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에 걸쳐 현재 어떤 직업을 플레이하고 있으며 각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되는지, 그 외 캐시 아이템과 신규 콘텐츠의 도입에 대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추석 연휴가 포함된 기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이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해 직업 분포도부터 핵심 콘텐츠라 할 수 있는 던전과 전장에 대해 직접 플레이하며 느낀 것들을 각 항목에 대한 투표뿐만 아니라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일주일간 진행된 설문조사결과와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현재 주력으로 플레이 중인 직업은 무엇인가요?

직업별 만족도를 알아보는 첫 번째 설문조사는 카발2의 6직업 중에서 현재 주력으로 플레이 하고 있는 직업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카발2를 처음 시작할 때 육성한 캐릭터를 주로 플레이 할수도 있고, 직업 밸런스나 기타 이유로 주력 캐릭터가 변경된 경우도 있을 것인데,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주력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직업은 포스실더(25%)로 나타났습니다.



▲ 6개의 직업 중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은 포스실더!



포스실더는 방어도와 방어 관련 능력치의 효율을 두고 게시판에서 논란이 일었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파티 사냥을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파티를 수월하게 이끌었을 때 높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인 만큼 많은 분들이 포스실더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편, 포스실더의 뒤를 이어 포스블레이더와 프리스트가 나란히 공동 2위를 차지했는데, 유일한 힐러 직업인 프리스트와 보스의 강력한 스킬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포스블레이더의 인기가 높은 점을 고려하면 파티 플레이에서 선호하는 직업군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포스실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포스실더는 튼튼한 방어력과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전투의 선봉에서 파티를 지휘하고 파티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적의 공격을 온몸으로 막아내는 동시에 딜러들의 어그로 획득량을 따라가기 위해 공격 관련 능력치 역시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만큼 아이템 세팅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지만, 최후의 대결 업데이트로 어그로를 증폭시키는 효과를 가진 분노 유발 젬이 등장하면서 아이템 세팅에 조금은 여유가 생기는 변화를 겪기도 했습니다.





포스실더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24.1%의 유저들은 아이템 파밍이 힘든 편이다를 선택했고, 파티 참여가 쉽다는 의견이 21.1%, 다른 직업에 비해 밸런스가 뛰어나다는 의견이 16.5%를 차지하면서 아이템 파밍은 힘든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의견을 나타내 주었습니다.


아이템 세팅에 다소 여유가 주어지기는 했지만,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분노 유발 젬을 구하는 자체도 쉬운 일은 아니다 보니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들이 많은 상황이며, 분노 유발 젬을 획득한다 해도 공격이 적중하지 않으면 어그로 증폭 효과가 없는 만큼 공격 적중도에도 여전히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부분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프리스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프리스트는 치유 스킬을 이용해 전투의 후방에서 부상당한 아군을 회복시켜주는 유일한 힐러로 활약하는 직업입니다.


마법 공격력 위주로 세팅했을 경우에는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파티 플레이에 있어서는 대부분 힐러로 활약하는 만큼 유일하게 치유력 옵션에 신경 써야 하는 프리스트에 대해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프리스트는 힐러로 활약할 수 있는 직업답게 파티 참여가 쉽다는 의견이 33.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일부 하위 던전의 경우 이제는 프리스트 없이도 공략이 가능한 곳도 있기는 하지만, 45레벨 던전을 클리어하는 데 있어서 프리스트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보니 그만큼 파티에 참여하는 것이 다른 직업보다 쉽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치유력이 붙은 아이템을 프리스트 혼자 독식하게 되는 만큼 아이템 파밍이 쉬운 편이라는 의견이 23%로 2위를 차지했는데, 치유력 아이템을 홀로 획득하는 것은 물론, 1차적으로 치유력과 치명타 적중도만 갖추면 대부분의 파티에는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 비해 파밍이 쉬운 편이라는 의견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카발2의 모든 아이템이 그렇듯 아이템의 능력치가 무작위로 결정되기 때문에 아이템 파밍 자체는 힘들다는 의견이 16.8%로 3위를 차지하는 모순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 프리스트 역시 랜덤 옵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는 듯합니다.






