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업데이트로 새로운 반격 스킬인 '충격해제' 스킬이 생겼습니다.
충격해제 스킬은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기절 등이 걸렸을 때,
해제하고 연계기를 이용하여 반격을 하거나 위기 상황을 모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각 직업마다 동일한 충격해제 스킬이 존재하는데 충격해제 스킬은
균형의 갑옷 스티그마 효과와 지속시간을 제외하고 동일하여 유저들 사이에서
'7초 균갑' 혹은 '미니 균갑'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충격해제 스킬과 연계기 스킬은 40레벨 이상이라면 습득 가능하며,
엘리시움,판데모니움의 직업 스승에게서 스킬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기절 등이 걸리면 연속기 스킬이 뜨는것처럼
충격해제 스킬 아이콘이 떠서 사용할 수 있고, 이어서 연계기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충격상태면 충격해제 스킬 아이콘이 뜹니다. ] |
각 직업마다 고유의 연계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습득할 수 있는
직업별 연계기 스킬입니다.
[-> 55레벨 확장! 더 많은 반격 스킬 보러가기 ]
사냥이나 PvP에서도 상당히 유용할 것 같은 충격해제 스킬,
실제 사용했을 때는 어떤지 직접 테스트 서버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들을 찾아가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해 본 후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 검성=
- 충격해제 스킬이 새로 생겼는데 어떤지?
심슨 : 균형의 갑옷을 2번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아서 매우 좋죠.
어비스 상층의 각성 수호신장 잡을 때 공중 주박에 걸릴 확률도 줄고요.
투니버스 : PvP가 재미있어 지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좀 짜증나기도 해요.
예전 같았으면 이기는 상황에서 못이기니 짜증나기도 하고
반대로 질 것 같은 상황인데 충격해제로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게 되었으니까요.
- 연계기(격노) 스킬은 어떤지?
심슨 : 사냥에서 각성 수호신장을 잡을 때 화력이 달라집니다.
각성 수호신장의 경우 75%부터 광역 스턴이 들어가는데,
충격해제 스킬이 없던 예전은 '균형의 갑옷' 한가지로 수호신장 체력이
모두 빠질 때까지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광역 혼절 같은 스킬이 걸리기도 했죠.
하지만 이제는 충격해제+균형의 갑옷 조합으로 한차례도 안걸려요.
거기다가 공격 100% 연계 스킬도 있어서 검성 입장에서는 훨씬 잡기 유리해졌죠.
각성 수호신장을 잡는 시간도 10초~20초 정도 단축되는 것 같아요.
PK에서도 충격해제->연계기를 누르고 바로 균형의 갑옷,
돌격자세를 함께 사용하면 거의 이깁니다.
- PvP는 어떤지?
심슨 : 예전에는 궁성을 상대하는 것이 까다롭더라구요.
균형의 갑옷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뒤치기 등을 당하면
손도 못쓰고 죽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일이 줄었어요.
저는 늘어나는 무기에 침묵 신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제 계열을 상대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편인데요. 충격해제가 생기고 나서는 이전보다 어려워졌어요.
상대가 넘어지게 되면 이전까지는 거의 쉽게 이길 수 있었는데,
대부분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하고 거리를 유지하며 체력 회복을 하거나 도망을 다녀서
잡기가 더 힘들어졌어요.
참고로, 치유성의 경우 방호의 장막을 사용했을 때 발목잡기 등으로 묶어 두지 못합니다.
jorker : 살성은 상대하기 쉬워졌어요. 마비에 걸리지 않으면 거의 이기구요.
수호성의 경우 스턴이 잘 터지면 더 힘들어졌어요.
검성끼리의 대결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방의 균형의 갑옷 사용 여부와 늘어나는 무기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충격해제와 함께 더 좋아진 것이 날개강화 입니다.
이속 디버프를 삭제할 수가 있게 되어서 pvp에 유리해졌어요.
지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검성의 발목잡기도 풀립니다.
저는 늘어나는 무기를 사용하지만 늘어나지 않는 무기를 사용 할 때
발목잡기에 걸리면 상대하기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바로 삭제할 수 있어 더 좋아졌죠.
하지만 수호성은 예전보다 상대하기 더 힘들어졌습니다.
창 검성의 경우 상대가 넘어지면 흡혈찍기+내려찍기 콤보로 대미지를 주고 체력을 회복하는데 이제 넘어지면 수호성이 충격해제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고,
2번째 연계기인 생명력 충만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다시 체력회복을 하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돌입되죠. 그래서 더 까다로워졌어요.
