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대륙에는 뱀파이어를 컨셉으로 한 블러드서커라는 직업이 있는데, 공격과 회복이 모두 가능해 오픈 전 해외에서 이미 선호되는 직업군 중 하나로 뽑히기도 했다.


이런 블러드서커의 특징을 잘 활용하며 인던에서 탱커로 경기장에서는 딜러로 플레이하는 jjajja를 만나보았다. 처음부터 탱커를 할 생각은 없었다는 그에게 블러드서커의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자리였다.


많은 유저와 함께 플레이하고 싶다는 jjajja. 시드의 길드장이기도 한 그는 오늘도 인던과 경기장을 종횡무진하며 블러드서커 플레이에 여념이 없다.


▲ 처음부터 그도 블러드서커로 탱커를 하려고 했던 건 아니다.



■ 어둠 블러드서커 jjajja

Q. 인벤 유저분들에게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대전에 살고 있는 비타 서버의 시드 길드장 jjajja라고 합니다. 현재 피시방 매니저로 일하고 있어서 거의 아침 9시부터 새벽 1~2시까지는 풀로 오픈 날부터 지금까지 쭉 플레이해 오고 있습니다.


제가 PVP 게임을 선호해서 코어온라인, 리니지, 블소, 아키에이지, 카발2 같은 게임을 주로 했습니다. 신의대륙은 이카루스 첫 클로즈 베타를 마치고 기사단 맴버끼리 이카루스 오픈 전까지만 즐겨보자는 의미로 원정대장님이 추천해서 접하게 되었네요. 하지만 이미 신의대륙에 빠져버려서 이카루스가 오픈해도 계속 플레이할 거 같습니다.


▲ 비타 서버 시드의 길드장인 jjajja



Q. 지옥의 길과 경기장 블러드서커 부문 1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한 비결이라도 있나요?


신의 대륙을 접한 이후부터 유튜브에서 북미, 일본, 러시아 유저들의 블러드서커 플레이 영상을 분석하면서 플레이한 게 가장 큰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기장은 블러드서커의 스킬인 연회라는 광역 저주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연회는 18미터라는 긴 사거리에 주변 모든 적을 11초간 지속적인 도트 피해뿐만 아니라 자가 회복, 이동 불가까지 만드는 스킬로 다른 직업군의 스킬과 연계 또는 활용이 좋습니다. 침묵, 이동 불가, 도트 피해, 회복의 4가지 옵션이면 말 다한 거죠. 특히, 어쌔신의 은신도 해제가 가능해 좋습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3:3을 하게 되면 보통 5킬 이상은 하고 있습니다. 제가 경기장을 400번 이상 뛰면서 빠른 프리스트 공략이 승리의 발판이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가장 좋은 프리스트 공략법은 딜러 한 명을 속박이란 스킬로 10초간 재우고 바로 힐러한테 어둠의 씨앗이라는 둔화 스킬을 사용 후 어둠의 일격 스킬로 제압하는 겁니다.


어둠의 스킬이 첫 타에서 1초간 기절, 두 번째는 50% 확률로 1초 추가 기절이라 어둠의 씨악 + 어둠의 일격 조합으로 프리스트를 둔화시키고 기절 연계기를 이용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외로 메이지 한 분을 보조 딜러로 활용해 함께 다니면서 메이지가 마나 제거로 프리스트 보호막을 없앤 이후에 어둠의 씨앗 + 일격 콤보를 사용해 공략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옥의 길은 회복 트리인 선혈 트리를 사용했었는데 처음에 너무 힘들어서 딜 트리인 어둠 트리로 한 번 바꾸었습니다. 경기장처럼 연회 스킬로 몬스터를 한 번에 몰아서 맹염살 + 혈액 폭발이라는 광역기로 처리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블러드서커의 스킬 중 하나인 연회의 모습



Q. 인던 플레이의 노하우가 있다면요?


비타 서버는 엘포 서버와 좀 틀린데요, 비타 서버에 가디언이 없다보니 인던을 가게 되면 블러드서커인 제가 거의 탱커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푹풍선경, 제왕, 만왕에서요. 방어력이 낮아 탱커 역할을 하기 위해 어둠 특성에 있는 일명 피흡수 트리를(블러드서커 상태에서 피의 군주 → 그림자 파동 → 상처로 연계) 선택하게 됬네요.


인던에서 몬스터한테 몰리면 체력 소모가 심한데, 피의 군주라는 스킬을 사용해 최대 체력 12% 증가와 받는 치유 효과 60% 증가, 방어력 50%를 증가시켜 그림자 파동이나 상처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체력이 6~7천 회복돼 힐러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 인던에서 프리스트의 부담을 줄이고 탱킹을 가능하게 해주는 버프 스킬



Q. 블러드서커 유저가 생각하는 PVP 추천 조합은 무엇인가요?


수메이지와 프리스트, 어둠 블러드서커가 가장 조합이 좋습니다. 수메이지의 결빙과 블러드서커의 연회가 연계로 들어가면 상대가 스킬 한 번 못 써보고 죽게 됩니다.


