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개념의 탱커 영웅이 생겼습니다. 그 주인공은 이번에 업데이트 된 '얀' 입니다.

얀은 우선 협동 플레이에서 비중이 상당히 높은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영웅입니다.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켄달이나 자푸쿠쿠, 니즈호그, 위벤과 같이 팀의 핵심을 맡을 수 있습니다. 다른 탱커 영웅에 비해 도발이라는 새로운 상태 이상 스킬을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킬 이름들이 다소 엉뚱하고 발음하기 힘들긴 하지만, 그만큼 재미있고 다양한 플레이로 팀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영웅입니다. 기존의 단순한 탱커 영웅의 플레이에서 벗어나 재치있고 압도적인 존재감을 낼 수 있는 영웅을 원한다면 얀은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탱커 영웅의 이미지를 벗어버리자!

■ 영웅 기본 정보

주요 역할 : 근접, 방어 담당, 방해

주요 포지션 : 정글

주요 포지션은 일단 정글로 되어 있지만, 최근 추세대로 근접 영웅이라도 라인을 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얀 역시 2번 스킬인 쉴드 짱짱맨이 범위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므로, 라인에서 성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라인으로 간다면 모든 스킬들이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자신이 성장하는 것은 둘째 치고 상대 라인의 영웅을 전혀 견제할 수 없게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글을 도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글을 돌게 된다면 우선 쉴드 짱짱맨을 주력으로 빠르게 몬스터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하며, 1번 스킬인 넌 나만 바라봐와 3번 스킬 구릉 구름은 번갈아 가면서 찍도록 합시다.

자신이 좀 더 트리키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구릉 구름을 두번째로 마스터하여도 좋지만, 넌 나만 바라봐에 도발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 감소 효과도 달려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배분이 필요합니다.

얀의 패시브인 긍정 파워는 효율이 대단히 좋지만, 방어력 성장치가 낮은 초반에는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기 때문에 중반 이후 몰아서 찍도록 합시다.

궁극기는 한타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스킬을 배울 수 있는 레벨이 되면 바로바로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 동물 좋아하세요? 사막 여우가 컨셉인 얀!


■ 영웅 스킬 정보


1번 스킬 : 넌 나만 바라봐

효과 : 4m 내의 타겟팅된 적 영웅 1명을 3초 동안 도발하여 시선을 얀에게 고정시키고 이동속도를 25/35/45% 감소시킵니다.

사거리 : 4m

발동 구분 : 대상 지정형

쿨타임 : 15 / 14 / 13초

대미지는 없지만 상대의 시선을 고정시키며 이동 속도 감소 효과까지 거는 강력한 방해 스킬입니다. 우선 도발이라는 상태이상에 걸리면 상대는 카메라 앵글이 강제로 얀에게 고정됩니다. 즉, 도발이 걸렸다면 도망가려고 해도 얀을 보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뒷걸음만 치거나 옆으로 움직이는 것 밖에 안됩니다.

도발이 걸린 상대는 다른 상대를 치거나 후퇴하고 싶어도 시점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3초라는 긴 시간동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단점은 상대가 유리한 입장에서는 이동속도가 감소되는 효과를 제외하면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시점이 고정되어서 원거리 영웅의 경우 공격이 빗나가지 않아서 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OS는 팀 플레이 게임이기 때문에 시선이 고정되는만큼 위험에 처하게 되니 강력한 방해기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2번 스킬 : 쉴드 짱짱맨

효과 : 전방에 방패를 날려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방어력 + 200/340/480의 물리 경직 피해를 준 뒤, 방패를 되잡아 자신의 방어력을 6초간 10% 상승시킵니다.

사거리 : 5m

발동 구분 : 지정형

쿨타임 : 10 / 9 / 8초

얀의 주력 스킬인 쉴드 짱짱맨입니다. 사거리는 짧지만 방어력 계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반 갈수록 스킬과 아이템의 시너지 효과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쿨타임이 짧고 사용 후, 얀의 방어력이 더욱 상승하기 때문에 아끼지 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범위가 원뿔형으로서 얀의 바로 앞에는 판정이 좁고, 방패가 커지는 최대 도착지점이 범위가 가장 넓기 때문에 적과 근접시 거리 조절을 잘 해야합니다.




3번 스킬 : 구릉 구름

효과 : 전방 6m를 굴러서 이동합니다. 이동 도중 적 영웅과 충돌 시 대상을 공중에 띄웁니다. 레벨에 따라 최대 1/2/3회 누적되며, 20초의 충전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사거리 : 6m

발동 구분 : 지정형

쿨타임 : - (스킬 충전 : 20초)

얀의 플레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구릉 구름입니다. 이 스킬은 전방 짧은 거리를 재빨리 움직일 수 있게 하며, 또한 이동중 충돌하는 적 영웅을 강제로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총 3회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3회 충전시 18m라는 거리를 재빠르게 이동하거나, 적을 3연속으로 띄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적 영웅과 충돌시 이동이 바로 끝나버리며, 경로상의 모든 영웅을 띄우는 것이 아닌 최초 부딪히는 한 영웅만 공중으로 띄웁니다.

아군과 연계하여 무방비에 노출된 적 영웅을 노리기 좋으며, 짧은 거리지만 이동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생존기로도 좋습니다.

얀을 사용하는 유저의 판단과 컨트롤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를 연출할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4번 스킬 : [궁극] 얀얀야냔냔얀얀 얀!

