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를 살펴보니 직업 변경사항이 있는데 특성을 어떻게 바꾸는게 효과적일까?
신규 던전이 등장하면서 각 종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했는데 어떤 아이템을 먹어야하지?
새로운 직업 전용 문장이 나왔는데 내 캐릭터도 문장을 바꿔야 하나?



크던 작던 패치가 진행 되면 많은 와우 유저들이 위와 같이 캐릭터 세팅에 대한 고민을 한다.
기자도 와우를 하고 있지만 이렇게 패치가 있을 때 마다 캐릭터 세팅을 다시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와우 유저들이 상위 공격대나 PvP 네임드라 불리는 특정 대상의
전투 정보실을 참고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새롭게 세팅하는 경우가 많다.


기자 역시 얼마전 십자군 레이드에 복원 주술사로 참가 했다가 어쩔 수 없이 고양 주술사로
변경해서 딜링을 했었는데 딜량이 거의 최하위 수준으로 뽑았던 기억이 있다. 물론 딜링
사이클이 꼬이면서 딜링에 약간의 손실이 있었지만 가장 원초적인 이유는 캐릭터의 세팅이
부족 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그래서 고양 특성의 세팅을 새로 할 겸 해서 엔시다아 공격대의 고양 주술사 Belth의
전투 정보실을 참고 하다가 기자와 같이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아
해당 캐릭터의 세팅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전투 정보실을 참고하다가 분석 된 부분이라 기자의 생각과 실제 아이템 세팅의 목적은 다를 수 있다.





1. 특성/아이템/전문기술/문양을 세팅 했을 때 캐릭터의 능력

전투 정보실을 참고 한 후 인벤 시뮬레이터 애드온을 사용하여 똑같이 재현 했을 때 캐릭터의
기본 능력은 아래와 같다.(인벤 시뮬레이터 애드온으로 대상의 장비/특성/문양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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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324 ~ 1696
공격속도 : 2.04 / 2.04
전투력 : 4360
적중도 : 401
치명타율 : 39.84%
숙련 : 26
가속도 : 697
방어구 관통력 : 45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살펴봤을 때 방어구 관통력 옵션보다는 가속도와 치명타 적중률에
주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치명타 적중률과 가속도를 올린 세팅은 기본 공격의 딜링을
늘리기 위한 세팅으로 보인다.


Belth의 실제 착용 아이템

- 주무기




- 보조무기




- 토템




- 머리




- 어깨




- 가슴




- 손




- 다리




- 손목




- 등




- 허리




- 발




- 목




- 손가락




- 장신구







2. T9 - 4세트 효과 발동! 특성에도 변화가 생겼다.

3.2 패치로 새로운 던전 방어구 세트인 T9인 등장했다. 그 중 고양 주술사의 4세트 효과는
주력 딜링 스킬인 대지 충격, 화염 충격, 냉기 충격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시킨다.

고양 주술사에게 있어 충격 계열의 스킬은 주력 딜링 스킬이라 이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정기 트리에 있는 산울림 특성을 투자하여 재사용 스킬의 대기 시간을 감소 시켰다.






3. 마법 부여는 어떻게?

마법부여는 근접 딜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전투력 & 치명타 옵션을 주력으로 세팅 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신발 마부로 보통 극지방랑자(적중 12 / 치명타 12)나 상급 맹공(전투력 32)과
같은 딜링에 관련 되어 있는 마부가 아닌 투스카르의 활력(체력 15 / 최하급 속도 증가)를 사용 했다.
이는 특별한 생존기가 없는 주술사의 특성상 생존력을 올리기 위함으로 보인다.

머리 : 전투력 50 /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 20
어깨 : 전투력 40 /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 15
망토 : 가속도 23
가슴 : 모든 능력치 +10
손목 : 전투력 50
장갑 : 전투력 44
다리 : 전투력 75 / 치명타 및 주문극대화 적중도 22
장화 : 체력 15 / 최하급 속도 증가





4. 보석 세팅은 어떻게?

마법부여가 전투력 중심이었다면 보석은 가속도가 중심이라 보면 된다.
가 속 세팅을 위해 소켓이 있는 아이템에 부여 되어 있는 장착 보너스의 대부분은 포기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얼개 보석의 발동을 위해 사용하는 푸른색 보석으로 공포석이나 줄의 눈이
아닌 다색 보석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얼개 보석(혼돈의 하늘섬광 다이아몬드) : 치명타 및 주문극대화 적중도 21 / 치명타 피해 3%증가
용의 눈(쾌속의 용의 눈 – 노란) : 가속도 +34
노란색(쾌속의 왕의 호박석) : 가속도 +20
붉은색(정교한 선홍빛 루비) : 숙련도 +20
다색(악몽의 눈물) : 모든 능력치 +10




5. 특별한 아이템 세팅

주목해서 살펴볼 아이템은 승전의 문장으로 구입하는 [짜릿한 바람의 토템]으로 3.2 패치에
추가 된 아이템이다. 짜릿한 바람의 토템의 옵션을 보면 정기 주술사용 토템으로 보이는데
고양 주술사가 이 토템을 사용한 이유는 새로 추가 된 토템의 경우 매우 높을 확률로 발동하기
때문에 소용돌이 치는 무기와 함께 번개 화살을 사용하여 발동효과인 가속도 증가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6. 막공으로도 먹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세팅 할 경우

엔시디아 공격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위 공격대로, 십자군 25인 하드 난이도 아이템의 경우
라이트 유저가 얻기가 쉽지 않다.

Belth의 아이템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아이템이 상급 아이템인데...

머리 방어구는 티어9 - 3단계에서 티어 9 - 2단계로 대체하고 가슴과 손목 무기는 하급으로
교환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캐릭터의 능력이 변한다.

상급 아이템을 같은 종류의 하급 아이템으로 교환







상급의 아이템으로 하급으로 변경 했을 때의 능력 변화



공격력 : 1324 ~ 1696 -> 1300 ~ 1672
공격속도 : 2.04 / 2.04 -> 2.08 / 2.08
전투력 : 4360 -> 4243
적중도 : 401 -> 389
치명타율 : 39.84% -> 39.17%
숙련 : 26 -> 26
가속도 : 697 -> 628
방어구 관통력 : 45 -> 40




7. 고양 주술사 문양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3.2.2 패치 이후 고양 주술사용 문양은 추가 된 부분이 없어 울두아르 때 사용하던
[질풍의 무기 문양] [폭풍의 일격의 문양] [야수 정령의 문양]을 그대로 사용 하고 있다.





8. 25인 공격대 기준 버프/도핑 사용시 능력치 변화

아이템 기준은 막공으로도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변경한것을 기준으로 버프와 도핑을
했을 때 캐릭터의 최종 능력치 변화를 표시한 것이다.

사용한 버프 : 인내, 지능, 야생의 징표, 왕의 축복, 힘의 축복, 무리의 우두머리, 달빛야수 오라
야성의 감응, 해방된 분노, 대지력 토템, 질풍의 토템, 분노의 영약, 생선 통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