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진영의 영웅을 처치하고 넥서스를 파괴하는 것! 바로 승리하는 방법이다.

에이지오브스톰에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선 영웅이 성장을 통해 강해져야 하고, 성장하려면 상대 진영의 몬스터와 정글 몬스터 등을 처치하여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캐릭터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몬스터로는 주기적으로 소환 되는 상대 진영의 근거리 및 원거리 미니언과 일정 시간마다 등장하는 공성병기, 중간 길목을 지키고 있는 타워와 중간 보스, 그리고 많은 양의 경험치와 골드, 다양한 이로운 효과를 주는 정글 몬스터 등이 있다.

이러한 몬스터들을 승리의 조건인 영웅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핵심 요소로 이들의 특징과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정예 정글 몬스터인 사악한 발더를 처치하면 게임 승패에 영향이 큰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성장의 밑거름이자 승리의 발판 - 기본 몬스터



양 진영에 등장하는 다양한 몬스터는 영웅 성장 과정의 밑거름이 된다.

기본적으로 근거리 미니언과 원거리 미니언은 주기적으로 생성되며, 일정 시간마다 공성 병기도 등장한다. 미니언과 공성 병기는 양 진영의 소환 게이트에서 생성되며, 각 라인을 따라 상대 진영의 본진으로 향한다.

구조물이자 움직이지 않는 몬스터로는 1차 타워, 중간보스, 2차 타워, 최종 보스 수호 타워, 최종 보스 5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진에 가깝게 있는 구조물일수록 방어력과 체력이 매우 높고 공격력 또한 강력하다.




▲ 게임 내 미니맵에서 양 진영의 몬스터의 위치를 알 수 있다.



▣ 근거리 미니언 - 버섯숲 병사와 바윗돌 병사

근거리 미니언은 게임 시작이 시작되고 40초 후 소환되어 각 라인을 따라 상대 진영의 최종 보스를 향한다. 30초마다 최종 보스 주변에 12마리의 근거리 미니언이 생성되는데, 4마리씩 짝을 지어 각 라인으로 흩어지며, 최종 보스를 처치할 때까지 끊임없이 등장하는 가장 기초적인 몬스터이다.

근거리 미니언이 본진 입구 방향에 있는 공성 병기 소환 게이트를 지나갈 때 생성되는 원거리 미니언과 2마리가 합류하여 4마리의 근거리 미니언2마리의 원거리 미니언이 한 조를 이루게 된다.

니블 진영의 근거리 미니언은 버섯숲 병사, 엔카블로사 진영의 근거리 미니언은 바윗돌 병사가 있다.




▣ 근거리 미니언 상세 정보


- 버섯숲 병사 : HP 615 / 공격력 72 / 방어력 45 / 경험치 74 / 골드 14 / 점수 0

- 바윗돌 병사 : HP 615 / 공격력 72 / 방어력 45 / 경험치 74 / 골드 14 / 점수 0



▣ 원거리 미니언 - 버섯숲 마법사와 바윗돌 주술사

원거리 미니언은 게임 시작이 시작되고 40초 정도 후에 생성되는 근거리 미니언이 공성 병기 소환 게이트를 지나갈 때 생성된다. 이후 30초마다 소환되며, 공성 병기 소환 게이티를 지나는 4마리이 근접 미니언과 한 조를 이뤄 상대 진영의 최종 보스를 향한다.

원거리 미니언은 본진 입구에 있는 공성 병기 소환 게이트가 파괴되면 공성 병기 소환 게이트가 재생성 될 때까지 등장하지 않는다.

니블 진영의 원거리 미니언은 버섯숲 마법사, 엔카블로사 진영의 원거리 미니언은 바윗돌 주술사가 있다.




