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의 악마가 화신한 무기, 마검 자리체!(이하 마검)


간담회 및 업데이트 사항에서 언급된 마검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ㅁ 각 서버당 하나씩만 존재할 수 있으며, 어떤 몬스터에게든지 랜덤하게 드랍될 수 있다.
ㅁ 소유자가 죽으면 무조건 바닥에 드랍되고 소지 제한 시간이 있어 시간이 다 지나면 증발된다.

ㅁ 획득시 자동으로 착용이 되며, CP 가 10배 증가하고 카오 상태가 된다.
ㅁ PK 를 할 때마다 소지 시간이 줄어들지만 대신 위력은 더욱 강해진다.
ㅁ PK 시 마검 착용자나 마검으로 죽음을 당한 사람 모두에게 아무런 페널티가 없다



각 서버당 하나씩만 존재하도록 설정된 이 마검이 테스트 서버에 처음 그 모습을 드러냈다.
마검을 최초 착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의 이름은
테스트 서버 혈맹 랭킹 4위인 휴맨혈맹 3라인 군주이기도 한 "혜련"







과연 마검 착용시 느껴지는 성능 및 그 특징은 무엇일까 ?


■ 최초 습득자인데 어디에서 습득을 했나 ?


사실 내가 최초 습득자는 아니다.
원래 77 레벨의 스톰 스크리머인데, 서브 클래스로 60 레벨 다크 어벤져를 키우다
아는 누나의 레벨업을 도와주러 실렌의 봉인에서 둠 나이트를 잡는 도중 드랍된 것이다.

그 누나가 먼저 마검을 습득했는데, 칼도 감당이 안되고 가지고 있기 싫다고 했다.
그래서 소지한 캐릭이 죽을 경우 페널티도 없고 드랍된다는 내용이 생각나서 PK 를 했고,
바닥에 드랍된 것을 내가 가지게 된 것이다.




■ 지금 플레이하는 서브 클래스는 디스트로이어 아닌가 ?


마검이 양손검으로 설정되어 있어 디스트로이어를 한번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63 레벨 다크어벤저를 지우고 서브 클래스로 디스트로이어를 생성, 현재 50 레벨이다







■ 마검의 그레이드나 정탄 사용 여부는 어떻게 되는가 ?


마검에는 급수가 없고 착용 레벨 제한이 없다.
77 레벨 스톰 스크리머, 63 레벨 다크 어벤저, 40 레벨 디스트로이어,
그리고 현재의 50 레벨 디스트로이어까지 모두 착용해봐도 다 착용된다.

그리고 급수가 없기 때문에 정령탄도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공격력이 강해서 정령탄을 사용하는 A급 검보다도 강력한 것 같다.




■ 착용시 수치가 어떻게 변하는가 ?


마검의 기본 공격력은 361 에 마법력 137 인데 무의미한 수치 같다.
(영웅 아이템인 인피니티 클래버와 동일한 수치)

50 레벨 디스트로이어 착용시 다음과 같은 스탯창이 나왔다.







그리고 소지자의 클래스에 따라 연관이 있는 듯 하다.

전사 계열이 착용하면 공격력만 올라가는데, 77 레벨 스톰스크리머가 착용하니
공격력과 마법력이 같이 상승, 마법력이 3천 을 넘어갔다.

63레벨 다크어벤저가 착용했을 때는 공격력 3천, 방어력 3천, 마법방어 3천 정도?
여러 캐릭으로 돌아가면서 차다보니 기억이 가물가물 한데, 하여간 진짜 많이 올라간다.




■ 실제로 다른 클래스와 전투를 해보았는가 ?


63 레벨 다크어벤저로 아덴성 앞에서 78 위저드 3 명과 붙어보았는데,
위저드 한명은 나에게 죽고, 2 명은 축귀를 타고 갔다.

CP 가 워낙 높고 전사 계열의 경우 방어력도 대단히 많이 상승되기 때문에
대미지도 잘 들어오지 않을 뿐더러, 설사 HP 가 닳아져도
마검에 뱀피릭 레이지 기능이 붙어 있어 상대를 치면 내 HP 가 회복되기도 한다.




