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업데이트로 새로운 반격 스킬인 '충격해제' 스킬이 생겼습니다.


충격해제 스킬은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기절 등이 걸렸을 때,
해제하고 연계기를 이용하여 반격을 하거나 위기 상황을 모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각 직업마다 동일한 충격해제 스킬이 존재하는데 충격해제 스킬은
균형의 갑옷 스티그마 효과와 지속시간을 제외하고 동일하여 유저들 사이에서
'7초 균갑' 혹은 '미니 균갑'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충격해제 스킬과 연계기 스킬은 40레벨 이상이라면 습득 가능하며,
엘리시움,판데모니움의 직업 스승에게서 스킬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직업 스승에게 스킬북으로 구입 가능. ]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기절 등이 걸리면 연속기 스킬이 뜨는것처럼
충격해제 스킬 아이콘이 떠서 사용할 수 있고, 이어서 연계기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충격상태면 충격해제 스킬 아이콘이 뜹니다. ]





각 직업마다 고유의 연계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습득할 수 있는 직업별 연계기 스킬입니다.






[-> 55레벨 확장! 더 많은 반격 스킬 보러가기 ]



사냥이나 PvP에서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은 충격해제 스킬,
실제 사용했을 때는 어떤지 직접 테스트 서버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들을 찾아가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해 본 후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 검성=



- 충격해제 스킬이 새로 생겼는데 어떤지?


심슨 : 균형의 갑옷을 2번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아서 매우 좋죠.

어비스 상층의 각성 수호신장 잡을 때 공중 주박에 걸릴 확률도 줄고요.


투니버스 : PvP가 재미있어 지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좀 짜증나기도 해요.

예전 같았으면 이기는 상황에서 못이기니 짜증나기도 하고
반대로 질 것 같은 상황인데 충격해제로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게 되었으니까요.



- 연계기(격노) 스킬은 어떤지?


심슨 : 사냥에서 각성 수호신장을 잡을 때 화력이 달라집니다.
각성 수호신장의 경우 75%부터 광역 스턴이 들어가는데,
충격해제 스킬이 없던 예전은 '균형의 갑옷' 한가지로 수호신장 체력이
모두 빠질 때까지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광역 혼절 같은 스킬이 걸리기도 했죠.


하지만 이제는 충격해제+균형의 갑옷 조합으로 한차례도 안걸려요.
거기다가 공격 100% 연계 스킬도 있어서 검성 입장에서는 훨씬 잡기 유리해졌죠.

각성 수호신장을 잡는 시간도 10초~20초 정도 단축되는 것 같아요.


PK에서도 충격해제->연계기를 누르고 바로 균형의 갑옷,
돌격자세를 함께 사용하면 거의 이깁니다.



- PvP는 어떤지?


심슨 : 예전에는 궁성을 상대하는 것이 까다롭더라구요.
균형의 갑옷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뒤치기 등을 당하면
손도 못쓰고 죽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일이 줄었어요.


저는 늘어나는 무기에 침묵 신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제 계열을 상대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편인데요. 충격해제가 생기고 나서는 이전보다 어려워졌어요.
상대가 넘어지게 되면 이전까지는 거의 쉽게 이길 수 있었는데,
대부분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하고 거리를 유지하며 체력 회복을 하거나 도망을 다녀서
잡기가 더 힘들어졌어요.


참고로, 치유성의 경우 방호의 장막을 사용했을 때 발목잡기 등으로 묶어 두지 못합니다.



jorker : 살성은 상대하기 쉬워졌어요. 마비에 걸리지 않으면 거의 이기구요.
수호성의 경우 스턴이 잘 터지면 더 힘들어졌어요.


검성끼리의 대결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방의 균형의 갑옷 사용 여부와 늘어나는 무기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충격해제와 함께 더 좋아진 것이 날개강화 입니다.
이속 디버프를 삭제할 수가 있게 되어서 pvp에 유리해졌어요.
지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검성의 발목잡기도 풀립니다.


저는 늘어나는 무기를 사용하지만 늘어나지 않는 무기를 사용 할 때
발목잡기에 걸리면 상대하기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바로 삭제할 수 있어 더 좋아졌죠.