워리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거대한 양손검과 높은 방어력을 앞세워 적진에 돌진하여 근접 전투를 펼치는 워리어는 느린 공격 속도에 비해 공격력이 뛰어난 편은 아니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상향을 외치면서 직업 밸런스의 중심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5월 28일 업데이트로 워리어가 사용하는 일부 스킬의 공격 속도가 상향되었고, 배틀모드 시 공격력이 대폭 상향되면서 광역 공격에 있어서는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직업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기도 했는데요. 과연 워리어에 대해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여전히 과거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한 탓인지, 다른 직업들에 비해 밸런스가 좋지 않다는 의견이 29%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업을 역할별로 구분했을 때 딜러로 구분되는 워리어인 만큼 공격력에 있어서 유저들이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 외에도 아이템 파밍이 힘들다는 의견이 20.2%로 2위를 차지하였고, 파티 참여가 쉽다는 의견이 16.9%로 3위를 차지하는 의외의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파티 참여가 쉬워진 데 대해서는 이번 패치로 추가된 카인의 무덤에서 워리어의 넉백 효과가 보스에도 적용되면서 보스의 공격을 저지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워리어가 파티 플레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블레이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무기와 마법을 자유자재로 다루어 근접이나 원거리의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포스블레이더는 강력한 공격력을 뽐내며 파티의 메인 딜러로 활약해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직업이 상향되었던 5월 28일 직업 밸런스 업데이트에서 포스블레이더만 상향 목록에서 제외되면서 상대적인 하향을 겪었던 포스블레이더를 두고 밸런스 논란이 일기도 했었는데요. 현재 유저들은 포스블레이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모두를 신경 써야 하는 포스블레이더인 만큼 아이템 파밍이 힘들다는 의견이 34.3%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모두 붙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 자체가 낮은 것은 물론이며, 특히 악세사리 부분에 있어서는 딜러 직업군과 경쟁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아이템 파밍이 어려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위는 파티 참여가 쉽다는 의견으로 포스블레이더의 다양한 스턴 효과를 활용해 보스의 공격을 저지할 수 있는데다가, 신규 스킬인 전하입자 방출은 일정 범위 내 파티원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에서 포스블레이더는 환영받는 직업이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비록 아이템 파밍이 어렵다고는 해도 근접과 원거리를 가리지 않는 다이나믹한 전투를 즐길 수 있고, 강력한 공격력을 바탕으로 메인 딜러로 활약하는 포스블레이더의 대기만성형 스타일이 자신과 잘 맞는다는 의견이 16.2%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위저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주문 공격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위저드는 다양한 군중 제어 스킬과 강력한 광역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어 광역 딜링에 탁월한 효율을 발휘하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뛰어난 공격 능력은 물론, 도주기와 생존기를 갖추고 있어 밸런스와 관련해 크게 언급된 적이 없었을 정도로 무난한 밸런스를 자랑하는 위저드에 대해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위저드에 대한 의견으로는 아이템 파밍이 쉽다는 의견이 29.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공격과 관련된 능력치인 마법 공격력, 치명타 적중도, 공격 적중도의 세 가지 능력치만 신경 쓰면 되는 만큼 포스실더나 포스블레이더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저드의 아이템 파밍은 쉬운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티 참여가 어렵다는 의견이 20.2%로 2위를, 파티 참여가 쉽다는 의견이 15.6%로 3위를 차지해 상반되는 결과가 나타났는데요. 광역 공격의 효율이 좋은 위저드는 파티에서 환영 받는 직업이기도 하지만, 파티에 참여하기 위해 높은 스펙을 갖춰야 한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포스아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포스아처는 활을 다루는 원거리 직업으로 전투의 후방에서 지속 대미지와 빠른 공격 속도를 바탕으로 원거리 딜러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아처는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카인의 무덤에서는 보스의 강화 효과 해제라는 특별한 임무를 부여받아 더욱 바쁜 날을 보내고 있는데, 포스아처에 대해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보스에게 적용되는 별다른 군중 제어 스킬이 없어서인지 파티 참여가 어렵다는 의견이 29%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카인의 무덤에서는 보스의 강화 효과를 해제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인 만큼 파티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카인의 무덤을 제외한 다른 던전에서는 여전히 포스아처의 위치가 위태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직업에 비해 밸런스가 좋지 않다는 의견이 23%로 2위를 차지하면서 포스아처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포스아처의 밸런스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업 밸런스와 관련해서는 아처에게 순간적인 공격력 강화 스킬이 없다는 점과 생존 관련 스킬이 부족한 점을 주요 원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다른 딜러 직업군인 위저드, 워리어, 포스블레이더는 마법 강화, 광전사의 분노, 뇌전의 힘과 같은 강화 스킬을 사용해 순간적으로 공격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포스아처에게는 이같은 스킬이 없는 상황이며, 생존 관련 스킬이 부족한 만큼 전장에서는 1순위 공격 대상이 되다 보니 게임 플레이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던전 플레이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던전 플레이는 여러 유저들과 함께 역할을 분담해 강력한 몬스터를 쓰러뜨리는 것으로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내거나 적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화력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는 콘텐츠입니다.