■ 몬스터 사냥시에도 뱀피릭 레이지 기능이 효과를 발휘하는가 ?


몬스터를 잡을 때도 당연히 효과가 적용이 되었다.
몬스터에 가하는 대미지에 비례하는 듯 한데, 한번 가격에 HP 가 100 이상 회복이 되어
사냥시에는 거의 만피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냥을 할 수 있었다.

참고로 63 레벨 다크어벤저로 용의 던전 2층에서 10마리 넘게 몰이 사냥도 해보았다.







■ 영웅들과 붙어본 적은 있는가 ?


영웅이 나를 치면 내 CP 가 0 이 된다. 그리고 내가 영웅을 쳐도 영웅의 CP 가 0 이 된다.
그런데 마검에 뱀피릭 레이지 기능이 있어서 상대가 내 피를 닳게 해도
내가 마검으로 영웅을 가격하면 나는 피를 회복하게 된다.
그리고, 방어력도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에 영웅에게도 과히 꿇리지 않는다.




■ 그 외 착용시 나타나게 된 다른 제한 사항은 ?


황혼에 가입 자체는 되는데 리스 후 가입이 안되어 있다고 나온다.
그리고 힐러 계열의 버프는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자체 버프만 가능하다.
그래서 사냥할 때 물약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또 이동에 불편함이 많으며, 상점 이용이 불가능하다.

착용과 동시에 카오가 되고 카오 성향이 "999999+" 로 나온다.

그리고 손에서 떨어지지도 않고 인벤토리나 판매/구매 창으로 이동도 되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려 해도 보여줄 수가 없다.







■ 소지 시간이 게임상에 나온다고 하던데 어떻게 나오는가 ?


현재 (인터뷰 당시) 129 시간 남았다고 시스템 메시지가 나온다.
캐릭터를 한명씩 죽일 때마다 사용 시간이 한시간씩 줄어든다.

(※ 편집자 주: 사용 시간 및 PK 횟수를 고려하여 계산해보니 150 시간 정도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접속을 하지 않고 있어도 소지 시간은 계속 흘러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 현재 PvP 나 PK 횟수는?


아무래도 이 PvP / PK 횟수 체크 숫자에 에러가 좀 있는 듯 하다.
내가 실제로 한 횟수와 스탯창에서 보이는 숫자가 일치하지 않는 것 같다.




■ 혈맹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좀 해달라


상당히 규모가 큰 편이지만 친목혈이다. 100 명이 넘는, 테스트 서버의 거대혈이랄까.
총 라인이 5개인데, 모두 형동생 하면서 지내는 가족같은 혈이다.
"님"을 사용하는 것이 우리 혈맹의 금기 사항중 하나이기도 하다.

초기 시작이 오크 혈맹이라 만렙 오버로드를 포함해 고렙 오버로드가 6~7 명 정도 되고,
78 레벨 둠크라이어도 2분 있다.







인터뷰 결과 마검 자리체의 성능은 개발팀의 언급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았다.
서버 내의 이벤트나 레이드 적인 성격을 지니게 될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말처럼
마검이 착용자에게 부여하는 효과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현재 남은 잔여 시간은 129 시간.
혜련 캐릭이 무사히 끝까지 보관한다면, 5 일 정도 이후면 사라질테고
혹은 그 이전에 다른 누군가에게 마검의 소유권이 이전될 수도 있을 터.


다만 한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다면, 마검의 이동에 있어서의 의도성이다.
공식적인 거래가 안되는 것이 마검이지만, 합의한 혹은 양보한 PK 에 의해
양도가 가능하다는 점은 향후 대가성 거래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고
또 공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한편으로는 우려가 된다.


다행히 시간 제한이 있고 PK 횟수에 따라 1시간식 소지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우려가 사소한 걱정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어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테스트 서버 뿐만 아니라 전서버 최초로 마검을 소유하고 또 사용한
(혜련 캐릭터의 아는 누나인) 한 클레릭 캐릭터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혜련은
아마도 첫번째 마검의 소유자로 한 페이지를 장식할 수도 있을 터.


향후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되었을 때 누가 그 뒤를 이어 각 서버 최초가 될지,
그리고 그 마검으로 인해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지 자못 궁금해진다.


Inven K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