▣ 원거리 미니언 상세 정보


- 버섯숲 마법사 : HP 720 / 공격력 97 / 방어력 48 / 경험치 125 / 골드 28 / 점수 0

- 바윗돌 주술사 : HP 720 / 공격력 97 / 방어력 48 / 경험치 125 / 골드 28 / 점수 0



▣ 공성 병기 - 성기사단 돌격대장과 발록 스폰

공성 병기는 게임 시작 후 10분마다 공성 병기 소환 게이트에 3마리씩 소환되어 상대 진영의 최종 보스를 향한다. 높은 체력과 방어력,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며, 처치하는 영웅은 많은 양의 골드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성기사단 돌격대장과 발록 스폰은 광역 스킬 및 HP 자동 회복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 공격 자체가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므로 가급적 뒤에서 공격하는 것이 안전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력한 공성 몬스터가 출현하니, 주도권이 불리한 진영은 공성 병기와 함께 상대 진영의 구조물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니블 진영의 공성 병기는 성기사단 돌격대장, 엔카블로사 진영의 공성 병기는 발록 스폰이 있다.




▣ 공성 병기 상세 정보


- 성기사단 돌격대장 : HP 5400 / 공격력 170 / 방어력 147 / 경험치 500 / 골드 360 / 점수 0

- 발록 스폰 : HP 5400 / 공격력 170 / 방어력 147 / 경험치 500 / 골드 360 / 점수 0



▣ 1차 및 2차 타워 - 엘프의 정령수와 스톤 골렘

타워는 맵의 중요한 전략 포인트를 지키고 있는 구조물로 각 라인의 중앙 부근에 1차 타워가 2개씩 배치되어 있고, 본진의 입구 언덕에 2차 타워가 배치되어 있다.

움직이진 않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고 강력한 공격력과 매우 긴 사정거리를 자랑한다. 1차 및 2차 타워 처치 시 많은 양의 골드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상대 진영의 몬스터를 우선으로 공격하지만, 타워의 시야 내에서 아군 영웅이 상대 진영 영웅에게 공격받는다면 그 적 영웅을 최우선 목표로 공격한다.

보통 아군의 1차 타워가 파괴되면 바로 뒤편의 중립(정글) 지역까지 장악당하게 되니, 아군의 타워를 지키면서 상대의 타워를 빠르게 파괴하는 것이 좋다.

니블 진영의 타워는 엘프의 정령수, 엔카블로사 진영의 타워는 스톤 골렘이 있다.




▣ 1차 및 2차 타워 상세 정보


- 엘프의 정령수 1차 : HP 8636/ 공격력 390 / 방어력 192 / 경험치 500 / 골드 750 / 점수 30

- 엘프의 정령수 2차 : HP 9160/ 공격력 510 / 방어력 192 / 경험치 500 / 골드 750 / 점수 30

- 스톤 골렘 1차 : HP 8636/ 공격력 390 / 방어력 192 / 경험치 500 / 골드 750 / 점수 30

- 스톤 골렘 2차 : HP 9160/ 공격력 510 / 방어력 192 / 경험치 500 / 골드 750 / 점수 30



▣ 중간 보스 - 숲의 거인과 마그마 자이언트

중간 보스는 1차 타워와 2차 타워의 중간 지점을 지키고 있고, 타워와 마찬가지로 움직이진 않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고 강력한 공격력과 매우 긴 사정거리를 자랑한다.

중간 보스의 뒤는 본진이기 때문에 1차 타워가 파괴된 라인은 중간 보스가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중간 보스를 처치하면 타워와 마찬가지로 매우 많은 골드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주변 모든 적에게 큰 경직 피해를 주는 광역 스킬 및 HP 자동 회복 기능을 갖춘 강력한 중간 보스 몬스터로 타워와 마찬가지로 아군 영웅 보호 성향을 지니고 있다.

니블 진영의 중간 보스는 숲의 거인, 엔카블로사 진영의 중간 보스는 마그마 자이언트가 있다.