효과 : 지정 영역에 반경 10m 내의 아군 영웅이 입는 피해를 대신 받는 HP 2000/5000/8000의 거상을 6/8/10초간 소환합니다. 소환 순간 범위 안의 적들은 경직되며, 이 효과는 경직 면역을 무시합니다. 거상이 파괴될 시 주위에 있는 아군 영웅은 최대 HP의 10%를 회복합니다.

사거리 : 20m

발동 구분 : 범위 지정형

쿨타임 : 140 / 130 / 120초

쿨타임이 굉장히 긴 편에 속하지만 그만큼 강력한 효과를 가진 궁극기입니다. 사용 영역에 적들을 강제로 경직시키며, 해당 범위 안의 아군은 거상의 체력이 소모되기전까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상이 파괴되면 해당 범위 안에 있는 영웅들의 체력을 10% 회복시켜 줍니다.

우선 거상이 소환될때 주는 경직이 상대의 경직을 무시하기 때문에, 범위 경직용으로도 좋으며 적들이 주는 피해를 거상이 대신 흡수하여 주기 때문에 한타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가 있습니다.

일정 범위에 진형을 갖추고 수비용도로 사용하기 좋으며, 특히 아군 딜러진이 위치한 곳에 사용한다면 적의 근접 영웅들은 갈곳을 잃고 헤메게 됩니다. 거상의 체력이 상당히 높은데다 파괴하더라도 아군의 체력을 채워주기 때문에 상대하는 입장으로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궁극기입니다.

단점으로는 피해는 막아주지만 상태 이상은 막아주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아군의 발을 묶는 스킬을 사용하였다면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5번 스킬 : [패시브] 긍정 파워

효과 : [패시브] 전방 8m 내에 적 영웅이 있을 시, 얀의 방어력이 6초간 10/20/30% 증가합니다.

사거리 : 자기 자신

발동 구분 : 패시브 오라

초반에도 나름 괜찮은 수치의 방어력 증가를 보여주며, 후반에 어느정도 아이템이 갖춰진다면 100 이상의 높은 방어력 상승치를 보여줍니다. 쉴드 짱짱맨의 방어력 상승 효과와 중첩이 되기 때문에 패시브 오라가 유지되는 동안 얀의 생존을 확실히 보장합니다.



▣ 얀 기본 운영법

얀은 전형적인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영웅입니다. 얀 자체의 대미지는 쉴드 짱짱맨을 제외하면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만 넌 나만 바라봐의 강력한 도발 효과와 구릉 구름의 적을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는 특정 적의 발을 오랜 시간동안 묶어둘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켄달의 패시브처럼 얀 또한 자체 방어력 상승 스킬이 많기 때문에 적의 집중 포화를 받더라도 충분한 생존력이 보장됩니다. 방어력 상승뿐만 아니라 구릉 구름을 활용하면 위급한 상황에서도 적과의 거리를 벌릴 수 있기 때문에 얀은 켄달보다 더욱 잡기 힘든 영웅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얀의 핵심인 궁극기는 범위형 소환 스킬로서, 해당 범위 안의 아군을 일시적으로 무적에 가까운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에도 3초라는 도발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상대 라인의 영웅을 노리는 플레이도 좋으며, 쉴드 짱짱맨이 범위형 스킬이라 정글을 도는 속도도 느리지 않습니다.

공격적인 측면을 제외한다면 탱커로서 필요한 모든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아군을 지키거나 적을 방해하면 쉽게 승리를 따낼 수 있습니다.



▲ 초반 도발을 맞는다면 필킬이 나올정도로 강력하다!


■ 자신만의 창조적인 플레이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

얀은 AOS에 존재하는 다른 탱커 영웅과 달리 상당히 날렵하면서도 적을 확실히 제압하는 형태의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도발은 처음으로 나온 상태 이상 스킬이지만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더불어 적은 뒷걸음질만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스턴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릉 구름은 얀을 플레이하는데 가장 중요한 스킬로서, 마스터시 3회까지 연속으로 쓸 수 있으며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순 이동 스킬로서 위급한 상황에서 생존기로 쓰이는 것은 물론 3회 연속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이 예측할 수 없는 방향에서 빠르게 달려와 도발을 시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궁극기 역시 적이 예측하기 힘든 원거리에서 거상을 소환하며, 경직 면역을 무시한채로 경직을 걸기 때문에 적의 흐름을 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시간동안 아군은 거리낌없이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아군 딜러진형을 지키는데도 무척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얀은 다양한 스킬들이 모두 효율이 뛰어나고 아군을 지키는 것과 동시에 공격적으로 적을 제압할 수 있어서 자체 대미지를 줄 수단이 떨어진다는 점을 제외하면 강력한 영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협동 플레이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라면 얀 단독으로 적을 잡는데는 힘들기 때문에 우선 팀플레이에 익숙한 사람이 다루는 것이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좁은 지역에 궁극기를 앞세워 거침없이 진격하는 얀은 막을 방법이 없다!


▣ 얀 추천 아이템

얀은 근래 새롭게 추가된 영웅 치고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캐릭터 역할이 명확하며, 스킬 또한 탱커의 컨셉에 맞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얀의 추천 아이템 역시 기본 추천 아이템 트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력 스킬은 쉴드 짱짱맨이 방어력이 올라갈수록 강력해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방어 아이템 위주로 구입할 수 밖에 없으며, 유일한 약점은 마법 방어력은 성역 수호자의 제복과 디바인 오브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 트리에 대한 고민이 없지만 발목절단기는 고룡의 뿔을 사는것이 도발 효과와 더욱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기본 추천 아이템만으로도 충분!



▲ 좀 더 튼튼하면서도 도발과 시너지가 좋은 고룡의 뿔도 강력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