하지만 수호성은 예전보다 상대하기 더 힘들어졌습니다.
창 검성의 경우 상대가 넘어지면 흡혈찍기+내려찍기 콤보로 대미지를 주고 체력을 회복하는데 이제 넘어지면 수호성이 충격해제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고,
2번째 연계기인 생명력 충만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다시 체력회복을 하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돌입되죠. 그래서 더 까다로워졌어요.




- 여태까지 1.9에서 검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Jorker : 검성vs검성 결투시에 늘어나는 무기가 대세가 될 것 같고,
더욱 더 컨트롤이 필요할 것 같아요.


발목잡기-강제결박 콤보가 서로 늘어나는 무기를 사용할 때 유용할 거라고 생각하구요.
균형의 갑옷 상태에서는 충격해제->격양을 바로 사용하면
오히려 공중속박을 당할 위험이 있으니 타이밍을 보며 사용, 날개속박을 잘 이용하세요.

그리고 충격해제 때문에 내려찍기나 흡혈찍기 스티그마의 효율성이 내려갔어요.
대신 살기파열의 효율성은 올라간 것 같으니 참고하세요.


심슨 : 다른건 모르겠고 오픈베타 이후로 계속 암울(?)했던 검성이
지금 보상받는거라 생각이 드네요. 마음껏 즐기시라 말하고 싶습니다. 검싸이언 만쉐~(ㅋㅋ)



투니버스 : 격노 스킬이 분명 좋지만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물리 공격력은 올려주지만 물리 방어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다수를 상대해야 할 때는 위험하니 격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 될 테고,
로브/사슬 가죽 계열의 경우 근접했을 때 상황에 따라 한번에 승부를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양손무기 조합 합성은 검성에게 최고의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늘어남+공격속도+PC 추가 대미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 수호성 =





-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해 보니 어떤지?


로미오 : PvP나 사냥 모든 면에서 만족스럽습니다.

예전에는 스킬만 사용하다가 이기거나 지고 그랬는데 이제는
예전보다 상황 판단 능력이나 경험, 컨트롤까지 요하게 되었습니다.



망나니: 굉장히 마음에 들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상층 인던에서 각성 수호신장이 사용하는 광역 혼절이 걸렸을 때
바로 사용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광역혼절이 걸리고 0.5~1초 정도 뒤에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 점이 조금 아쉽더라고요.




- 연계기 '생명력 충만' 스킬은 어떤가요?


로미오 : 대만족이예요. 기존의 주신의 갑옷처럼 체력도 늘려주고,
체력 회복까지 해주죠.

생명력 충만을 사용하면 최대 25% 생명력이 증가하는데,
여기에 주신의 갑옷을 사용하면 3천 6백 정도 회복을 합니다.



망나니 : 사냥, pvp 모든 면에서 최고입니다.
주신의 갑옷 스킬이 하나 더 있는 거라고 보시면 되구요.
살성 암습, 검성 공중포박 등등.. 전혀 무서운 것이 없어요.


아마 거의 대부분의 수호성이 pvp에서는 방방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방패방어 수호라면 정령성을 제외하고 거의 100% 이긴다고 봐도 좋아요.

방패 10강을 하면 65% 대미지를 막아줘요. 1000대미지 들어오는게 350 들어오는 셈이죠.




- pvp는 어떤지?


로미오 : 변한 점이라면 이제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하지 않고
스턴 등의 상태이상을 당한 후 연계기를 사용하고 균형의 갑옷을 사용하는게 효율적이예요.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한 상태로 싸우면 충격해제 연계기 스킬 사용이 그만큼 늦어져서,
연계기를 유도하기 위해 스턴이나 상태이상 등을 맞아도 여유가 생기죠.


당연히 생존률이 증가해서 대미지가 높은 살성이나 한방에 갈 수 있는 궁성에게도
한방에 죽는 일이 드물어 졌고요. 이제 '한쿨' 이라는 표현은 보기 힘들 듯 해요.




망나니 : 예전에는 그냥 돌아다니다가 살성에게 공격을 받아서
암습 이후 공중에 뜨면 반격도 못해보고 죽기도 했는데요.


이제 확실히 그런 경우가 적어졌어요.
그리고 패치로 수호 나빠졌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수호성 엄청 좋아졌습니다.
특히, 보호의 방패를 사용했을 때 반사 대미지가 올라가서
살성의 경우 보호의 방패를 켜고 대미지 반사로만 70~80% 체력을 뺍니다.