▣ 중간 보스 상세 정보


- 숲의 거인 : HP 10356 / 공격력 311 / 방어력 192 / 경험치 750 / 골드 1000 / 점수 40

- 마그마 자이언트 : HP 10356 / 공격력 311 / 방어력 192 / 경험치 750 / 골드 1000 / 점수 40



▣ 최종 보스 수호 타워 - 엘프의 거수와 마그마 스태츄

양 진영의 최종 보스를 주변을 수호하고 있는 최종 보스 수호 타워는 굉장히 높은 체력과 방어력,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며, 처치 시 그에 상응하는 매우 많은 양의 골드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전방에 있는 타워와 성향은 같지만, 자신의 HP를 주기적으로 회복할 뿐만 아니라 보스의 HP 회복 능력과 방어 능력을 상승시키는 오라까지 갖고 있어 상대하기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이 몬스터가 살아있다면 보스 공략이 힘들어지므로 보스 공격 전에 최소 2명 이상의 영웅이나 공성 병기와 함께 파괴하는 것이 좋다

니블 진영의 최종 보스 수호 타워는 엘프의 거수, 엔카블로사 진영의 최종 보스 수호 타워는 마그마 스태츄가 있다.




▣ 최종 보스 수호 타워 상세 정보


- 엘프의 거수 : HP 14080 / 공격력 450 / 방어력 192 / 경험치 1140 / 골드 1000 / 점수 50

- 마그마 스태츄 : HP 14080 / 공격력 450 / 방어력 192 / 경험치 1140 / 골드 1000 / 점수 50



▣ 최종 보스 - 니블의 거목과 엔카블로사의 거상

파괴하는 진영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의 궁극 목표인 최종 보스는 상상을 초월한 체력과 방어력,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게임의 승패와 직결되는 만큼 매우 강력하고, 공격 영웅의 방어 능력을 낮추는 광역 공격을 가하므로 최종 보스를 처치할 때나 수비를 할 땐 5명의 영웅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좋다.

니블 진영의 최종 보스는 니블의 거목, 엔카블로사 최종 보스는 엔카블로사의 거상이 있다.




▣ 최종 보스 상세 정보


- 니블의 거목 : HP 25000 / 공격력 675 / 방어력 192 / 경험치 0 / 골드 0 / 점수 0

- 엔카블로사의 거상 : HP 25000 / 공격력 675 / 방어력 192 / 경험치 0 / 골드 0 / 점수 0





다양한 버프 효과를 선점하라! - 정글 몬스터



기본적으로 양 진영에 소환되거나 주요 길목을 지키고 있는 몬스터 외에 정글 몬스터도 존재한다. 정글 몬스터는 각 라인의 중간 지점인 중립 지역(정글)에 서식하고 있으며, 처치하면 근거리 및 원거리 미니언 보다 더 많은 양의 골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정글 몬스터 중에서도 강력한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마지막 공격자에게 공격 속도, 마법 피해, 흡혈률을 증가시켜주거나 이동 속도, 체력 및 마나 회복량을 증가시켜주는 다양한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버프는 중앙 하단의 영웅 정보 화면의 우측에 목록으로 나열되며, 영웅 정보 화면의 좌측 상단에는 획득한 버프의 아이콘과 버프 효과의 남은 시간이 표기된다.




▲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고 버프를 획득한 영웅의 모습


정글 몬스터의 버프와 발더 버프는 전략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하면 승리에 큰 도움이 되므로 아군의 진영의 정글 몬스터를 상대 진영 영웅에게 빼앗기면 안 되고, 오히려 상대 진영의 정글 몬스터의 버프 효과를 빼앗아야 한다.

게임 시작 후 15분 후에는 매우 강력한 정예 정글 몬스터인 발더가 등장하는데, 처치 시 아군 모두가 많은 양의 골드와 매우 강력한 버프를 획득할 수 있어 발더 버프 획득을 위한 치열한 경쟁도 승패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정글 몬스터를 처치할 땐 상대 영웅의 습격을 받을 수 있으니 항상 주변과 미니맵을 잘 살펴야 한다.




▲ 게임 내 미니맵에서 중립(정글) 지역의 몬스터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빨간색 원은 발더의 생성 위치.



