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나 해외의 캐릭터 빌드 게시판을 읽다 보면 여러 가지 직업을 동시에 가진
멀티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수많은 빌드들을 볼 수 있다.


현재 12레벨까지 한계가 정해져 있는 DDO에서 한가지 직업만 올리지 않고,
여러 직업을 동시에 올리는 멀티 클래스가 순수 클래스에 비해 불편하거나
부족한 점이 있을 것인데도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멀티 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다양한 멀티 클래스 빌드들】



그렇다면 왜 여러 직업을 혼합하는 것인지....

멀티 클래스는 무엇이며, 도대체 왜 이렇게 다양한 직업에 도전하는 것인지의
이유와 장단점 및 빌드 구상 요령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멀티 클래스란 무엇인가?


멀티 클래스란 2가지 이상의 직업을 섞어서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법으로,
최대 3가지 직업까지 동시에 조합할 수 있다.


각 직업은 파이터10/로그2 등과 같이 서로 다른 레벨로 구분이 되며 각 직업에 따라
익힐 수 있는 재주나 강화 역시 따로 적용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캐릭터의 레벨은 12까지가 한계이므로 각 직업의 합계는 12를 넘을 수 없고
파이터12/로그12와 같이 각각의 직업에서 최대 레벨은 될 수 없다.


또한, 경험치의 적용방식은 캐릭터의 모든 직업 레벨을 더한 합계로 이루어지므로
파이터10 / 로그1 레벨 이후 로그 1레벨을 추가로 올리려고 한다면,

11레벨에서 12레벨로 올라가는 것과 똑같은 경험치가 필요하게 된다.



멀티 클래스는 어떻게 만드나


멀티 클래스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모았을 때
추가를 원하는 직업의 교관에게 말을 걸어서 레벨업을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파이터 5레벨 이후 팔라딘 1레벨을 올리고 싶다면,

6레벨로 되기 위한 경험치를 모은 후에 팔라딘 훈련 교관에게 말을 걸어서
팔라딘 레벨을 올리면 파이터5 / 팔라딘1의 멀티 클래스가 되는 것이다.






멀티 클래스를 왜 만드는 것인가


보통 많은 유저들이 멀티 클래스를 고려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첫번째는 기존 직업의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서이다.

같은 탱커계인 바바리안/파이터 혹은 팔라딘/파이터과 같이 기존 직업에서는
따로 재주로 익혀야지만 얻을 수 있는 재주 중에서

다른 직업에서는 자동으로 배울 수 있다던가 하는 식으로 기본 직업은 유지하되
부족한 점을 메꾸기 위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바바리안/파이터의 경우 바바리안은 낮은 아머 클래스를 보강하려고
중갑옷을 입기 위해서는 따로 중갑옷 숙련이라는 재주를 익혀야 하지만

파이터 1레벨을 올리면 파이터 1레벨에서 자동으로 중갑옷 숙련 및 타워 실드 숙련까지
추가로 익히게 되어 방어면에서 더욱 안정적인 전투를 할 수 있게 된다.


두번째 이유는 여러 가지 능력을 얻기 위해서이다.

보통 한가지 직업만을 올리게 된다면 그와 관련된 스킬이나 재주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다른 직업을 익히면 여러 직업의 스킬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자드 / 로그와 같이 전혀 다른 계열의 직업이지만 지능 수치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로그의 장치해제 / 찾기 등의 스킬을 익힌다면 마법을 사용하면서 함정을 발견하거나
해체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세번째 이유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마법을 사용하면서 검을 휘두르고, 스스로 치료하면서
전투도 할 수 있는 팔방미인의 캐릭터를 만든다던가


아직 구현되지 않은 여러 능력을 가진 상위 직업들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등
자신이 원하는 컨셉에 맞춰서 그와 관련된 능력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다.


파이터/클레릭과 같이 자신에게 버프 마법을 걸고 물리전투를 하면서 입은 대미지는
스스로 치료하는 캐릭터라던가 파이터/레인저로 양손에 칼을 든 이도류 검사와 같은
컨셉의 캐릭터 빌드가 여기에 속한다.


