금 이시간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자들이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디아블로3는 롤백 현상으로 인한 아이템, 골드 복사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상황.

디아블로3는 아직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지만, 게임트릭스 기준 30%가 넘던 점유율이 20% 초반으로 떨어졌습니다. 게임에 대한 잡음은 순위에 영향을 줍니다. '디아블로3'는 지속된 서버문제와 롤백, 복사 버그라는 난제를 어떻게 풀어낼까요?



악전고투 중인 게임이 있다면, 새로운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6월 8일(현지시간)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스타크래프트2'는 첫 번째 확장팩 '군단의 심장'이 공개됐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신 유닛인 전투화염차와 투견, 군단숙주, 살모사, 폭풍함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 유닛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은 앞으로 한 두 달 이내에 베타테스트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기대보다 저조했던 스타크래프트2의 성적을, 확장팩을 통해서 끌어올릴 수 있을까요? 확장팩에 대한 기대감으로 스타크래프트2는 3계단 순위가 상승해 1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스타2 군단의 심장, 데이비드 킴이 소개하는 지금까지의 변화

한편,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테스트가 지난 8일부터 시작됐습니다. 확장팩에서는 신규 종족 판다렌과 신규직업 수도사, 그리고 푸르른 옥림, 쿤라이 봉우리 등 이국적인 새 지역과 시나리오, 던전, 투기장 등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비벤디 사에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까지. 이번 주는 정말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사에게 많은 일이 있었던 한주였습니다.


'명품온라인'이 무료화의 바람을 타고 순항 중입니다. 여기에 입소문이 더해져, 바람까지 항해를 도와주는 형국입니다.

명품온라인은 게임의 접속부터 시작해 플레이, 아이템 구매까지 전반에 걸쳐 무료화를 선언했습니다. 무협게임을 좋아하는 플레이어에게 이런 희소식이 있을까요. 검색순위와 PC방 이용률이 동반 상승하며, 지난주 50위권에 모습을 드러낸 데 이어 11계단 상승해 37위까지 올랐습니다.

'드래곤네스트'는 업데이트를 단행 했습니다. 지난 6월 7일, 드래곤네스트는 60레벨까지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최초 만 레벨 달성자에게 '최초로 환갑이 된'이라는 다소 재미있는 호칭을 부여했습니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은 60레벨의 개방과 함께, 새로운 스토리 '챕터9'의 추가, 신규스테이지 5종 추가, 신규 몬스터 추가와 스킬 추가 등 게임 전반에 걸친 커다란 업데이트인데요.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로 주목받은 드래곤네스트는 다시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이번 주 드래곤네스트는 47위에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내에서 다양한 이슈로 떠들썩 했던 만큼, 해외에서도 떠들썩한 축제가 있었습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미국 최대의 게임 박람회 'E3'가 열렸는데요. 기대를 모았던 신규 기기에 대한 소식은 없었지만, 다양한 신작이 공개되 게이머들의 관심이 모였습니다.

특히 '데드스페이스3', '피파 13'과 같은 인기를 검증받은 게임 뿐만 아니라, '디스아너드'와 '와치독스'같은 매력적인 신작도 공개됐습니다. 유비소프트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오픈월드 게임 '와치독스'는 중앙 운영 시스템에 접속해 도시를 제어하며 게임을 풀어나가는 형태로,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되자 게이머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편, 넥슨은 E3에 참여해 Xbox360 '던전앤파이터 Live'를 공개했으며, 위메이드도 모바일 게임 다수를 선보이며 해외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E3 2012의 모든것! 인벤 E3 특별취재기사모음 바로가기







■ 애플 앱스토어 순위



■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북미 앱스토어마켓에서는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는 지난주 1위에 올라선 이후, 이번 주까지 순위를 수성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전염병으로부터 세계를 지켜내는 일반적인 시나리오에서 벗어나, 플레이어 스스로가 전염병이 되어 세계에 병균을 퍼트리고, 변종 시켜 최종적으로는 전 지구인을 몰살시키는 것이 이 게임의 목적입니다. 재미있는 소재와 게임성, 그리고 생각보다 높은 난이도로 북미 플레이어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전염병이 주목받았다면, 한국에서는 '미친'리듬게임이 인기입니다.

일반적인 리듬게임이 떨어지는 노드에 맞춰화면을 터치해 높은 점수를 얻는다면, '매드아콘'은 음악 리듬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면 펀치와 킥, 점프하는 변형된 형태의 음악게임 입니다. 언더그라운드 뮤지션과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16개의 음악, 독특한 스토리, 그리고 귀여운 캐릭터는 매드아콘의 특징.