이번 질문에서는 포스실더가 40.7%, 포스블레이더가 27.5%의 선택을 받으면서 1, 2위를 차지했는데요. 유저들은 던전 플레이에서 강력한 화력 보다는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군중 제어 스킬의 보유 여부를 보스와의 전투에서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워리어와 포스아처는 한표도 받지 못하는 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는 카인의 무덤이나 일부 보스를 제외하면 워리어의 넉백 효과와 포스아처의 강화 효과 제거 스킬이 파티 플레이에 있어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공격력 면에서도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 낮은 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비롯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PvP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여 적으로 만났을 때 가장 껄끄러운 직업은 무엇인가요?

던전 플레이에 이어 PvP에서 가장 강력한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직업에 대한 질문에서 역시 포스실더가 34,2%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튼튼한 방어력과 다양한 군중 제어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포스실더는 상대방의 공격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도 배틀모드를 사용했을 때는 강력한 공격력으로 상대를 제압하기 때문에 상대하기에 가장 어려운 직업으로 뽑힌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편, 배틀모드의 공격력 상향 패치로 전장의 제왕으로 떠오른 워리어는 19.6%로 2위를 차지해, 찬밥 신세였던 던전 플레이와는 대조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포스아처는 여전히 하위권에 머물면서 PvE는 물론 PvP에서마저 소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특히 전장에서의 포스아처는 생존을 위한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우선 공격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PvE 콘텐츠 만족도 조사

가장 재밌게 플레이한 던전과 개선이 필요한 던전은 무엇인가요?

이번 질문은 카발2에는 그동안 6번에 걸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던전이 추가되었는데, 가장 재밌게 플레이한 던전과 개선이 필요한 던전은 무엇인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던전은 40.9%의 선택을 받은 공중정원이 차지했고 고정 옵션 아이템을 드랍하는 검은 파도가 27.4%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공중정원은 보스별로 다양한 패턴을 가진 던전으로 신선했다는 반응과 드랍 아이템의 성능에 있어 확실히 차별화되어 좋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반면 천공 성체는 가장 낮은 0.5%의 득표율을 보여주었는데요. 보스의 숫자는 많은 던전이지만 최종 보스에게서만 악세사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간대비 효율이 좋지 않았고, 던전 자체의 재미보다는 악세사리 부위 파밍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가게 되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최고의 던전으로 뽑힌 공중정원



가장 개선이 필요한 던전에 대한 질문에는 카인의 무덤이 46.5%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현존하는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곳이기는 하지만 입장을 위해서는 아이템 레벨 제한을 통과해야 하는 만큼 라이트 유저들에게는 입장조차 허락되지 않는 점이 개선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던전 플레이에서 가장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던전은 파티를 맺어 플레이하는 콘텐츠인 만큼 다양한 부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 유저마다 성향이 다른 만큼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던전 플레이에서 어떤 부분에 재미를 느끼는지를 묻는 이번 질문에서는 다른 유저들과의 단합된 플레이가 34.4%로 1위를 차지하였고, 풍부한 보상 아이템은 23.7%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단순히 던전을 도는 것 보다는 다른 유저들과 채팅하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던전을 돌고 싶어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몇몇 던전에서는 관문 장치가 작동하는 동안 일정 시간 기다려야 하는 등 친목을 위한 시간이 보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고요한 설원에 등장한 보물상자나 고대 연구소의 테오도어를 제외한 보스에게서 고대 감시자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는 등 풍부한 보상을 원하는 유저들의 입맛에 맞게 크고 작은 변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던전 콘텐츠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던전 콘텐츠는 많은 유저들이 즐기는 부분이다 보니 각종 버그나 특정 직업의 선호 현상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던전 콘텐츠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던전별 드랍 아이템의 격차를 벌리는 등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36.6%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은 랜덤 옵션이 적용되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최상위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기존의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악몽의 검은 밤 장비 세트의 등장으로 캐릭터에 유용한 고정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신규 던전에서 얻는 아이템의 성능이 악몽의 검은 밤 장비 세트와 비교해 큰 차이를 가지지 못하는 만큼, 던전을 돌아야 할 동기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유저들의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 PvP 콘텐츠 만족도 조사

