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군 강화, 적군 약화! 전략적인 궁극기를 가진 서포터!"


복수 혼령은 래디언트 진영의 민첩 영웅으로, 아군을 서포트하여 전장을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공포의 파동[W]은 20초간 상대 유닛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복수의 오라[E]는 주변에 있는 아군 유닛이 주는 물리 피해량을 올려줍니다.


특히 궁극기인 황천의 이동술[R]은 적과 아군 구별 없이 자신과 위치를 바꿀 수 있어서, 추적이나 도주 상황에서 가끔 예술적인 장면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아군의 든든한 서포트와 함께 팀 내에서 전략적인 부분을 강화시켜주는 복수 혼령은 자신이 직접 캐리하는 것보다, 아군의 성장을 돕고, 전체적인 라인을 지원할 수 있는 시야를 가진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영웅입니다.





▣ 영웅 기본스킬 정보


■ 마법의 화살 [Q]



복수 혼령의 주력 공격 스킬인 마법의 화살은 평균 이상의 공격력과 부가적인 스턴효과로 인해, 같은 라인의 아군 영웅을 안전하게 서포트하는 것은 물론, 저 레벨 구간 갱킹을 통해 적 영웅을 괴롭히기에도 무난한 스킬입니다.


특히 갱킹에 비중을 두고 아군을 서포트한다면, 1순위로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 공포의 파동 [W]



공포의 파동은 적 유닛에게 적중 시 최대 20초간 방어력 5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한타 싸움이나 전투 상황이 길어질 경우 유용합니다.


또한 해당 스킬이 지나간 위치는 3초 동안 시야가 확보되므로, 플레이 경험이 풍부하고 센스 있게 사용하면, 1400이나 되는 긴 사정거리를 활용해 적의 기습상황을 미리 방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복수의 오라 [E]



아군에 평타 의존도가 높은 영웅이 많을 때 더욱 그 효과가 증폭되는 복수의 오라는 주변 900 반경 내에 있는 아군 유닛의 물리 피해량을 최대 36% 증가시키는 오라 형태의 스킬입니다.




■ 황천의 이동술 [R] - 아가님의 홀 강화 가능



순간적으로 자신과 대상의 위치를 교환하는 황천의 이동술은 적/아군 상관없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전략적 연계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특히 상대방의 채널링 스킬을 방해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한타나 소규모 전투 시 적의 주력 딜러와 자리를 교환하는 희생을 통해 아군에게 좀 더 유리한 상황으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 추천 스킬 트리




보통 다른 아군 영웅과 함께 라인에서 파밍하는 복수 혼령은 공포의 파동[W]과 복수의 오라[E]를 초반에 하나씩만 투자하고, 1순위로 마법의 화살[Q]의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공포의 파동[W]은 갱킹이 의심되는 상황에서의 시야 확보나, 같은 라인의 상대편 영웅들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쓰게 되는데, 해당 스킬의 레벨을 올려도 방어력 감소 효과가 조금 올라가는 것 외에는 없어서 하나만 투자하고 가장 마지막에 올리는 게 좋습니다.


복수의 오라[E]는 패시브 스킬이라 스킬을 찍으면 항상 주변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의 물리 피해량을 올려주지만, 고정된 수치가 아닌 일정 비율(%)로 피해 보너스를 부여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크게 효율을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군 영웅이 어느 정도 성장했고, 한타나 소규모 전투가 빈번히 일어나는 중반 이후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이 높습니다.





▣ 추천 아이템 빌드


■ 시작 아이템



수호의 반지는 영웅의 방어력을 2 올려주므로, 좀 더 안정적인 초반 라인전 운영이 가능합니다.


동물 짐꾼은 기지에 가지 않아도 아이템을 구입하여 영웅에게 배달해주는 존재인데, 아군의 라인 장악력을 위해 시작할 때 구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체력을 회복 시키는 목담과와 초반 견제에 효율을 높여주는 민첩의 신발을 구입한 후 라인전을 시작하면 됩니다.




■ 초반 아이템




아퀼라의 반지는 복수의 오라[E]와 동일한 900 범위 내 아군 유닛의 마나 재생 및 방어력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을 부여합니다.


이동 속도와 함께 최대 마나를 250 증가시키는 신비의 장화는 사용 효과를 통해 마나 회복도 가능하여 스킬 사용 빈도가 높은 영웅에게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또한 시작 아이템으로 구입한 동물 짐꾼을 가급적 초반에 비행 짐꾼으로 업그레이드 시킬수록 아군 영웅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 핵심 아이템




메칸즘은 생명력 회복 스킬을 통한 영웅의 방어적인 측면을 강화해주는 아이템으로, 모든 능력치와 방어력, 추가 회복 기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심판도는 게임 후반이나 상대편에 방어력이 높은 영웅이 많은 경우에 보유하면 좋은 아이템으로 피해 증가와 함께 적의 방어력을 7 감소시킵니다.


아가님의 홀은 영웅의 궁극기를 강화시키는 아이템입니다.




■ 상황별 아이템




시바의 은총은 높은 방어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적에게 추가피해를 입히거나 이동/공격 속도를 감소시켜 극딜이나 도주 상황에서 좋습니다.


스카디의 눈 역시 높은 생명력과 마나, 25의 모든 능력치를 제공하는 좋은 방어 아이템으로, 공격 시 대상의 이동/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통찰의 파이프는 생명력 재생 효과와 주문 저항력 옵션으로 생존력을 높여주며, 주변 아군 유닛에게 피해를 감소시키는 보호막을 걸어줄 수 있어서 한타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 추가 공략



◆ 복수 혼령은 아이템보다 스킬 활용이 중요하다!


복수 혼령을 캐리 형태로 키우는 건 정말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서포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수준의 아이템 파밍이 끝나면, 관찰/감시 와드를 자주 구입해서 맵의 장악력을 높인 후 갱킹을 시도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입니다.


특히 공포의 파동[W]을 이용하여 주변에 의심되는 위치의 시야 확보가 가능한 점이나, 황천의 이동술[R] 사용 시 대상과 자신 주변의 나무가 파괴되는 점은 전략적으로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 적의 하드 캐리를 견제하거나 갱킹을 위해선 아가님의 홀은 필수!


영웅의 궁극기를 강화시키는 아가님의 홀은 대부분의 영웅들이 염려에 둘 정도로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복수 혼령의 궁극기인 황천의 이동술[R]은 마스터 기준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는데, 아가님의 홀을 구입 시 10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전략적으로 사용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예를들면 체력이 없는 아군과 위치를 바꿔 도주 및 생존을 돕거나, 한타 상황에서는 상대편 하드 캐리 영웅과 자신의 자리를 바꾼 후 점사를 통해 먼저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아군 서포터와 적의 주요 전력을 맞바꾼 꼴이 되기 때문에 전황 자체를 매우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