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들 사이에 최고 인기 게임이 된 캐주얼 농구 게임 프리스타일..



조이시티의 프리스타일이 월 매출 25억을 기록하며, 그 식을줄 모르는 인기를 실감케하는 가운데,

이러한 대박게임 프리스타일을 개발한 JC 엔터테인먼트(이하 조이시티)는
그 어느때 보다 행복한 여름을 보내고 있다.



조이시티는 그동안의 많은 온라인 게임 개발 경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온라인 게임을 접한 게이머들
사이에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으나, 게임 개발 업체로서 상당한 능력을 보유한 회사이다.


조이시티는 ㈜청미디어라는 사명으로 초고속통신망 개발을 시작으로,
98년 온라인 게임 `워바이블`을 개발하였고,

황미나 원작인 '레드문' 만화를 온라인 게임화한 2D MMORPG '레드문'을 서비스하면서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다. 2002년까지는 조이시티 게임 및 레드문을 통해 수익 뿐만 아니라
개발업체로서의 인지도 또한 상당히 높였다 할수 있겠다.



하지만, 2003년 1월 프리스트 오픈 베타 실패...


2004년 4월말 하드코어적인 게임컨셉을 지향했던 프리스트와 그후 그래픽을 변경한
러쉬 온라인이 국내 게이머들의 호응을 얻기에는 MMORPG의 트렌드를 너무
앞서나가 외면당했고


3D대전 격투게임 버츄어파이터로 세계 게임붐을 일으킨 장본인인 일본 세가의 스즈키유와의
쉔무 온라인 공동개발마저 난관에 부딪히면서

매출이 급감하고, 유저들 사이에서 조이시티는 서서히 관심밖의 개발업체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러쉬 온라인]



[쉔무 온라인]



하지만, 프리스타일로 화려한 컴백..


프리스타일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들은 농구에 관심없는 사람도 매니아가 되기 시작했고,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소리없는 소문이 일파만파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결국 공개서비스를 시작한지 5개월만에 동시접속자가 8만명을 상회하였으며,
현재 월 매출 25억원을 기록하며 탄탄순항중이다.





케이블 게임 전문 방송의 프리스타일 리그는 연일 게이머들 사이에 화제가 되어,
NBA 리그 하승진 선수가 온게임넷 '파란 프리스타일 리그'에 특별 출연하기도 하고,

TV에서 여러차례 환상적인 묘기를 선보인 힙후퍼 안희욱 군은 팬까페 회원만 16만명에 달하며,
프리스타일과 함께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 E3게임쇼에서는 세계 최대 퍼블리셔인 EA로부터 온라인 스포츠게임
공동 개발을 제의받기도 했다.


프리스트, 쉔무 온라인의 아픔을 한방에 날려버린 순간이었다.



이제 게이머들도 조이시티의 차기작에 대해 일거수일투족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레드문, 프리스타일 이후 게이머들의 사랑을 듬뿍 받을수 있는
멋진 온라인 게임이, 하나 더 대박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박규상 기자 ( hector@inven.co.kr )







JC 엔터테인먼트 HISTORY


2005
03. 게임산업개발원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
03. 프리스타일 상용화

2004
09. 스포츠 게임 Freestyle 출시
08. 세가와 Shenmue Online 공동제작 발표

2003
12. 야후코리아, 캐주얼게임 ‘올림픽’ 개발 납품
07. 3D 캐쥬얼 슈팅 게임 ‘로켓롤’ 서비스 개시
06. 프리스트 성지점령 이벤트 실시
05. LA E3 2003 참가
01. 프리스트 오픈베타 서비스 실시

2002
12. 소프트엑스포/디지털콘텐츠페어 대통령 표창 수상
11. 무역의 날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05. 레드문 싱가폴, 인도네시아 수출계약 체결
04. 온라인 게임 국가별 대항전 '한중 레드문 배틀리그' 개최
02. 라이트게임 "게임프라이데이" 서비스 개시

2001
12. 현대증권, 코스닥 등록 주선인 선정
09. 레드문 英 Hi2社 유럽서비스 계약
09. 조이시티 상용화
07. 온라인 모바일게임 『모바일 레드문』 개발
07. 레드문 중국 및 미국 상용화
05. 한국담배인삼공사 게임 『해피시티』 공동개발 프로젝트 수주

2000
12. 레드문 대만 상용화
11. SK그룹 투자 유치
09. 재미시스템개발㈜ 인수
03. 우리기술투자㈜ 투자 유치

1999
12. 레드문 상용화
11. 미국 현지법인 『WorldnetGames, Inc.』 설립

1998
11. 워바이블 상용화

1994
05. '㈜청미디어' 회사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