물론, 충격해제 스킬이 생기고 나서 좋아진 점이 있지만 이 전에도
상대하기 까다로웠던 직업들은 여전히 상대하기 어려워요.
상대방도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여태까지 1.9에서 수호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로미오 : 이제 수호성은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하면,
동급 수호라던가 검성들한테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넉백이나 스턴 같은 상태이상 후에 충격해제-연계기를 쓰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후 바로 균형의 갑옷을 사용하고 싸우시면 될 것 같구요.


1.9에 와서 보호의 방패 효과가 10초에서 30초로 증가, 반사 대미지도 올라갔는데
이 효과가 정말 엄청납니다. 직접 실험한 결과 철벽방어를 사용한 상태에서
살성이 공격하면 살성 체력이 빠져서 스스로 눕습니다.
그러니 보호의 방패나 충격해제 연계 스킬을 잘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수호성 게시판에 들어가보면 '너프너프' 이런 이야기 많이 하는데요.
스킬만 잘 섞어 사용했을 때 한번에 이기던 것들이 이제는 통하기 힘들어서
'너프'로 보기도 하지만 그 외적으로 많은 것들이 좋아져서 충분히 할만합니다.

1.9 업데이트 이후에 직접 해보시면 전보다 더 강한 캐릭터가 돼있을 거예요.




= 살성 =




- 충격해제를 직접 사용해보니 어떤가요?


뽀히 : 사냥에 더 특화된 것 같아요. 충격해제 후 연계기가 문양각인이기 때문에
생명력을 흡수 할 수 있는 스킬을 활용하면 사제계열 클래스에게 부담을 줄일 수도 있구요.


PvP시에도 같은 밀리 계열이라면 문양 각인을 할 수 있어서 좋긴 하겠지만,
사실상 많은 살성분들이 실망하고 있죠.



익명 : 암흑의 포에타를 돌 때 스턴 등의 상태이상에서도 바로 풀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쿨타임이 1분인데 조금 길다고 생각하네요.





- 연쇄화인 썼을때 어떤가?


익명 : 해제 풀고 이걸 쓰면 일정확률로 문양각인이 5단계까지 되거든요.
맹수의 포효랑 같은 계념이라 보면 될것 같아요. 대미지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PvP에서는 연쇄화인을 사용하기 보다는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해서 7초동안 균형의 갑옷
효과를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하네요.



강본좌 : 문양각인 로또 라고 보시면 되는데, 5단계 각인 확률도 10% 미만인듯 하구요.
PvP 시, 문양폭발을 사용해도 상대방이 충격해제를 사용하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 pvp에서는 어떤지?

익명 : 대인전에서는 좋긴 한데, 살성한테 불리한 점이 많아졌죠.
살성은 짧은 시간에 열심히 상대를 공격하여 대미지를 주는 직업이죠.
암살자이기 때문에 한번에 잡지 못하면 역으로 당하게 됩니다.

스킬 중에 상태이상 효과를 주는것이 많기 때문에 그동안 PVP에서도 유리했던 점이 있는데,
현재는 충격해제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암습-문양각인-공중주박 스킬트리는 사용하기 힘들어요.


스킬의 사용도 조금 달라졌는데 여태까지는 암습을 중심으로 PvP를 했다면
이제는 도망가는 상대를 잡을때라던가 충격해제 효과가 끝났을때 타이밍을 계산하여 사용하죠.



선수v : 예전이라면 은신-암습-맹수의 포효-공중포박까지 성공하면 거의 이겼어요.
하지만 지금은 성공률이 20%도 안됩니다. 상대방이 충격해제를 사용하여 풀거나 반격이 와요.


그래서 현재는 암습을 선 공격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암습을 처음부터 사용하기 보다는 문양각인등을 이용하여 공격을 합니다.


사용하는 스티그마도 달라졌는데, 예전에는 공중포박 상태에서 표창투척을 사용했지만
이제는 공중포박을 걸어도 충격해제로 내려오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표창 투척 스티그마를 뺐죠.




- 여태까지 1.9에서 살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익명 : 확실히 PvP쪽에서는 불리한 점이 많아졌지만, 반대로 드레드기온 등에서
타겟팅이 되었을때 빠져나올 수도 있어 생존률이 올라갔어요.


사냥에서도 도움이 되고요. 살성이라는 직업이 사냥보다 PVP를 좋아해서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는데 그런 분들은 아마도 이번 충격해제 스킬이
만족보다는 실망이 더 클 것입니다.