현재 매드아콘은 한국 앱스토어 출시 기념으로 2.99달러에서 0.99달러로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습니다. 독특한 리듬게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매드아콘이 이번 주 한국 앱스토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 ▲ Plague Inc.(위)와 매드아콘(아래) ]

삼국지 속 영웅이 되어 적을 쓸어담는(?) 게임! '삼국무쌍전'이 이번주 티스토어 1위로 올라섰습니다.

삼국지는 마음속 영웅에 대한 갈망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소재 중 하나인데요. '삼국무쌍전'은 삼국지 스토리 속 장군이 되어 적 다수를 호쾌하게 무찌르는 게임입니다. 친숙한 전장과 미니게임, 임무수행, 그리고 스킬을 통해 영웅을 성장시키는 등 삼국지 게임이 주는 다양한 요소를 맛볼 수 있습니다.

콘솔게임으로 등장한 '삼국무쌍'과 비슷한 느낌, 그리고 게임 특유의 타격감으로 호평받은 '삼국무쌍전'은 입소문을 타고 1위에 올라섰습니다.

시간여행을 떠난 '월리를 찾아라'가 안드로이드마켓을 점령했습니다. 다양한 배경 속에 숨겨진 '월리'라는 주인공을 찾는 이 게임은, 과거 애니메이션과 동화책으로도 출시되어 어린이들의 동심을 사로잡은 바 있습니다.

시간여행을 떠난 월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줄무늬 티셔츠에 빨간색 털모자, 그리고 검정색 동그란 테안경입니다. 비슷하게 생긴, 그리고 비슷한 옷을 입은 다양한 가짜들 속에 진짜 주인공을 찾는 일종의 숨은그림찾기 게임이죠.

완벽한 한글화 지원과, 게임성으로 유명한 개발사 '게임로프트'의 조합으로 인기에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 '윌리를 찾아라! 시간여행'은 이번 주 올레마켓 1위로 올라섰습니다.


[ ▲ 삼국무쌍전(위)과 윌리를 찾아라(아래) ]









같은 색깔의 구슬을 맞춰 없애나가는 게임이 페이스북게임에서 집중 조명받고 있습니다.

징가에서 선보인 '버블 사파리'는 귀여운 원숭이 캐릭터와 화려한 원색조화, 그리고 특유의 경쾌한 게임음으로 페이스북 게임순위에 우뚝 자리 잡았습니다. 반면 '버블 위치 사가'는 비슷한 컨셉의 게임이지만 마녀를 소재로 하여, 약간은 신비로운 그래픽과 음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지만, 게임에서 내세우고 있는 것은 같습니다. 바로, 버블게임이 주는 기본 재미에 친구와의 점수 경쟁의 재미를 더한 것. 두 게임은 나란히 2위와 3위를 차지하며 페이스북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국내 네이버 소셜게임에서는 와라편의점이 1위로 다시 올라선 가운데, 8일 서비스를 시작한 '히어로워즈!'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가자! 신대륙으로'를 개발한 윙스인어스 개발사의 신작 '히어로워즈'는 중세시대의 군주가 되어 마을을 꾸려나가는 스토리의 게임입니다. 군사를 훈련시키고 악당을 물리쳐 건물을 업그레이드하기도 하고, 점령을 통해 영지를 확장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중세풍 디자인과 점령전을 기초로 한 전략전의 재미, 그리고 신작에 대한 기대감으로 히어로워즈는 이번 주 7위로 올라섰습니다.

네이버에서 또 하나 주목받고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웹게임 '신선도'가 그 주인공. 신선도는 RPG게임의 재미를 웹게임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데에 높은 점수를 얻으며 온라인 게임순위에서도 36위에 랭크된 게임입니다. 지난 6월 1일부터는 네이버 소셜앱스를 통해서도 신선도를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신선도는 기존의 팬층을 바탕으로 네이버 소셜앱스 유저 평점 9.6점을 받으며 호평을 받고있습니다.




☞『 5월 5주 게임순위. 디아3 폭풍에 맞서라! 업데이트&무료화로 반전 노리는 게임업계 』 [클릭!]
☞『 5월 4주 게임순위. 왕좌에 등극한 디아블로3!...'바람의아들'이종범 효과, 프로야구매니저』 [클릭!]
☞『 5월 3주 게임순위. 서버다운에도 25계단 상승! 디아블로3...이벤트로 웃은 리니지 형제』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