- 여태까지 1.9에서 검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Jorker : 검성vs검성 결투시에 늘어나는 무기가 대세가 될 것 같고,
더욱 더 컨트롤이 필요할 것 같아요.
발목잡기-강제결박 콤보가 서로 늘어나는 무기를 사용할 때 유용할 거라고 생각하구요.
균형의 갑옷 상태에서는 충격해제->격양을 바로 사용하면
오히려 공중속박을 당할 위험이 있으니 타이밍을 보며 사용, 날개속박을 잘 이용하세요.
그리고 충격해제 때문에 내려찍기나 흡혈찍기 스티그마의 효율성이 내려갔어요.
대신 살기파열의 효율성은 올라간 것 같으니 참고하세요.
심슨 : 다른건 모르겠고 오픈베타 이후로 계속 암울(?)했던 검성이
지금 보상받는거라 생각이 드네요. 마음껏 즐기시라 말하고 싶습니다. 검싸이언 만쉐~(ㅋㅋ)
투니버스 : 격노 스킬이 분명 좋지만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물리 공격력은 올려주지만 물리 방어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다수를 상대해야 할 때는 위험하니 격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 될 테고,
로브/사슬 가죽 계열의 경우 근접했을 때 상황에 따라 한번에 승부를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양손무기 조합 합성은 검성에게 최고의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늘어남+공격속도+PC 추가 대미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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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호성 =
-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해 보니 어떤지?
로미오 : PvP나 사냥 모든 면에서 만족스럽습니다.
예전에는 스킬만 사용하다가 이기거나 지고 그랬는데 이제는
예전보다 상황 판단 능력이나 경험, 컨트롤까지 요하게 되었습니다.
망나니: 굉장히 마음에 들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상층 인던에서 각성 수호신장이 사용하는 광역 혼절이 걸렸을 때
바로 사용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광역혼절이 걸리고 0.5~1초 정도 뒤에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 점이 조금 아쉽더라고요.
- 연계기 '생명력 충만' 스킬은 어떤가요?
로미오 : 대만족이예요. 기존의 주신의 갑옷처럼 체력도 늘려주고,
체력 회복까지 해주죠.
생명력 충만을 사용하면 최대 25% 생명력이 증가하는데,
여기에 주신의 갑옷을 사용하면 3천 6백 정도 회복을 합니다.
망나니 : 사냥, pvp 모든 면에서 최고입니다.
주신의 갑옷 스킬이 하나 더 있는 거라고 보시면 되구요.
살성 암습, 검성 공중포박 등등.. 전혀 무서운 것이 없어요.
아마 거의 대부분의 수호성이 pvp에서는 방방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방패방어 수호라면 정령성을 제외하고 거의 100% 이긴다고 봐도 좋아요.
방패 10강을 하면 65% 대미지를 막아줘요. 1000대미지 들어오는게 350 들어오는 셈이죠.
- pvp는 어떤지?
로미오 : 변한 점이라면 이제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하지 않고
스턴 등의 상태이상을 당한 후 연계기를 사용하고 균형의 갑옷을 사용하는게 효율적이예요.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한 상태로 싸우면 충격해제 연계기 스킬 사용이 그만큼 늦어져서,
연계기를 유도하기 위해 스턴이나 상태이상 등을 맞아도 여유가 생기죠.
당연히 생존률이 증가해서 대미지가 높은 살성이나 한방에 갈 수 있는 궁성에게도
한방에 죽는 일이 드물어 졌고요. 이제 '한쿨' 이라는 표현은 보기 힘들 듯 해요.
망나니 : 예전에는 그냥 돌아다니다가 살성에게 공격을 받아서
암습 이후 공중에 뜨면 반격도 못해보고 죽기도 했는데요.
이제 확실히 그런 경우가 적어졌어요.
그리고 패치로 수호 나빠졌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수호성 엄청 좋아졌습니다.
특히, 보호의 방패를 사용했을 때 반사 대미지가 올라가서
살성의 경우 보호의 방패를 켜고 대미지 반사로만 70~80% 체력을 뺍니다.
물론, 충격해제 스킬이 생기고 나서 좋아진 점이 있지만 이 전에도
상대하기 까다로웠던 직업들은 여전히 상대하기 어려워요.