사냥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크게 타격이 되거나 하지 않을겁니다.
PvP를 좋아하는 살성분들은 다가오는 2.0을 기다리며 앞으로의 PvP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궁성=




- 충격해제 스킬 사용해보니 어떤가?


즐겁죠 : 소위 말하는 1% 살성분들과 대결할 때 손 쓸 겨를 없이 지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런 일이 적어진 것 같아요.

상층 인던에서 각성 수호신장의 공략 시간이 단축 한것 같아요.



- 연계기 스킬은 어떤지?

즐겁죠 : 필드에서 적을 만나서 충격해제를 사용하고 연계기 스킬을 쓰게 되면
몬스터 쪽으로 튀게 될 때도 있어서 애드가 날 때도 있어요.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네요.


deep : 사냥에서는 사실 전혀 사용하지 않고,
PvP에서도 생각보다 잘 사용 안하게 되더라고요.

위급한 상황이라면 좋을 수도 있는데 너무 멀리 떨어저버려서
오히려 싸우는 상태라면 안좋아요.
차라리 15m 정도라면 적당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5m 정도 밖에서 스턴 공격을 받게 되었을 때 연계기인
퇴각베기를 사용하려면 상대에게 오히려 다가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호법성의 타격성 같은 원거리 스턴을 맞게 되면 근접해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기 힘들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상대방과 거리를 좁혀야 한다는 거예요.


상황에 따라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안쓰느니만 못할 때가 생길 때가 있어 주의해야 해요.



- PvP 할때는 어떤지?

Deep : 근접 클래스와 할때 유용합니다.
특히 검성하고 할 때가 유용한데 넘어짐이나 공중 속박 등의
상태이상을 사용하고 연계기를 이용해 거리를 벌릴 수 있으니까요.


충격해제 자체는 어떤 클래스를 상대하던 유용하지만
연계기의 경우 원거리 클래스를 상대할 땐 소용이 없어요.


정면으로 부딪혔을 때는 검성과,
기습을 당했을 때는 살성과의 전투에서 승률이 오른 것 같아요.




- 여태까지 1.9에서 궁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deep : 양손무기 조합 시스템으로 많은 혜택을 받은 듯 해요.
전부터 PvP는 강했지만 이번 패치 이후 더욱 강해진 것 같아요.
합성 시스템이 생겨서 주 무기가 양손인 궁성으로선 너무 좋죠. 법사 계열처럼
마증 한계가 있는것궁 아니고요.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것은 이제 무기는 정예 천부장이 아니라 천부장으로도
충분하다는 점이죠.

예를 들어 용신장+천부장을 합성하면 천부장에 공속옵션이 없지만 PVP 증가옵션과
공격력,물리치명타 옵션을 받을 수 있으니 이제 정예 천부장까지 안해도 되는 거죠.
물론 어포나 키나 여유가 있으시면 천부+정천 하셔도 상관없고요(ㅎㅎ)





= 마도성 =





- 충격해제 스킬을 써보니 어떠세요?


씨크: 득과 실이 있는것 같아요.
처음엔 환영하는 스킬이였지만, 막상 지상에서 PvP에서 자주 사용되는 공중속박 콤보가
해제되기 때문에 안좋기도 하더라구요.


타이밍을 잘 맞춰 누가 잘 쓰느냐 차이인 것 같아요.
로브 계열 입장에서는 회피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 했었는데
생존 확률이 올라감에 따라 괜찮은 스킬이라 단축키에 지정하고 잘 쓰고 있답니다.



- 단절의 결계를 사용했을 때 충격해제로 스스로 풀리는지?

씨크 : 실험을 해봤는데 안됩니다.
단절의 결계 시전 후에 충격해제 스킬이 활성화가 안됩니다.




- 연계기 (시공도약) 는 어떤지?

씨크 : 전방 30미터 앞으로 이동하기에 상대방의 시야를 벗어납니다.
그로 인해 생존성 보장이 예전 1.5에 비해서 다소 높아진 듯 하네요.




- PvP는 어떤지?


씨크 : 그 전까지는 상성상 정찰자 계열이 가장 어려웠죠.
살성의 암섭, 공중 콤보를 당하면 거의 졌으니까요.


