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3일 예선전의 막이 올랐던 AZUBU The Champions Summer의 여정이
CLG.NA, CLG.EU, Team Dignitas, Natus Vincere, World Elite 등 많은 해외팀이 참전한 가운데
치열한 16강 조별리그를 통과한 최종 8명의 엔트리가 결정되었습니다.


해외팀들의 강력한 면모와 함께, 이변이 속출한 이번 챔피언스 섬머리그를 두고서
인벤에서는 지난 6월 13일부터 시작된 본선 16강부터의 경기데이터를 모두 모아 분석,
현 8강에 속하는 팀들의 데이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느 한 조도 쉬어갈 곳이 없는 8강전 대진이 결정된 가운데, 어떤 팀이 준결승을 통과해
우승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기록으로 점쳐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챔피언스 섬머, 기록으로 미리보는 8강전!



※ 주의 : 해당 수치들은 대회기간 동안 선수들의 전반적인 평균 수치를 나타내는 값으로
해당 선수의 모든 실력을 나타내는 자료는 아닙니다.
또한, 이 데이터는 8강에 진출한 8팀, 40명의 선수들만의 기록을 비교/분석한 자료임을 참고바랍니다.








경기당 킬 부문 TOP 10


경기당 킬 부문은 해당 선수가 기록한 전체 킬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를 통해 선수들의 전반적인 공격력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경기당 킬 부문 TOP 10에는 다양한 팀 소속의 선수들이 골고루 포진해 있으며,
그 중 CLG.EU의 Yellowpete선수와 Azubu Blaze의 Captain Jack선수가
3경기동안 26킬씩을 기록, 경기당 킬 수 8.67을 기록하면서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경기당 어시 부문 TOP 10


경기당 어시 부문은 해당 선수가 기록한 전체 어시스트 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를 통해 선수들의 전반적인 전투 참여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경기당 어시스트 부문 TOP 10에는 CLG.EU소속의 선수들이 다수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선수는 Azubu Blaze의 Lustboy 선수로 3경기동안 54어시를 기록,
경기당 어시스트 수 18.0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기당 로우데스 부문 TOP 10


경기당 로우데스 부문은 해당 선수가 기록한 전체 데스 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가 낮을수록 선수들의 전반적인 생존능력이 뛰어남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수치가 됩니다.







경기당 로우 데스 부문 TOP 10에는 Startale 선수들이 3명이나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 중 가장 적은 데스를 기록한 선수는 StarTale의 5cean 선수로 3경기동안 0데스를 기록,
16강 이후 단 한 번도 사망하지 않은 뛰어난 생존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ASD 부문 TOP 10


어시스트 수를 데스 수로 나눈 값인 ASD(ASsist / Death) 수치의 경우는
한타를 비롯한 대규모 팀파이트에서 해당 선수의 활약을 간접적으로 나타내줍니다.







ASD(ASsist per Death) 부문 TOP 10에는 StarTale, CLG.EU소속 선수들이 각각 3명씩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 중 가장 높은 ASD를 기록한 선수는 StarTale의 5cean 선수로, 3경기 동안 0데스 27어시스트를 기록,
1.2의 보정치를 받아 ASD 부문 최고치인 32.4을 기록했습니다.





KD 부문 TOP 10


킬 수를 데스 수로 나눈 값인 KD(Kill / Death) 수치의 경우는
상대와의 전투에서 얼마만큼 적을 잘 마무리하고, 또 살아나가는지
그 결정력과 전투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KD(Kill per Death) 부문 TOP 10에는 다양한 팀의 선수들이 이름을 올렸으나
Azubu Blaze 소속의 Captain Jack 선수가 3경기동안 26킬 1데스를 통해
KD 26.0을 기록,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를 기록한 StarTale의 5cean 선수도 17킬 0데스의 높은 수치를 기록,
3위 이후의 선수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인 채 상위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KDA 부문 TOP 10


킬 수와 어시스트 수를 더하고, 그 합을 데스 수로 나눈 값인 KDA(Kill + Assist/Death)는
LOL 랭킹 게임에서도 표시되는 항목으로 전투를 통해 팀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또 얼마만큼 적에게 킬을 주었는지 등등 해당 선수가 얼마나 활약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KDA(Kill+Assist/Death) 부문 TOP 10역시도 각 팀 소속의 선수들이 고루 이름을 올렸으며,
그 중 가장 높은 KDA를 기록한 선수는 1데스에 빛나는 Azubu Blaze의 Captain Jack 선수로
26킬 1데스 28어시를 통해 총 KDA 54.0을 기록 중입니다.






전투기여도 부문 TOP 10


전투기여도는 킬 수와 어시스트 수를 더하고, 그 합을 팀 전체 킬 수로 나눈 값(Kill+Assist/TeamKill)으로,
해당 플레이어의 손에서 팀 킬 중 몇 %가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지표입니다.


다만, 이 수치는 팀 킬수치가 적을수록 100% 혹은 0%에 가까워지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경기 수 및 킬 수를 가진 팀을 상대로만 어느정도 신뢰도를 가집니다.







전투기여도 부문에서는 17킬 16어시스트를 통해 전체 팀킬의 94%를 만들어낸
Natus Vincere의 CitzenWayne선수가 1위에 기록되었습니다.


비록, 팀은 16강에서 탈락했지만, 16강 세번의 경기를 통해서 보여주었던
압도적인 미드라인의 존재감은 기록을 통해서도 충분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 16강 C조 1일차 3경기 이후의 공식 경기기록이 공개되지 않아
CS / 골드 / 파밍에 대한 랭킹정보는 집계가 불가능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챔피언스 섬머의 치열한 16강전을 뚫고서 8강에 안착한 8팀들은,
8강에서는 지금까지 서로 만나보지 못했던 팀들과 싸워야 합니다.


