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 게임쇼와 함께 가정 비치용 및 휴대용 게임 소식들이 강세였던 일본의 게임계는 콘솔 게임의 비중이 조금 줄어들고, 본격적인 가을을 맞이하여 10월 상반기에는 온라인 게임들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눈에 띈다. 파이널판타지 14의 새로운 직업 공개를 시작으로, 스퀘어에닉스의 커뮤니티 전용 게임과 애플시드 온라인의 오픈 베타 같이 이름만 들어도 아 그거~ 라고 할만한 게임들의 정보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콘솔용 게임 쪽에서는 유명한 코믹스인 북두의 권이 무쌍 시리즈로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을 충격의 도가니에 몰아넣었고, Wii로 발매된 Wii fit plus가 전작보다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발매 첫 주에 수 십만개가 팔리는 등 적지 않은 충격을 준 게임들이 몇몇 공개되기도 했다.



☞ 코에이, 북두의 권 원작의 '북두무쌍' 발표 보러가기


파이널판타지 14의 새로운 직업군 공개

2010년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중인 파이널판타지 XIV(이하 파판14)의 직업군과 생산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밝혀졌다. 파판14의 직업은 무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크게 파이터(물리계)/소서러(마법계)/캐서러(채집계)/크래프터(생산계)의 4개 직업군으로 나뉘어진다. 그 중에서 이번에 공개된 것은 파이터 직업군과 크래프터 직업군에 속한 하위 직업들 중 일부이다.



소개된 직업중 파이터 직업군에서는 랜서/아처의 2가지 직업으로 각각 창과 활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직업이다. 랜서의 경우 창의 찌르기 공격 외에도 창 끝의 칼을 이용해서 베기 공격을 하거나 때리기 공격도 할 수 있으며, 아처는 활로 쏘는 것 외에도 돌던지기 공격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생산 위주의 크래프터 직업군에서는 연금술사/가죽세공사/조리사/대장장이/재봉사로 각각 직업 명칭에 맞는 생산 스킬을 주로 담당하게 된다. 생산 과정 중 재료의 수집은 NPC 상점이나 개인거래를 통해 구할 수 있고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몬스터에 따라 각종 생산 재료를 입수할 수 있다. 그리고 모은 생산 재료와 전용 도구를 갖추고 각 생산에 맞는 크리스탈을 소비하여 아이템을 생산한다.



유명 코믹스 애플시드가 웹 전략게임으로 서비스

공각기동대와 함께 시로 마사무네(士郎正宗)의 유명한 코믹스인 애플시드(Appleseed)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구동되는 카드 배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개발되어 10월 15일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 과거 2005년 커뮤니케이션 RPG로 서비스를 했던 애플시드 온라인은 원작의 분위기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서비스 종료를 맞이했던 경력이 있다.



이번에 테스트를 시작하는 애플시드 택틱스는 클로즈 베타 테스트 시절에는 애플시드 온라인 카드 택틱스라는 명칭이었으나, 오픈 베타 테스트 직전의 마지막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현재의 명칭인 애플시드 택틱스로 변경되었다. 게임 방식은 기존의 애플시드 온라인을 새롭게 제작한 것으로, 자신만의 부대를 편성하여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전장에 부대를 투입하여 완수해 나가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허드슨 소프트, 본격적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 참가

과거 패미컴 시절부터 콘솔 위주의 게임을 제작해 왔던 허드슨 소프트가 콘솔 위주의 게임 개발에서 본격적으로 PC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었다. NHN Japan을 통해서 서비스되는 허드슨의 온라인 게임은 엘레멘탈 몬스터 TD라는 이름의 퀩 브라우저 카드배틀 게임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웹브라우저상의 카드배틀 게임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얼마전 미소녀 카드배틀 게임의 발매 등 다양한 장르의 카드배틀 게임이 발표되고 있다.





NDS로 발매되었던 ELEMENTAL MONSTER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공유하며, 원작의 타워 디펜스형 방식에 카드를 이용한 공방전을 벌이는 전략형 게임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10월 8일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10월 22일부터 일주일간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자신만의 3D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등장

자신의 캐릭터를 직접 그려서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게임 서비스가 10월 16일부터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 스퀘어에닉스에서 서비스하는 파티 캐슬이라는 이 게임은 전투와 같은 액션보다는 커뮤니티 채팅을 위한 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서 타인과 대화를 나누는 목적의 게임이다.