하지만 그에 대한 대비책으로 현재 마저 1800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충격해제 스킬이 생겨서 전혀 두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1.9 이후로 검성이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발목잡기는 시공의 뒤틀림이나 환영으로 해제되지만, 늘어나는 무기 조합으로 인하여
엄청난 넘어짐과 상태이상으로 충격해제 후에도 쫓아오는 무서운 판금살성이 된것 같아요.


잠깐 마도성 PvP시 팁을 이야기 하면 도트계열 스킬인 화상이나 침식 중 한가지를 사용,
즉시시전 스킬인 '혹한' 등의 2가지 디버프 스킬을 사용하고 속박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상급 치유 물약을 사용해도 처음 사용했던 두가지 스킬은 해제되도 속박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런데 검성은 이번에 날개강화 스킬로 이동 관련 디버프를 삭제할 수 있게 되어
앞의 방법으로 속박까지 걸어두어도, 상급 치유 물약과 날개 강화 스킬을 사용하여 속박까지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날개 강화 스킬을 사용하여 속박을 푼 후 돌격 스킬을 사용하고 따라 붙어 공격했을 때
넘어지게 되면 그대로 게임이 끝나죠.(;)





- 여태까지 1.9에서 마도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씨크 : 현재 정예백부 풀셋에 마법저항 1800 정도 유지하고
합성무기로 마법증폭력을 어느정도 올리고 PVP를 즐기고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말한 도트스킬+혹한+속박 콤보를 잘 활용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마도성은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순간 상황 대처가 중요합니다.
순간적으로 수면 등의 매즈 스킬을 걸어 시간을 벌지,
아님 한쿨 트리로 잡을지 신속히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시시전 스킬과 충격해제 스킬을 잘 활용한다면 승률이 다소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법증폭 제한 2600 꼭 풀어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격수들은 공격력이 계속 올라가는 있지만 저희 마도성은 마증제한 때문에 웁니다.
이대로라면 나중에 55레벨 될 즘이면 마도성이 설 자리가 조금씩 사라질 듯 해요.
꼭 마증제한 풀렸음 합니다^^!





= 정령성 =



- 충격해제 스킬이 새로 생겼는데 어떤지?

제너스 : 상당히 유용합니다. PvP나 사냥 모든 면에서 좋은 스킬이라 생각해요.

주의할 점은 스턴이 3초 일 경우 바로 사용하게 되면, 스턴은 유지가 됩니다.
그래서 연계기가 발동되도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죠.

즉, 스턴시간이 거의 풀릴 때 충격해제를 사용해야 연계기 스킬을 쓸 수 있어요.






이청아 : 좋은 스킬입니다.
상층 중앙 요새 인던을 돌 때 간혹 공중주박에 걸릴 때가 있는데
부담없이 빠져나올 수 있으니까요. 광역 기절타에서도 벗어날 수 있고요.


pvp에서도 정말 매력적입니다.
사냥셋을 입고 사냥하러 가더라도 살성의 선암습 공격도 막을 수 있고요.
7초동안 균형의 갑옷 상태이니 그 사이에 많은 반격을 할 수 있습니다.


검성 같은 경우는 칼날날리기에 넘어지기도 하는데 그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고,
살성이나 검성의 공중주박도 크게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 연계기(쾌속흡인) 스킬은 어떤지?


제너스 : 사냥에서 한가지 예를 들자면 암흑의 포에타에서 각종 채집충을 사냥할 때
일부로 스턴에 걸려 연계기인 쾌속 흡인을 사용해주면
자체적으로 생명력과 정신력을 채울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스킬로 생각되요.


이청아 : 기절이 풀리고 연계기로 체력+엠 회복까지 가능하니 그점이 쓸만한 것 같아요.

그러나, 개인적으로 PvP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력, 정신력 회복을 하는것은 좋지만 연계기를 사용하게 되면
충격해제 효과가 풀려버려서 근접 격수와의 싸움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 쾌속 흡인을 사용해서 회복을 하게 되면 어느정도 회복이 되나?

제너스 : 자세히 확인해본 적은 없지만 마법 증폭력 2100 정도를 기준으로
평균 생명력 2500 정도 인듯 해요. 정신력은 그 절반 정도구요.




- PvP는 어떤지?

이청아 : 살성의 경우, 암습에 맞으면 문양각인 후 공중에 뜨잖아요.
충격해제로 암습령 막으면 연계기를 맞지 않으니 좋고,
검성이라면 칼날날리기 공격에 넘어지지 않으면 여러가지 매즈기를 이용할 수 있어서
손놓게 되는 일이 거의 없어진 것 같아요.