물론 멀티 클래스 역시 잘만 구상하면 순수 클래스보다 훨씬 뛰어난 능력을 갖게 되며,
그래서 더욱 빌드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멀티 클래스의 장단점은?


기존 직업의 단점을 보충하고 사용할 수 없는 재주를 쓸 수 있게되는 멀티 클래스는
많은 장점을 가진 것으로 보이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멀티 클래스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도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보통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에 어떤 상황에도
쉽게 대처하거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매력이다.




【로그 1레벨을 추가하면 초반 솔로잉에 유리하다】



그러나,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도 있다.

우선 순수 직업에 비해 전문성을 갖추기 어렵다는 점이다. 파이터 12레벨에 익힐 수 있는
강력한 무기 전문화, 혹은 특정 재주와 강화등은 멀티 클래스들이 배울 수 없으므로

순수하게 한가지 직업만으로 이루어진 캐릭터들에 비해 전문성이 부족하게 된다.

또한, 중간에 한번이라도 실수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각 직업의 특정 레벨당 자동으로 배우는 재주와 스킬이 정해져 있는데 한번의 실수로
잘못 레벨업을 했다면 그만큼 다른 직업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리셋이 힘들어
자칫하면 눈물을 머금고 캐릭터를 삭제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레인저가 6레벨에 자동으로 배우는 매니샷을 파이터의 보너스 재주로 미리 올려버리는
등의 실수는 아주 초보적이지만, 그만큼 굉장히 흔하다.)


그리고 장비의 의존도가 매우 크다. 여러 직업을 올리는 대신 강화 등으로 능력치나
스킬의 효율이 단일 직업 캐릭터에 비해 부족하므로 이를 보완해줄 장비를 초반부터
가지고 있지 않으면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멀티 클래스는 처음 캐릭터를 만드는 유저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며,
8~9레벨의 이후를 바라보고 육성하는 직업이기도 하다.



멀티 클래스 빌드 제작 요령


멀티 클래스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빌드를 제작해 보기로 하자.

빌드를 만들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은 어떤 직업을 기반으로 할 것인가와 무엇을 보강하는
형태의 직업을 추가할 것이며, 공통되는 능력치는 무엇인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여러 가지 다른 직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빌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직업의 특징과
레벨업시 얻을 수 있는 재주 및 요구 능력치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처음 멀티 클래스 빌드에 도전하는 플레이어들은 기존의 직업에 1~2레벨의 다른 직업을
추가하여 보강하는 형태의 기본적인 빌드의 구상을 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파이터9/팔라딘3과 같이 파이터의 전투능력을 살리면서 팔라딘의 높은 내성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보강 형태의 멀티 클래스에서 시작해 보자.





다음은 능력치이다. 멀티 클래스간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능력치 1가지 이상을 겸비하는
방향으로 빌드를 제작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위자드/소서러와 같이 같은 마법계열이지만,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자드는 지능, 소서러는 카리스마라는 공통되지 않는 능력치의
조합의 캐릭터 빌드는 서로의 특징을 반감시켜버리게 되므로 멀티로 선택해버리면 오히려
아무것도 못하는 무능한 캐릭터가 되기 쉽다.


마지막으로 생각할 것이 재주와 강화이다. 어떤 직업의 레벨업시 얻는 장점을 포기하고
다른 직업을 추가하는 만큼 이득이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충분히 한가지를 포기한 만큼 그 이상의 장점이 있다면 좋은 빌드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하지 않은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멀티 클래스의 기본 개념과 빌드 제작 요령을 알아보았다.

일반적으로 멀티 클래스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직업을 골고루 플레이 해보고
그 경험을 살려 기존 직업의 부족한 점을 메꿔가는 방식으로 익혀 나가는 일이 많으므로
초보자들에게는 처음부터 권하지 않는 것이기도 하지만,


DDO에 적응이 되어 어느 정도 숙련자의 위치에 도달하게 되면 멀티 클래스 빌드의 제작을
위한 고심 과정과 그 결과의 확인이 새로운 즐거움으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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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Ouka
(Ou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