다양한 옵션 기능을 이용하여 꼬마부터 어른까지 모든 신장과 체격을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용 도구를 이용할 경우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서 3D 캐릭터의 얼굴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만들 수 있는 3D 아바타를 옵션을 이용해서 조정하는 간단한 것에서부터 각종 포즈까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복장을 유료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운영된다. 정식 서비스 일정은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으나 올해 겨울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풍래의 시렌 신작은 올해 겨울 NDS로 발매

톨네코의 모험과 함께 이상한 던전 시리즈로 유명한 풍래의 시렌 신작이 NDS로 올해 겨울에 발매될 예정이다. 정식 시리즈로는 4편에 해당하는 이번 신작은 남해의 열대섬을 무대로 모험이 진행되며, 기존 시리즈의 리셋 던전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된다. 그렇지만 4편에서는 밤과 낮 개념과 던전 내의 지형을 이용하여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는 등 새로운 시스템이 다수 도입될 예정이다.



전작의 모험을 마치고 항해를 떠난 시렌은 사막을 향해서 항해를 출발했으나 항해 도중 폭풍우를 만나서 남해의 섬 카히탄 섬으로 떠내려가고, 그를 도와준 마을 처녀 카미나가 우명을 쓴 것을 구출해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올해 겨울 발매라는 것 외에는 구체적인 발매 일정과 가격은 아직 정해져 있지 않다.






Wii Fit Plus, 전작 이상의 성적을 보일 것인가

10월 1일 Wii용으로 발매된 Wii Fit Plus가 전작과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많이 팔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10월 1일에 발매한 지 10여일 만에 15만개 이상을 판매하면서 좋은 출발을 보이고 있다. 지난 E3에서의 발표회 당시 전작과 큰 차이점이 없고 몇 가지 게임이 추가된 것으로만 공개된 탓에 재탕이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으나, 이번 발매 실적은 전작의 그것에 육박하는 만큼 일본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높은 판매량을 보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진 여신전생 신작, 복고풍 스타일의 승리

10월 8일에 NDS용으로 발매된 진 여신전생의 최신작, 진 여신전생 Strange Journey가 발매 일주일 만에 10만장 이상이 팔렸다. 플레이스테이션2용으로 나왔던 3편 이후 한동안 정식 넘버링 타이틀이 나오지 않고, 페르소나와 같은 외전격 타이틀만 나왔기 때문에 얼마 전까지는 진 여신전생 오리지널 타이틀은 3편에서 끝이고 제작사인 아틀라스는 페르소나에 집중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렇지만 이번 신작은 원래는 정식 넘버링 타이틀 4가 붙을 예정이었으나, 배경이 동경이 아니며 전세계를 대상으로 개발한 탓에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Strange Journey라는 명칭으로 바뀐 것이다. 기존 3편까지 시리즈를 맡았던 개발자가 아틀라스를 퇴사하고 악마화가 카네코 카즈마가 프로듀싱을 하여 성공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일주일만에 10만장 가깝게 판매되고 일본의 각종 매체에서도 매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10월 상반기 일본 내 콘솔 게임 발매 목록 (2009.09.26 ~ 2009.10.16)


[ Wii ]

- 2009. 10. 01
Wii Fit Plus(액션)

- 2009. 10. 08
발할라나이츠 엘다르 사가(RPG)

- 2009. 10. 15
오오카미 Wii(액션)


[ 플레이스테이션 3 ]

- 2009. 10. 01
트리니티 유니버스(RPG)
진삼국무쌍 멀티레이드 스페셜(액션)
닌자가이덴 시그마 2(액션)

- 2009. 10. 15
언차티드2~황금도와 사라진 함대(액션)
UFC 2009 Undisputed(스포츠)


[ 플레이스테이션 2 ]

- 2009. 10. 01
도화월탄(어드벤처)

- 2009. 10. 15
비트매니아2 DX16 Empress 프리미엄 베스트(리듬액션)


[ Xbox360 ]

- 2009. 10. 01
진삼국무쌍 멀티레이드 스페셜(액션)

- 2009. 10. 15
UFC 2009 Undisputed(스포츠)
슈타인즈 게이트(어드벤처)


[ NDS ]

- 2009. 10. 01
이나즈마 일레븐 2(RPG)

- 2009. 10. 08
블루 드래곤~이계의 거수(RPG)
진여신전생 Strange Journey(RPG)


[ PSP ]

- 2009. 10. 01
그란 투리스모(레이싱)
마크로스 얼티밋 프론티어(액션)
위닝 포스트7 2009(시뮬레이션)
마나케미아2 포터블(RPG)

- 2009. 10. 08
강철의 라인배럴(RPG)
아톰(액션)

- 2009. 10. 15
언데드나이츠(액션)
강철의 연금술사~뒤를 맡길 수 있는 자(액션)




☞ [9월 하반기] 황금연휴 맞이한 일본, 게임 러쉬의 승자는?

☞ [9월 상반기] 역전재판이 연극으로, 9월 상반기 일본서버 뉴스

☞ [8월 4주] 단란주점 종업원이 게임에? 8월 4주 일본 소식

☞ [8월 3주] PSP의 신작 러시, 8월 3주 일본계 게임 소식

☞ [8월 2주] 콘솔용 그란디아의 온라인화, 8월 2주 일본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