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3(The International 3)가 끝난 지 약 한 달. e스포츠 최다 상금 기록을 갱신한 TI3는 그 규모 만큼이나 많은 것을 선수들과 팬들에게 남겼다. 특히 늘 상위권을 차지한 중국 팀들의 부진과 새롭게 부상한 공격적인 스타일의 경기 운영은 각 팀들로 하여금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이는 TI3 결승전이 종료된 직후 준우승을 차지한 나투스 빈체레의 XBOCT가 개인 트위터에 팀원들을 비난함과 동시에 팀원 교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뉘앙스의 글을 올리면서 극적으로 치달았다.

그 내용이 다소 과격했지만 팀 리빌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팀들이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TI3가 끝난 이래 한 달 동안 각 팀과 선수들은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부진을 면치 못한 중화권 팀들이 대대적인 팀 개편을 감행했다.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밝혀진 선수들의 이적 현황과 각 팀들의 로스터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Natus Vincere

XBOCT의 트윗으로 인해 팀 리빌딩에 대한 팬들의 기대치가 가장 많이 쏠린 나투스 빈체레는 현지 시각 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팀원 변경은 없을 것이라 밝혔다.

Natus Vincere will play without ХВОСТ

나투스 빈체레는 XBOCT의 트윗에 대해 팀 내 협의 후 합의점을 도출해냈다고 밝혔고, XBOCT 역시 트위터를 통해 팀원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했다. 이로써 그간 팬들 사이에서 무성했던 나투스 빈체레의 로스팅 변경 관련 루머는 종식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나투스 빈체레는 현재 진행중인 '스타 래더 스타 시리즈 시즌7'과 관련해 XBOCT 및 Funn1k의 휴가 일정으로 인해 다른 멤버로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Natus Vincere 로스터

Clement 'Puppey' Ivanov
Daniil 'Dendi' Ishutin
Alexander 'XBOCT' Dashkievich
Gleb 'Funn1k' Lipatnikov
Kuro Salehi 'KuroKy' Tahasomi


Neolution.Orange

이번 TI3에서 Neolution.Orange는 공격적인 스타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선 인물이 바로 미드를 담당하던 Mushi였다. 이번 TI3 솔로 챔피언십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한 Mushi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렌지를 떠나 중국에서 선수 생활을 비롯한 e스포츠 관련직에 종사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이후 DK가 Mushi의 영입 소식을 알렸다.

▲ Mushi 페이스북 중 일부 발췌


오렌지는 현재 기존 4명의 선수들만이 소속된 상태이며, 아직 정식 멤버 영입에 대한 소식은 전하지 않고 있다.

Neolution.Orange 로스터

Joel Zhan Leong 'Xtinct' Chan
Wai Pern 'Net' Lim
Kang Yang 'kyxy' Lee
Chong Xin 'Ohaiyo' Khoo


DK

현재 팀 지각 변동에서 가장 많은 루머와 함께 급진적인 움직임을 보인 팀을 꼽으라면 단연 Team DK일 것이다. DK의 매니저 FarSeer는 TI3 이후 바쁜 움직임을 보이며 팀을 새롭게 구성하려 했다. 그리고 그 첫 단계로 지난 8월 22일, 성적 부진을 이유로 rOtk를 방출했다. 동시에 Super 역시 팀을 나가면서 DK의 리빌딩이 본격화됐다. 이후 25일, QQQ와 Dai(MMY, X!!) 역시 DK에서 나가게 된다.

이후 FarSeer는 기존 멤버인 BurNIng과 함께 Mushi와 Lahm의 신규 영입 소식을 알렸다. 동시에 Dai 역시 팀 잔류를 결정하면서 DK는 마지막 한 명의 영입만을 남겨 놓게 됐다. 그리고 한국 시각 9월 6일 새벽, Mushi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iceiceice의 합류 소식을 밝혔다.

▲ Mushi의 페이스북에 올려진 DK 신규 로스터


기존 제니스의 4명의 멤버가 나가면서 홀로 남게 된 iceiceice의 최종 합류로 DK는 그야말로 '드림팀'을 구성하게 됐다. 팀 리빌딩을 마친 DK 멤버들의 포지션에 대해서는 아직 미정으로 보인다.

