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조사 참여하시고 강화석 받으세요!


이번 아이온 이벤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는 정리하여 개발사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설문 조사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이벤트 상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참여 방법: 해당 설문 조사에 참여 (로그인 필수!)

■ 이벤트 기간: 2010년 09월 30일 (목) ~ 10월 10일 (일)

■ 당첨자 선정: 댓글로 좋은 의견을 남겨준 10명과 참가자 중 랜덤하게 선정된 10명 (총 20명)

■ 이벤트 상품: 고풍스런 강화석 상자 (총 20개)


■ 당첨자 발표: 2010년 10월 11일 (월)







온라인 게임에서 특정한 기념일이나 명절에 맞춰 진행하는 이벤트는 이제는 너무나 익숙한 풍경입니다.
이제는 이벤트를 안하면 유저들이 왜 그냥 넘어가냐고 불만을 터뜨리는 일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지난 추석 연휴에 앞서 아이온에서도 큼지막한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 이건.. 버틸 수 없다!! 누구라도 끌릴만한 상품이 준비된 추석 이벤트





이벤트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


이벤트 기간 동안 누구나 받을 수 있었던 외형 아이템과 영혼치유비 1키나 할인, 정령석/보석 주머니.
이벤트 기간 동안 1개월/3개월 계정 결제를 하면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
이벤트 기간 동안 캐시아이템 형태로 판매되는 추석맞이 외형템과 랜덤 강화석 상자.


추석 이벤트가 시작되자 많은 유저들이 추석 이벤트 상품들을 보며 환호했습니다.
그리나 한편의 유저들은 추석 이벤트가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계정 결제 혜택 이벤트와 캐시아이템 형태로 판매된 이벤트 아이템 때문입니다.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할 문제, 여러분은 아이온 이벤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석 맞이 캐시아이템, 강화석, 외형템을 팝니다.


아이온의 게임 아이템을 특정 기간에만 캐시아이템 형태로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처음 게임 아이템을 판매한 것은 2009년 데바의 날을 기념해 11월에 진행된 '우정의 날개' 이벤트입니다.







그러나 이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한 아이템으로 서버내 아이템 시세에 영향이 없는 아이템이었습니다.
현재와 같은 선물 상자 형태의 캐시아이템이 판매된 것은 작년 크리스마스가 시작이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모품인 강화석과 공격력 마석, 그리고 희귀염색약이 판매된 것입니다.
거래가 가능한 소모품이었기 때문에 게임 내 시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리고 2개월 뒤인 3월에도 비슷한 형태로 '화이트데이 이벤트'가 진행됐고,
지난 7월에도 여름맞이 이벤트로 강화석이 판매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9월 16일부터 추석맞이 강화석 및 외형 아이템 판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이후로 2-3개월 주기로 게임 내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강화석이 판매된 셈입니다.




[ ▲ 9월 16일부터 10월 13일까지 진행되는 선물세트 이벤트 ]




거래가 가능한 게임 내 재화를 판매하는 이와 같은 이벤트에 대해 유저들의 의견은 분분합니다.



반대하는 입장의 유저들은 '현금거래 금지를 외치는 엔씨소프트가 직접 키나를 판매하는 행위'라 말합니다.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 캐릭터가 강해지는 MMORPG에서 게임사가 그 룰을 근본적으로 흔든다고 말합니다.
그 과정에서 게임 내에 형성된 시장 경제가 무너져 시세를 망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벤트를 핑계로 캐시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찬성하는 입장의 유저들은 '잘됐네! 마침 필요했는데 땡큐~'라고 말합니다.
'게임 아이템의 재화 조절은 어차피 게임사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고,
그 과정에서 현금거래를 통하지 않고 게임사에서 직접 판매해주면 위험부담도 없고 오히려 좋지 않냐'고 반문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계정 결제로 퀘스트아이템, 어비스 포인트를?!


이번 추석 맞이 이벤트에서 큰 파장을 일으킨 또 다른 이벤트는 계정 결제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기간에 1개월, 3개월 계정 결제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굉장히 파격적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전례가 없던 '퀘스트 아이템' '어비스 아이템 구입 재료(어비스포인트 및 훈장)'이 선물로 등장한 것입니다.







물론 이 상품들은 판매된 것이 아니며, 이벤트 기간 내 계정 결제시 얻을 수 있는 혜택일 뿐입니다.
그러나 혜택이 너무 좋기 때문에 이전에 결제를 했던 유저들까지도 사용하던 정액제를 환불하고
이번 추석 결제 이벤트를 새로 신청하는 등 그 파장이 만만치 않습니다.


파격적인 혜택으로 수많은 유저들이 이벤트 계정 결제를 선택하고 있지만,
데바니온 세트라는 최상급 아이템을 얻는데 가장 큰 난제로 손꼽히는 퀘스트 아이템,
아이온의 궁극적인 아이템인 어비스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재료들마저
하나의 마케팅 방법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는 것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극명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많은 시간이 들어가고 지루하기 짝이 없는 데바니온 퀘스트를 쉽게 할 수 있게되었다며 환호합니다.
그리고 어비스 포인트 나 공훈 훈장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쌍수를 들어 환영합니다.
계정을 결제하면서 어떤 것을 받아야 할지 고민하고 상담하는 내용의 글들이 넘쳐납니다.






그러나 이미 악명(?) 높은 데바니온 퀘스트를 완료한 유저들 중 일부는
'이전에 힘들게 퀘스트를 완료한 유저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또한 계정을 결제하지 않고 PC방에서 아이온을 즐기는 유저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이벤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이번 결제 이벤트 혜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설문에 따른 의견 외에도 아이온 이벤트의 문제점, 향후 아이온 이벤트에 바라는 점 등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설문에 참여한 분들 중 열명, 댓글로 좋은 의견을 남겨주신 열명을 선정해 이벤트 상품을 드립니다.






아이온 인벤팀
(aion@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