플레이를 통해 직접 경험해본 전장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카발 2에는 잊혀진 사막 사원과 소용돌이 성의 2개 전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6:6 전장인 소용돌이 성은 공개된 이후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전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는데, 전장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유저들은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전장, 소용돌이 성



전장의 문제점에 대해 보상에 특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없다는 의견이 42.6%로 가장 큰 문제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쟁 포인트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이 아이템 레벨 54의 희귀 등급 아이템이다 보니 던전을 돌아서 얻을 수 있는 높은 레벨의 영웅 등급 아이템과 비교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 전장을 돌아야 할 필요성을 딱히 실감할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전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전쟁 점수로 구입할 수 있는 영웅 등급 이상의 장비를 출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보여집니다.






추가되었으면 하는 PvP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PvP로 얻을 수 있는 보상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PvP 콘텐츠 자체의 재미 역시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PvP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콘텐츠를 추가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에 필드 PvP를 추가하겠다는 의견이 43.1%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필드 PvP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필드 PvP를 원치 않는 유저를 위해 필드 PvP 전용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과 국가전 혹은 서버간 대결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가 생겼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기타

상위 던전의 아이템에 기존 아이템과 차별화를 두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꾸준한 업데이트로 다양한 신규 던전이 등장했지만, 검은 파도 하드 모드에서 드랍되는 악몽의 검은 밤 장비 세트의 등장으로 인해 신규 던전과 새로운 아이템이 공개된다 하더라도 유저들은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위 던전의 아이템이 기존의 아이템과 확실한 차별화를 가지게 된다면 보다 강력한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상위 던전으로 향하는 유저들 역시 많아질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는데, 상위 던전의 아이템에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공격력, 방어력, 치유력과 같은 기본 옵션은 아이템에 고정으로 두고 나머지 옵션을 무작위로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47.6%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또한, 던전 포인트를 이용해 아이템 재연마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은 21.4%의 선택을 받으며 2위를 차지했으며, 그 외에도 일정 던전 이상의 아이템에는 세트 효과를 부여해 기존의 아이템과 차별화를 두자는 의견, 그리고 던전의 난이도를 나누어 난이도에 따라 아이템에 차별화를 둬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캐시 아이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홈페이지의 아이템 샵에서는 코스튬과 같은 치장용 아이템부터, 탈것이나 각종 패키지, 소모성 아이템 등 다양한 캐시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캐시 아이템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유저 개개인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도 가지고 있지만, 자칫 게임내 밸런스를 무너뜨릴 수도 있는 만큼 유저들에게는 매우 민감한 부분인데요.


유저들이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캐시 아이템으로는 게임내 탈것이 42%로 1위를, 코스튬과 같은 치장용 아이템이 23.9%로 2위를 차지했으며, 마음에 들지 않는 캐시 아이템으로는 봉인 키트가 48.9%, 신비한 유물 상자나 물약 등 소모성 아이템이 21.5%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멋진 탈것을 타고 캐릭터를 꾸미는 부분에 대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귀속 아이템의 귀속을 해제시키는 봉인 키트의 경우 아이템 거래와 관련해 피해를 입은 유저들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보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 외에도 봉인 키트 자체는 상관없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과 제조 콘텐츠를 개선해 물약값에 대한 걱정을 줄여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신규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다면 무엇을 추가하고 싶나요?

이번 설문조사의 마지막 질문은 신규 콘텐츠와 관련한 질문이었습니다. 던전이나 전장 외에도 유저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싶어하는데, 새롭게 콘텐츠를 추가한다면 어떤 콘텐츠를 추가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아이템을 드랍하고 협동 전투가 필요한 필드 보스 몬스터를 추가하겠다는 의견이 38.8%로 가장 많았습니다.


귀여움 혹은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는 펫 시스템을 추가해 달라는 의견도 27.1%나 되었는데, 많은 유저들이 펫 시스템의 빠른 등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직업이 등장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22.8%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몇 가지로 한정된 항목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설문조사였던 만큼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두 담아냈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카발2를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현재 카발2가 안고 있는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콘텐츠가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지고 개선되었으면 하는지에 대한 유저분들의 생각을 함께 들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언급한 밸런스 및 콘텐츠와 관련된 패치가 하루빨리 진행되기를 바라면서, 설문조사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주신 카발2 인벤 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