DK 로스터

Zhi Lei 'BurNIng' Xu
Yee Fung 'Mushi' Chai
Zhi Cheng 'Lanm' Zhang
Zeng Rong 'Dai' Lei
Daryl Pei Xiang 'iceiceice' Koh


Invictus Gaming, TongFu

중국 유수의 도타 명문 클랜 IG가 통푸와 협력 관계를 표명, IG의 Zhou와 통푸의 Hao간의 맞트레이드를 추진했다. 앞서 Zhou의 탈퇴 소식이 먼저 전해졌지만 IG는 곧 이에 대해 통푸와의 윈-윈을 위한 트레이드였음을 밝혔다.

▲ IG 공식 페이스북에서 발췌


최근 IG내에서 부진한 Zhou를 통푸로 보내면서 공격적인 성향의 Mu와 호흡을 맞추도록 함과 동시에 Hao를 영입하면서 공백을 메우겠다는 것. 이로써 IG와 통푸는 각각의 팀 색깔은 유지한 채 새로운 변화를 꾀하게 됐다.

Invictus Gaming 로스터

Fei Chi 'Ferrari_430' Luo
Jiang 'YYF' Cen
Hong Da 'Faith' Zeng
Zhi Hao
Hock Chuan 'ChuaN' Wong

TongFu 로스터

Pan 'Mu' Zhang
Zhao Hui 'Sansheng' Wang
Jiao 'Banana' Wang
Yang 'KingJ' Zhou
Yao 'Zhou' Chen


Vici Gaming

8월 3일, 갑작스런 Cty의 탈퇴로 팀에 공백이 생긴 비씨 게이밍은 DK를 떠난 rOtk와 Super를 영입했다. 뒤이어 은퇴 의사를 밝혔던 ZSMJ가 잔류하면서 비씨 게이밍은 6인 로스터 체제를 시험하게 됐다.

비씨 게이밍은 현재 V GAMES TOURNAMENT에 출전, 8강 진출에 성공했다.

Vici Gaming 로스터

Chao 'Fenrir' Lu
Lin Sen 'Fy' Xu
Fan 'TuTu' Bai
Fan 'rOtk' Bai
Jun Hao 'Super' Xie
Jian 'ZSMJ' Gong


RisingStars

지난 8월 23일 라이징 스타즈의 미드 라인을 맡던 Air가 특별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팀을 탈퇴했다. 이로써 라이징 스타즈는 현재 4명의 선수만이 등록된 상태이며, Ace League가 열리기 전까지 새로운 멤버를 영입할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xiaotuji 역시 팀을 옮기면서 라이징 스타즈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라이징 스타즈는 TI3 동부 온라인 예선에 참가, 래틀 스네이크에게 패배하면서 탈락했다.

RisingStars 로스터

Xun Tao ' XTT' Xu
Peng 'Super' Su
Si Long 'XDD' Liu


RaTtLeSnAkE

래틀 스네이크는 내리 2명의 선수가 팀을 나가면서 3명의 선수만이 잔류하게 됐다. 지난 TI3 와일드 카드 매치에서 퀀틱 게이밍을 꺾고 본선에 진출했던 래틀 스네이크는 이후 조별 경기와 패자전의 부진으로 일찌감치 탈락하고 말았다.

그 영향인지 Kabu가 팀 탈퇴 의사를 밝혔고, 뒤이어 Lanm 역시 DK로 거처를 옮기고 말았다.

RaTtLeSnAkE 로스터

Yinqi 'Luo' Luo
Peng 'Icy' Wang
Li 'Sag' Guo


Virtus.Pro

TI3에서 일찌감치 탈락한 또 하나의 팀인 버투스 프로 역시 이를 계기로 대대적인 팀 리빌딩을 마쳤다.

우선 버투스 프로는 미드라이너와 캐리, 서폿을 담당하던 Crazy, Illidan, KSi를 방출한 뒤, LighTofHeaveN의 영입 소식을 알렸다. 이에 팬들은 팀에 잔류하고 있던 ARS-ART가 LighTofHeaveN과 호흡을 맞춰 본 경험이 있기에 두 선수가 시너지 효과를 불러 올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ARS-ART는 돌연 팀을 탈퇴했다.