수메이지의 결빙이 상대를 얼리는데, 상대는 스킬 사용도, 이동도 못 하게 됩니다. 또 범위 스킬이다 보니 아주 좋습니다. 프리스트까지 같이 묶어서 결빙되면 그때 연회를 바로 사용하고 수메이지가 타이밍에 맞춰 그 위에 눈보라를 사용하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메이지와는 350게임 이상 한 것 같네요.


▲ 경기장에서 블러드서커와 가장 좋은 조합은 바로 수메이지.



Q. 현재 직업별 위치에서 블러드서커는 어디쯤에 있나요?


개인적으로 3위 정도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1위는 어쌔신, 2위는 워리어 같습니다. 어쌔신의 경우는 은신이 있다 보니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순간 화력이 메이지보다 좋아서 더 그런 거 같고요. 한 번 공격 받으면 기절이 연계로 들어오고 기절이 끝나면 침묵이 바로 또 들어오기 때문에 아무것도 못 하고 죽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워리어는 높은 체력과 방어, 반사 스킬 때문에 많이 힘듭니다. 연회를 쓰고 일격을 써서 달라붙으면 반사 스킬 때문에 반대로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체력도 가디언 못지않게 높아서 버티기가 좋고요.


▲ 1위는 어쌔신(좌), 2위는 워리어(우)에 이어 3위정도로 생각한다.



Q. 많은 유저들이 고민하고 있는 추천 특성 트리를 알려주세요.


어둠 트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림자 파동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블러드서커가 생존 능력이 좀 떨어지다 보니 많은 분들이 회피 작업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그림자 파동 스킬로 타격 시 어둠의 저주가 걸리며 어둠의 저주는 대상의 명중을 -36 정도 떨어뜨리고 지속시간도 20초나 되거든요. 어둠의 씨앗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에게 둔화를 걸다 보니 블러드서커 생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먼저 그림자 파동을 쓰게 되면 어둠의 저주가 걸리게 되고 마살을 바로 사용하는데, 마살의 경우 어둠의 저주가 걸린 대상에게 쓸 때 공격력 40%, 공격 속도 60% 감소시켜 주고 지속시간이 15초나 됩니다. 그리고 어둠의 씨앗을 걸어 상대방을 둔화시킨 후에 어둠의 일격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Q. 60레벨이 되면 신앙 능력 트리란 것이 생기는데, 현재 어떻게 투자하고 있나요?


신앙은 현재 듀얼로 사용 중이며 마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성에서는 명중을 배워서 사용 중인데요, 기본적으로 회피가 높은 어쌔신이나 회피 작업을 한 캐릭터 때문에 그렇습니다.


▲ 듀얼 신앙으로 사용 중이며 마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Q. 영기 아이템은 어떻게 성장시키고 있나요?


영기 분노는 암, 물, 화, 광 속성을 올리고 있으며 비호는 암, 풍, 물리 올리고 있습니다. 영기 퀘스트 통해서 올리고, 종종 천공의 성이나 , 군신 인던에 가서 파템 장비를 구해 올리기도 합니다.


▲ 영기 비호는 암, 풍, 물리 올리고 영기 분노는 암, 물, 화, 광에 투자한다.



Q. 장비 세팅은 어떻게 어디서 하고 있는지요?


현재 감옥 세트를 착용 중입니다. 77레벨 장비 세트와 대제 무기는 가지고 있지만, 강화 이전을 아직 안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감옥 세트 입고도 77레벨 장비 세트와 경기장 세트 착용한 분들이랑 PVP에서 크게 밀린다고 느껴보질 못해서 미루고 있는 상황이네요. 아마 높은 숙련과 저항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순수 버프만으로 숙련 780이 나오고 저항도 거의 150, 암 저항만 300이 넘습니다. 워리어와 프리스트의 버프를 받게 되면 숙련 850이 넘어가고 저항도 크게 오릅니다.


▲ 감옥 세트 착용 시 능력치와 속성 저항 수치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마음껏 해 주세요.


부족한 인터뷰 봐주신 신의대륙 유저분들께 감사하고요, 빨리 서버 통합이 되어 같이 게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시드 길드 화이팅~!!


▲ 서버 통합이 되어 많은 유저들과 함께 즐길수 있길 바랬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으며
취재 또는 인터뷰 요청이 있으면 Zeki로 쪽지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