▣ 일반적인 정글 몬스터 목록

중립(정글) 지역에 서식하는 정글 몬스터는 근거리 및 원거리 미니언보다 더 높은 체력과 방어력, 더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글 몬스터 처치 시 근거리 및 원거리 미니언보다 더 높은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보통 3마리의 몬스터가 하나의 조를 이루고 있으며, 강력한 대장 몬스터 한 마리수하 몬스터 두 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대장 몬스터는 주기적으로 수하 몬스터를 소환하니 대장 몬스터부터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각 라인을 유지하는 영웅은 소환된 미니언을 빠르게 처치하고 다음 미니언이 도착하기 전에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면 더욱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정글 몬스터 상세 정보


- 암흑 처형자 : HP 1650 / 공격력 125 / 방어력 48 / 경험치 274 / 골드 31 / 점수 0

- 도마뱀 전사 : HP 1100 / 공격력 108 / 방어력 48 / 경험치 226 / 골드 27 / 점수 0

- 암흑 신도 : HP 720 / 공격력 115 / 방어력 43 / 경험치 145 / 골드 18 / 점수 0

- 도마뱀 궁수 : HP 720 / 공격력 99 / 방어력 48 / 경험치 165 / 골드 21 / 점수 0

- 포이즌 스파이더: HP 720 / 공격력 90 / 방어력 48 / 경험치 198 / 골드 22 / 점수 0

- 암흑 사도 : HP 720 / 공격력 108 / 방어력 48 / 경험치 187 / 골드 22 / 점수 0

- 탐지 로봇 : HP 720 / 공격력 115 / 방어력 43 / 경험치 145 / 골드 18 / 점수 0

- 탈출한 키메라 : HP 720 / 공격력 115 / 방어력 43 / 경험치 145 / 골드 18 / 점수 0



▣ 버프 정글 몬스터 목록

일반적인 정글 몬스터 외 영웅에게 다양한 이로운 효과를 가진 버프를 제공하는 몬스터도 존재한다. 버프는 해당 정글 몬스터를 처치한 최종 공격자에게 한 명만 획득할 수 있다.

버프의 종류는 영웅의 이동 속도 증가 버프와 체력 및 마나 회복량 증가 버프, 그리고 공격과 관련된 공격 속도, 마법 피해, 흡혈률을 증가시켜주는 버프가 있다.

버프 정글 몬스터의 위치는 두 진영 모두 공평하게 배치되어 있는데, 중앙 라인의 1차 타워 좌, 우에 한 종류씩 서식하고 있으며, 맵의 정중앙 좌, 우 끝단에도 서식하고 있다.




▣ 버프 정글 몬스터 상세 정보


- 암흑 승정 : HP 2200 / 공격력 150 / 방어력 60 / 경험치 410 / 골드 60 / 점수 0

- 암흑 승정의 버프 효과 : 최종 공격한 영웅에게 이동 속도 증가 버프 적용


- 굴착 로봇 : HP 2200 / 공격력 150 / 방어력 60 / 경험치 410 / 골드 60 / 점수 0

- 굴착 로봇의 버프 효과 : 최종 공격한 영웅에게 체력 및 마나 회복량 증가 버프 적용


- 야생 용 조련사 : HP 2200 / 공격력 150 / 방어력 60 / 경험치 410 / 골드 60 / 점수 0

- 야생 용 조련사의 버프 효과 : 최종 공격한 영웅에게 공격 속도, 마법 피해, 흡혈률 증가 버프 적용



▣ 정예 정글 몬스터 - 사악한 발더

사악한 발더는 빛의 신 매우 강력한 정예 정글 몬스터로 후반부로 갈수록 사악한 발더의 버프를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게임 승패가 좌우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공격이 광역 공격이며, 이 공격에 맞은 대상은 일시적으로 모든 능력치가 감소한다. 사악한 발더를 처치하려면 아군 영웅의 레벨이 최소 11 이상일 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정예 정글 몬스터 - 사악한 발더 상세 정보


- 사악한 발더 : HP 20000 / 공격력 800 / 방어력 192 / 경험치 2000 / 골드 3000 / 점수 0

- 사악한 발더의 버프 효과 : 최종 공격한 영웅 진영에게 120초간 모든 정글 버프 효과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