상대방도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여태까지 1.9에서 수호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로미오 : 이제 수호성은 균형의 갑옷을 먼저 사용하면,
동급 수호라던가 검성들한테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넉백이나 스턴 같은 상태이상 후에 충격해제-연계기를 쓰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후 바로 균형의 갑옷을 사용하고 싸우시면 될 것 같구요.
1.9에 와서 보호의 방패 효과가 10초에서 30초로 증가, 반사 대미지도 올라갔는데
이 효과가 정말 엄청납니다. 직접 실험한 결과 철벽방어를 사용한 상태에서
살성이 공격하면 살성 체력이 빠져서 스스로 눕습니다.
그러니 보호의 방패나 충격해제 연계 스킬을 잘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수호성 게시판에 들어가보면 '너프너프' 이런 이야기 많이 하는데요.
스킬만 잘 섞어 사용했을 때 한번에 이기던 것들이 이제는 통하기 힘들어서
'너프'로 보기도 하지만 그 외적으로 많은 것들이 좋아져서 충분히 할만합니다.
1.9 업데이트 이후에 직접 해보시면 전보다 더 강한 캐릭터가 돼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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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령성 =
- 충격해제 스킬이 새로 생겼는데 어떤지?
제너스 : 상당히 유용합니다. PvP나 사냥 모든 면에서 좋은 스킬이라 생각해요.
주의할 점은 스턴이 3초 일 경우 바로 사용하게 되면, 스턴은 유지가 됩니다.
그래서 연계기가 발동되도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죠.
즉, 스턴시간이 거의 풀릴 때 충격해제를 사용해야 연계기 스킬을 쓸 수 있어요.
이청아 : 좋은 스킬입니다.
상층 중앙 요새 인던을 돌 때 간혹 공중주박에 걸릴 때가 있는데
부담없이 빠져나올 수 있으니까요. 광역 기절타에서도 벗어날 수 있고요.
pvp에서도 정말 매력적입니다.
사냥셋을 입고 사냥하러 가더라도 살성의 선암습 공격도 막을 수 있고요.
7초동안 균형의 갑옷 상태이니 그 사이에 많은 반격을 할 수 있습니다.
검성 같은 경우는 칼날날리기에 넘어지기도 하는데 그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고,
살성이나 검성의 공중주박도 크게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 연계기(쾌속흡인) 스킬은 어떤지?
제너스 : 사냥에서 한가지 예를 들자면 암흑의 포에타에서 각종 채집충을 사냥할 때
일부로 스턴에 걸려 연계기인 쾌속 흡인을 사용해주면
자체적으로 생명력과 정신력을 채울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스킬로 생각되요.
이청아 : 기절이 풀리고 연계기로 체력+엠 회복까지 가능하니 그점이 쓸만한 것 같아요.
그러나, 개인적으로 PvP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력, 정신력 회복을 하는것은 좋지만 연계기를 사용하게 되면
충격해제 효과가 풀려버려서 근접 격수와의 싸움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 쾌속 흡인을 사용해서 회복을 하게 되면 어느정도 회복이 되나?
제너스 : 자세히 확인해본 적은 없지만 마법 증폭력 2100 정도를 기준으로
평균 생명력 2500 정도 인듯 해요. 정신력은 그 절반 정도구요.
- PvP는 어떤지?
이청아 : 살성의 경우, 암습에 맞으면 문양각인 후 공중에 뜨잖아요.
충격해제로 암습령 막으면 연계기를 맞지 않으니 좋고,
검성이라면 칼날날리기 공격에 넘어지지 않으면 여러가지 매즈기를 이용할 수 있어서
손놓게 되는 일이 거의 없어진 것 같아요.
제너스 : 넘어짐이나 검성의 공중속박은 바로 해제하는 편이지만,
살성과 상대할 때, 암습 후에 바로 해제 하지 않습니다.
문양각인 후 공중 속박이나 문양 폭발 후에 해제를 사용합니다.
정찰자 계열이 아닌 이상은 거의 사용할 일은 없는 것 같아요.
살성과는 달리 궁성과의 PvP는 거의 동일한 것 같은데요.
양손무기 합성 이후로 궁성의 대미지가 대폭 증가되어서 충격해제를 하더라도
쾌속 흡인을 하지 못하면 한방에 눕게 되기도 합니다.
- 충격해제 버프효과 삭제가 가능한지?
이청아 : 삭제 됩니다.
참고로 치유성의 충격해제 연계기인 방호의 보호막도 삭제 되요.