제너스 : 넘어짐이나 검성의 공중속박은 바로 해제하는 편이지만,
살성과 상대할 때, 암습 후에 바로 해제 하지 않습니다.
문양각인 후 공중 속박이나 문양 폭발 후에 해제를 사용합니다.
정찰자 계열이 아닌 이상은 거의 사용할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살성과는 달리 궁성과의 PvP는 거의 동일한 것 같은데요.
양손무기 합성 이후로 궁성의 대미지가 대폭 증가되어서 충격해제를 하더라도
쾌속 흡인을 하지 못하면 한방에 눕게 되기도 합니다.




- 충격해제 버프효과 삭제가 가능한지?

이청아 : 삭제 됩니다.
참고로 치유성의 충격해제 연계기인 방호의 보호막도 삭제 되요.

가장 먼저 상대의 버프를 확인해서 저에게 치명적인 버프를 삭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성의 명중의 서약, 신속의 계약, 마도의 집중의 기원 등이 있다면
이것부터 삭제하고, 속박이나 즉변 공절을 이용하여 매즈하고 공격스킬을 사용합니다.




- 여태까지 1.9에서 정령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제너스 : 정찰자 계열 처럼 은신해서 오는 클래스가 아닌 다른 계열은
딱히 충격해제 까지 갈 일이 없지만 만약 당하게 된다면 해제 후,
쾌속 흡인은 바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연계기가 떠 있는 시간은 상당히 짧고 어차피 공격 스킬이니,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구요.

살성과 PvP 할 때에는 문양각인 이후 사용하는 스킬을 해제하고 사용하는게 좋아요.

사냥 시에도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을 잘 익혀두고,
그때마다 근접하여 충격해제-쾌속흡인을 사용하면 아주 좋아요.



이청아 : 본섭의 정령성분들! 충격해제 생기고 더 좋아졌어요.
외로운 직업이라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슈퍼 정령이 되었음 ㅋ_ㅋ




= 호법성 =





- 충격해제 스킬 써보니 어떤지?


유일 : PvP 특히 살성과 결투할때 좋아졌어요.


에이든 : 사냥이나 PVP에서 버프나 힐 등의 지원을 좀더 빨리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 연계기(강격쇄) 스킬은 어떤가요?

에이든 : 솔직히 충격해제 스킬만 좋을 뿐이예요.
강격쇄가 타격쇄 처럼 스턴이라도 걸린다면 좋겠지만
데미지 자체도 타격쇄처럼 랜덤해서 높을 땐 높고, 낮을땐 너무 낮아서
그저 공격 스킬이 하나 늘었구나 하는 식이예요.




- PVP는 어떤지?


에이든 : PVP시에는 강격쇄 사용을 추천하지 않아요
파열격처럼 발동되는 모션이 너무 커서 그만큼 다음 스킬을 쓰는데 더 늦어지기
때문이죠.



유일 : 전체적으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어요.

검성의 경우 예전이나 지금이나 어려워요. 공중주박과 넘어짐 두가지가 중요한데,
주박에서 충격해제를 사용하여 내려오더라도 바로 넘어지게 되면 힘들거든요.


마저세팅을 하면 로브계열인 마도성,정령성, 치유성은 크게 무섭지 않아요.
궁성은 조금 다른데 워낙 한방 한방이 강한 직업이라서 충격해제 스킬이 생겨도
여전히 어려워요.




- 여태까지 1.9에서 호법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에이든 : 솔플, 파티플 때 좀 더 민첩해진것 말고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고 생각해요.





= 치유성 =





- 충격해제 스킬이 새로 생겼는데 어떤지?


윤이소 : 각성 수호신장을 잡을 때 거리 유지 안하고 있으면
가끔 공중속박 걸릴 때도 있고, 죽을 수가 있기 때문에 긴장도 많이 됬는데 좀 편해졌죠.


PvP 때도 도망가기 더 유용하구요.


익명 : 상당한 위력을 발휘해요.
충격해제 후 연계기를 사용하면 스킬을 시전하지는 못하지만
8000 대미지를 흡수할 수 있는 방어막을 가지게 되어
한편으로는 호법성의 결계의 주문보다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거든요.