최종적으로 버투스 프로는 미드 라인에 iCCup에서 영입한 Resolut1on을 배치, 하드 레인에는 LGD.int에서 온 God을 배치했다. 또한, 퀀틱게이밍에서 영입한 Goblak을 새로운 주장으로 세우면서 팀 로스터를 확정지었다.

Virtus.Pro 로스터

Yaroslav "NS" Kuznetcov
Dmitry "LighTofHeaveN" Kupriyanov
Sergey "God" Bragin
Artur "Goblak" Kostenko
Roman "Resolut1on" Fominok


Team Dignitas

디그니타스는 TI3 종료 후 미드 라이너 Sneyking의 스타일이 팀원들과 맞지 않다는 이유를 들어 방출을 결정했다. 이로써 Sneyking은 작년 12월 학업상의 이유로 Dignitas를 나온 데 이어 다시 한 번 같은 상황을 연출하게 됐다.

한편, 남아 있는 멤버들의 향후 행적에 관한 여러 이야기가 돌고 있지만, 아직 디그니타스의 미래와 관련해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Team Dignitas 로스터

Kurtis 'Aui_2000' Ling
Saahil 'Universe' Arora
Ioannis 'Fogged' Loucas
Peter 'Waytosexy' Nguyen


Evil Geniuses

지난 5월, 코치로 전향한 Maelk를 대신해 EG에 합류한 SexyBamboe가 TI3 직후 팀을 탈퇴했다. 이후 EG의 주장 Fear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새로운 EG의 로스터는 "F D J U M"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현재 해당 트윗은 삭제된 상태


이와 관련해 이니셜이 포함되지 않은 Bdiz가 팀을 나갈 것으로 보이나 아직 공식적으로 언급된 바는 없다. 이 외에 새로운 이니셜인 U와 M에 해당하는 선수로는 Universe와 MSS가 유력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Evil Geniuses 로스터

Clinton 'Fear' Loomis
Jimmy 'Demon' Ho
Robert 'Bdiz' Tinnes
Jio 'Jeyo' Madayag


Zenith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도타2 팀 제니스는 무려 4명의 선수가 팀을 탈퇴하면서 iceiceice만이 남았지만 결국 iceiceice마저 DK로 이적하며 모든 선수가 팀을 떠났다..

우선 Yamateh와 Ice가 팀을 나간 데 이어 xy-가 학업을 이유로 팀을 나가게 됐다. 뒤이어 xFreedom이 자신의 트위터에 국방의 의무로 인해 더 이상 팀 생활을 할 수 없음을 밝혔다. 마지막 남은 정상급 미드 라이너 iceiceice 역시 DK의 마지막 멤버로 합류하면서 제니스의 존속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 싱가포르에선 e스포츠 선수로 활동하기 어렵다 밝힌 xfreeedom



Kaipi

다국적 팀 카이피의 미드를 담당하던 Arteezy가 학업에 전념하기 위해 자진 하차했다. 이후 방출한 COMEWITHME를 대신해 SingSing이 팀에 합류했다.

카이피는 이후 임시 멤버와 함께 EIZO CUP과 BIGPOINT BATTLE에서 우승을 거두었지만, 아직 공석으로 남겨 둔 미드 자리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

Kaipi 로스터

Jacky 'EternalEnvy' Mao
Pittner 'bone7' Armand
Johan 'pieliedie' Åström
Weh Sing 'SingSing' Yuen


LGD.cn

LGD.cn은 Sylar가 TI3 이후 개인 SNS를 통해 성적 부진의 이유로 방출 당했음을 알리면서 팀 로스터 변화를 시사했다. LGD.cn 측은 이와 관련해 Sylar의 탈퇴는 정해진 바가 없다며 일축했지만, 결국 라이징 스타즈의 xiaotuji의 LGD.cn 이적 소식이 공개되면서 팀원 변경이 기정 사실화됐다.

LGD.cn 로스터

Ning 'Xiao8' Zhang
Zheng Zheng 'Yao' Yao
Bin 'dd' Xie
Fat Meng 'ddc' Leong
Zhang 'xiaotuji' W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