가장 먼저 상대의 버프를 확인해서 저에게 치명적인 버프를 삭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성의 명중의 서약, 신속의 계약, 마도의 집중의 기원 등이 있다면
이것부터 삭제하고, 속박이나 즉변 공절을 이용하여 매즈하고 공격스킬을 사용합니다.
- 여태까지 1.9에서 정령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제너스 : 정찰자 계열 처럼 은신해서 오는 클래스가 아닌 다른 계열은
딱히 충격해제 까지 갈 일이 없지만 만약 당하게 된다면 해제 후,
쾌속 흡인은 바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연계기가 떠 있는 시간은 상당히 짧고 어차피 공격 스킬이니,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구요.
살성과 PvP 할 때에는 문양각인 이후 사용하는 스킬을 해제하고 사용하는게 좋아요.
사냥 시에도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을 잘 익혀두고,
그때마다 근접하여 충격해제-쾌속흡인을 사용하면 아주 좋아요.
이청아 : 본섭의 정령성분들! 충격해제 생기고 더 좋아졌어요.
외로운 직업이라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슈퍼 정령이 되었음 ㅋ_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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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법성 =
- 충격해제 스킬 써보니 어떤지?
유일 : PvP 특히 살성과 결투할때 좋아졌어요.
에이든 : 사냥이나 PVP에서 버프나 힐 등의 지원을 좀더 빨리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 연계기(강격쇄) 스킬은 어떤가요?
에이든 : 솔직히 충격해제 스킬만 좋을 뿐이예요.
강격쇄가 타격쇄 처럼 스턴이라도 걸린다면 좋겠지만
데미지 자체도 타격쇄처럼 랜덤해서 높을 땐 높고, 낮을땐 너무 낮아서
그저 공격 스킬이 하나 늘었구나 하는 식이예요.
- PVP는 어떤지?
에이든 : PVP시에는 강격쇄 사용을 추천하지 않아요
파열격처럼 발동되는 모션이 너무 커서 그만큼 다음 스킬을 쓰는데 더 늦어지기
때문이죠.
유일 : 전체적으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어요.
검성의 경우 예전이나 지금이나 어려워요. 공중주박과 넘어짐 두가지가 중요한데,
주박에서 충격해제를 사용하여 내려오더라도 바로 넘어지게 되면 힘들거든요.
마저세팅을 하면 로브계열인 마도성,정령성, 치유성은 크게 무섭지 않아요.
궁성은 조금 다른데 워낙 한방 한방이 강한 직업이라서 충격해제 스킬이 생겨도
여전히 어려워요.
- 여태까지 1.9에서 호법성을 플레이 해본 소감을 이야기 하면?
에이든 : 솔플, 파티플 때 좀 더 민첩해진것 말고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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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유저들과 인터뷰를 해보았을 때, 유저들은 충격해제 스킬을 사용했을 때
만족한다는 대답이였습니다.
충격해제 이후 사용할 수 있는 연계기 스킬의 경우
검성/수호성/마도성/정령성/치유성은 거의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지만,
살성/궁성/호법성은 연계기 스킬을 사용하기 보다는 충격해제 버프를 더
유용하게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검성은 충격해제 외에도 양손무기 합성과 날개강화 스킬 효과로
PvP나 사냥면에서 많이 상향되어 현재 플레이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고,
수호성은 보호의 방패의 반사 대미지와 지속시간 증가, 생명력 충만 스킬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마도성,정령성과 궁성, 치유성은 그동안 PvP를 제대로 즐기기 힘들었지만,
충격해제와 연계기로 자신의 생존률이 오름과 반격의 기회를 갖게 되어
이전보다 더욱 PvP를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호법성은 충격해제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연계기 스킬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했고, 살성은 이전까지의 PvP 플레이에
변수가 생겨 앞으로 다가올 2.0을 준비하며 현재 PvP에서의 돌파구를 모색하는 반응입니다.
또한, PvP 외에도 네임드 사냥 시 광역 공중주박이나 기절 등의 스킬도 충격해제로
벗어날 수 있어 공략 난이도가 낮아질 수도 있을 것이며, 시간 단축도 예상 됩니다.
충격해제 스킬은 이처럼 사냥이나 PvP 등 다양한 플레이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충격해제의 다양한 활용을 기대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충격해제를 경험해 본 여러분의 소감이나
체험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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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Miika - 김소현 기자
(Mii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