사냥 시에는 상태이상이 걸려도 해제->힐을 할 수 있으니 상당히 좋은 셈이지요.


케코미 : 솔직히 상층 요새인던을 돌 때 마지막에 각성 수호신장을 잡을 때
거리 유지를 하지 못하여 파티 전멸로 이어지게 되면 치유성을 탓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초보 치유성들의 부담감이 컸습니다.


하지만 거리 유지를 못하더라도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하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으니
부담감이 덜 됩니다.




- 연계기(방호의 장벽) 스킬은 써보니 어떤지?


윤이소 : 더 좀비가 되었습니다. ^^;;


드레드기온에서 보통 치유성을 보면 거의 첫번째나 두번째 타겟이 되곤 하는데
넘어지거나 떴을때 충격해제를 쓰고 보호장벽을 쓰면 8000 데미지를 받을때까지
유지되니까 주변을 돌며 도망 다니면 계속 저를 쫓아오거든요.

그 시간동안 저희 파티원들이 적군들을 공격하는거죠.



케코미 : 드라웁니르 동굴이나 상층인던으로 이동할 때
다른 직업한테 공격 받을 때가 많은데요. 침착하게 보호의 장막 사용해주고
상급 질주 주문서등을 사용하면 거의 대부분 살아요.


마저셋을 굳이 입지 않아도 생존 확률이 높아져서 정말 만족스러워요.



- pvp는 어떤가?


익명 : PVP 할때 각종 물약으로 생명력을 대체하며 자신에게 걸린 버프 제거를 하고
달리는 컨트롤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케코미 : PvP 할때는 연계기 스킬을 사용하기 보다는 충격해제 효과를 유지하며
싸우는 것을 추천해요.


충격해제 스킬이 생겨서 힐 하기는 편해졌지만, PvP는 잘 모르겠어요.
침묵이나 마비가 걸렸을 때 충격해제가 되지 않으니 조심하셔야 하구요.
충격해제 스킬이 생존률은 높여주지만 승률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니
PvP를 생각하시면 마저셋은 필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 여태까지 1.9에서 치유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케코미 : 힐 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드레드기온 격전지에서 타겟팅 되어도
더 여유 있어졌구요. 다만 연계기 스킬은 위기 상황일 때 도망다니는 데 사용하는 것이
현재는 최선이라 생각하네요. 사냥에서 보다는 PvP에서 사용하기를 추천하고요.


충격해제 정보를 보니까 앞으로 충격해제 연계기 스킬로 공격 스킬이 나오는데,
기대하고 있어요.


현재 연계기 스킬인 방호의 장막 외에도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 공격도 할 수 있게 되니 PvP가 더욱 즐거워 질거라 생각합니다.


치유성 여러분 힘내세요^^





직접 유저들과 인터뷰를 해보았을 때, 유저들은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했을 때
만족한다는 대답이였습니다.


충격해제 이후 사용할 수 있는 연계기 스킬의 경우
검성/수호성/마도성/정령성/치유성은 거의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지만,
살성/궁성/호법성은 연계기 스킬을 사용하기 보다는 충격해제 버프를 더
유용하게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검성은 충격해제 외에도 양손무기 합성과 날개강화 스킬 효과로
PvP나 사냥면에서 많이 상향되어 현재 플레이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고,
수호성은 보호의 방패의 반사 대미지와 지속시간 증가, 생명력 충만 스킬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마도성,정령성과 궁성, 치유성은 그동안 PvP를 제대로 즐기기 힘들었지만,
충격해제와 연계기로 자신의 생존률이 오름과 반격의 기회를 갖게 되어
이전보다 더욱 PvP를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호법성은 충격해제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연계기 스킬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했고, 살성은 이전까지의 PvP 플레이에
변수가 생겨 앞으로 다가올 2.0을 준비하며 현재 PvP에서의 돌파구를 모색하는 반응입니다.



또한, PvP 외에도 네임드 사냥 시 광역 공중주박이나 기절 등의 스킬도 충격해제로
벗어날 수 있어 공략 난이도가 낮아질 수도 있을 것이며, 시간 단축도 예상 됩니다.


충격해제 스킬은 이처럼 사냥이나 PvP 등 다양한 플레이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충격해제의 다양한 활용을 기대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충격해제를 경험해 본 여러분의 소감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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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Miika - 김소현 기자
(Mii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