때문에, 과거의 기록도 없는 채로 최초의 승부를 맞이해야 하는 팀들 사이에서
그런 각 팀의 전력을 데이터화 해서 각 팀의 강점/약점을 살펴보고,
어느 팀이 우승할 수 있을지 미리 예상해 보는것도 대회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요?



※ 주의 : 해당 수치들은 대회 본선 경기 동안 팀들의 전반적인 평균 수치를 나타내는 값으로
해당 팀의 모든 실력을 보여주는 자료는 아닙니다.







경기당 팀 킬 부문 TOP 5


경기당 킬 부문은 해당 팀이 기록한 전체 킬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를 통해 해당 팀들의 전반적인 공격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기당 킬 부문 TOP 5에는 CLG.EU가 3경기 동안 총 74킬을 기록,
경기당 킬 수 24.7을 기록해 1위를 차지 했습니다.


CLG.EU가 타 팀에 비해 경기당 킬 수가 높게 나오는 이유로는,
전체적인 팀의 조합과 전략을 후반전 위주로 편성하는 팀의 스타일로 인해
경기시간이 전체적으로 길어져 더 많은 교전이 일어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경기당 팀 어시 부문 TOP 5


경기당 어시 부문은 해당 팀이 기록한 전체 어시스트 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를 통해 팀파이트에 대한 팀의 참여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경기당 어시스트 부문 TOP 5에는 CLG.EU가 3경기 동안 207어시스트를 기록,
경기당 어시스트 수 69.0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를 기록한 Azubu Blaze의 경기당 어시스트 수 57.3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팀의 조합과 전략을 후반전 위주로 편성하는 팀의 스타일로 인해
경기시간이 전체적으로 길어져 한타 위주의 교전을 통해 승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경기당 팀 로우데스 부문 TOP 5


경기당 로우데스 부문은 해당 팀이 기록한 전체 데스 수를 총 경기 수로 나눈 값으로,
해당 수치가 낮을수록 팀원들의 전반적인 생존능력이 뛰어남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수치가 됩니다.







경기당 로우 데스 부문 TOP 5에는 StarTale이 3경기동안 14 데스를 기록해
경기당 4.67회의 데스를 기록하는 높은 생존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2위를 기록한 Azubu Blaze의 8.67에 비해 훨씬 적은 수치를 기록 중인 이유는,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에 경기를 끝내버리는 StarTale의 스타일 상
대규모 한타를 통한 어쩔수 없는 챔피언 손실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팀 ASD 부문 TOP 5


어시스트 수를 데스 수로 나눈 값인 ASD(ASsist / Death) 수치의 경우는
한타를 비롯한 대규모 팀파이트에서 해당 팀원들의 기여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줍니다.







ASD(ASsist per Death) 부문 TOP 5에는 StarTale
3경기 동안 160어시/14데스 = ASD 11.43을 기록해 1위에 올랐습니다.



ASD 7.67를 기록한 CLG.EU의 경우 어시스트의 수치는 더 높지만,
아무래도 후반전 위주의 플레이를 진행함에 있어, 교전에서의 챔피언 손실이 늘기 때문에
ASD 랭킹에서는 스타테일에게 밀려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팀 KD 부문 TOP 5


킬 수를 데스 수로 나눈 값인 KD(Kill / Death) 수치의 경우는
상대와의 전투에서 얼마만큼 적을 잘 마무리하고, 또 살아나가는지
그 결정력과 전투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KD(Kill per Death) 부문에도 StarTale이 57킬/14데스 = KD 4.07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똑같이 3전 전승으로 올라온 CLG.EU의 2.74, Azubu Blaze의 2.58에 비해 기록이 압도적인 것은
16강 C조 2경기에서 Xenics Storm을 상대로 보여줬듯이, 초반부터 전략적인 우세를 가져가는
스타테일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킬/데스의 차가 크게 벌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팀 KDA 부문 TOP 5



킬 수와 어시스트 수를 더하고, 그 합을 데스 수로 나눈 값인 KDA(Kill + Assist/Death)는
LOL 랭킹 게임에서도 표시되는 항목으로, 전투를 통해 팀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또 얼마만큼 적에게 킬을 주었는지 등등 해당 팀의 활약상을 살펴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KDA(Kill+Assist/Death) 부문 TOP 5에도 StarTale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실상 ASD/KD/KDA의 랭킹에 변화가 없는 것은,


그만큼 16강 예선전을 통해서 압도적인 초반전을 보여주면서 3전 전승으로 통과한 StarTale과
이길 수 밖에 없는 후반전 역량을 통해 3전 전승으로 16강을 통과하였던 CLG.EU의 스타일,
그리고 나진 Shield의 전략에 고전하면서도 끝내 후반저력으로 승리를 따낸 Azubu Blaze의
16강전 성적이 그대로 드러나는 기록이라 볼 수 있습니다.



※ 16강 C조 1일차 3경기 이후의 공식 경기기록이 공개되지 않아
CS / 골드 / 파밍에 대한 랭킹정보는 집계가 불가능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무려 5개의 해외팀이 초청되면서, 세계의 LoL 팬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섬머시즌.
그 어느 대회보다도 치열한 16강전을 치룬 이번 섬머시즌을 통해 8강 8팀이 결정되었고,
이제 곧 국내 시즌 두 번째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여정에 돌입하게 됩니다.



4강 진출자를 가리는 2주간의 8강전에서, 과연 진출에 성공하는 팀은 어느쪽이 될까요?





Inven Helka
(Hel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