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천 서브 스킬과 서브 클래스
워리어 계열의 클래스는 근접 물리 공격을 주로 하기 때문에
근접 공격력에 보정을 받을 수 있는 스킬들을 주로 선택한다.
휴먼 : 워로드, 글라디에이터
오크 : 디스트로이어, 타이런트
드워프 : 바운티 헌터, 워스미스(서브 클래스 선택 불가)
카마엘 : 소울 브레이커(남, 여), 버서커
특히 워리어 클래스의 75레벨 인증스킬인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는
일명 '발동 헤이'라고 불리며 모든 근접 격수 클래스가 선택하는 필수적인 서브 인증 스킬이다.
워리어 계열의 클래스에게 추천하는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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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클래스와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의 선택에 정답은 없지만
대부분의 워리어 클래스들은 위의 서브 스킬들 중에서 세 가지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서브 클래스를 선택하고, 다른 인증 스킬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적어도 두 가지 서브 스킬은 위의 스킬 중에서 선택하고,
나머지 한가지 서브 스킬을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형태가 주를 이룬다.
서브 클래스의 선택은 자신이 원하는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을 먼저 선택하고
해당 스킬을 배울 수 있는 계열을 확인하여 해당 계열내 클래스를 선택하면 된다.
즉,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을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로 배우고 싶다면
서머너 계열의 클래스인 워록, 엘리멘탈 서머너, 팬텀 서머너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 추천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 선택 유형
워리어 계열의 서브 클래스와 서브 클래스 스킬의 선택은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이 선택한 서브 스킬의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추천 유형 바로가기 - 원하는 유형을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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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형은 사냥이나 올림피아드를 즐기는 데 전혀 문제 없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워리어 계열의 모든 클래스에게 무난한 서브 클래스 선택 유형이 되겠다.
가장 효과적인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들을 선택하여 메인 클래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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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서브 클래스로 워리어 계열을 선택하여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스킬을 획득하고,
두번째 서브 클래스로 인챈터 계열을 선택해서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스킬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원하는 클래스를 선택하여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배우는 형태이다.
대부분의 워리어가 이 유형을 선택하는 이유는 방어와 공격 스킬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어
대인전을 주로 즐기는 유저나 레이드를 주로 즐기는 유저 모두에게 좋은 형태이기 때문이다.
올림피아드를 주로 즐기거나 생존에 좀 더 신경을 쓰는 플레이어라면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먼저 습득하고 이후에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반면 크리티컬 대미지에 의존도가 높은 클래스라면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먼저 습득하는 형태가 좋을 것이다.
이 유형은 솔로잉 사냥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좀 더 적합하게 변화한 형태이다.
위에서 소개한 공통형이 가장 무난하기는 하지만
솔로잉시 부족한 버프를 서브 클래스를 통해서 보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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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리어 계열 공통의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를 먼저 선택하고,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을 선택하여 화력이 집중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솔로잉 시 부족한 버프를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을 통해 노려 볼 수 있고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통해 생존율을을 보정 받는 형태이다.
다만,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 발동형 스킬이기 때문에
한 마리씩 처리하는 방식으로는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선택하지 않으므로
크리티컬 공격에 의존도가 높은 클래스는 워리어 공통형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창 무기를 사용하여 파티 몰이 사냥을 주로 하는 경우 선택하는 유형이다.
다른 유형들보다 화력에 좀 더 초점을 맞춘 형태로 올림피아드에서 한방을 노리는 클래스가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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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이 사냥 시에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의 발동이 잘 될 뿐 아니라 효율도 극대화되고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로 크리티컬 확률도 올라가기 때문에 창격수들이 선호하는 형태이다.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와 같은 생존과 관련된 스킬을 포기하여
생존에 약점을 드러내며, 파티의 힐러에게도 부담을 줄 수 있는 형태이다.
대인전을 주로 즐기는 유저들도 위에 소개한 세가지 유형을 사용한다.
하지만 평타의 공방이 거의 없고 타이밍 싸움과 스킬 사용이 중요한 올림피아드와
생존력이 좀 더 중요해지는 공성전, 영지전 등의 대인전에 촛점을 맞춘 특수한 서브 클래스 유형도 존재한다.
다음은 사냥의 효율을 포기하고 오직 올림피아드 및 대인전에만 집중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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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를 포기하고 '워리어 어빌리티 - CP'를 선택하여 부족한 CP를 보충하고
'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와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함께 배움으로써
생존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유형이다.
이 유형은 스킬의 효율성이 낮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의 효과가 발동되어 15초의 유지시간 중에 '인첸터 어빌리티 - 배리어'가 발동되면
'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는 사라지고 '인첸터 어빌리티 - 배리어'만 5초간 유지 된다.
이는 두 스킬간의 궁합이 잘 맞지 않아 스킬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두 스킬중 하나를 포기하고 '나이트 어빌리티 - 부스트 HP'를 선택하거나
'서브 - 매지컬 디팬스 익스퍼트'을 선택하여 속성 저항력을 높이기도 한다.
또한, 이 유형은 방어와 생존에만 치우쳐 있기 때문에
대인전을 제외한 일반적인 사냥과 레이드를 즐기기에는 낮은 공격력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부족한 공격력은 장비와 스킬 인첸트 등의 다른 방법으로 채워야하며,
서브 클래스 외에도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하고 충분한 아데나가 필요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유형은 원래 궁수 계열에서 사용하던 것에서 착안하여
타이런트가 '토템 스피릿 래빗' 스킬과 함께 사용하면서 알려지게 된 유형이다.
종족 특성상 낮은 Dex와 회피 능력치에도 불구하고 회피 능력치 30%가 올라가는 '토템 스피릿 래빗'스킬과
회피력 증가 옵션이 있는 '라이트 아머 마스터리'과 함께 사용하여 회피력을 끌어 올려 생존율을 높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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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형은 사냥과 올림피아드에서 모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사냥보다는 한번의 공격으로 승패가 좌우되는 올림피아드에서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워리어 계열의 클래스가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와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회피력 +4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로그 어빌리티 - 회피'를 선택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회피에 보너스 수치를 받을 수 있는 '경갑 마스터리'스킬을 가진 경갑 클래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방어력과 낮은 생존율을 회피력으로 보충하는 방법이다.